한국의 긱이코노미 시장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이유

전통적인 노동의 개념은 정해진 시간, 정해진 장소에서 일해야 한다는 거였어요. 지금은 어떨까요? 이런 일의 개념이나 정의가 완전히 달라져 버렸죠. 평생직장은 옛말이 되었고, 이젠 자신이 일할 '회사'를 찾는 게 아니라, 나만의 '일'을 찾고 스스로 성장하는 시대가 되었어요.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 N잡러처럼 한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필요할 때만 일을 하는 '긱워커'. 이런 긱 워커를 고용하는 경향이 커지는 경제 '긱이코노미'.💵


긱이 대세가 된 지금, 사람들은 왜 긱이코노미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지, 근로자들은 이런 변화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들여다보았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난 '긱'하게 일하고 싶다


'긱'이란 개념은 예전에 미국 재즈공연장 주변에서 연주자를 즉석에서 섭외해 단기로 공연한 데서 비롯됐어요.🎵 그래서 긱워커라고 하면 단기로 계약을 맺거나 일회성 일을 맡는 것처럼 초단기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자를 뜻하죠. 즉, 짧거나 불확실한 기간 동안에만 일한다는 개념이에요.


그래서 일까요? 대부분 사람은 긱을 '돈이 필요했을 때 잠시 하는 일', '나이 어린 사람이 용돈이 부족할 때 가끔 하는 일'로 여기는 경향이 있어요. 다시 말해,'오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치부하는 거죠.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한국 긱워커는 향후에도 긱워커로 일하기를 희망하고 있고, 긱워커를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려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요.


BCG Korea의 긱워커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긱워커의 88%는 긱워커를 계속하고 싶다는 강한 의사를 내비쳤는데요. 이는 세계 평균인 70%보다 18%나 높은 수치랍니다.💁🏻‍♂️

 

____1.png


이런 조사 결과를 통해서 우린 긱워커가 단기적인 현상이 아니라, 국내 노동시장에서 장기적인 근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또, 상용 근로자와 단기 근로자의 경계를 뛰어넘는 긱워커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도 있었고요.

 

 

🤔나도 긱워커 해볼까?


그렇다면 국내 긱워커가 아닌 사람들은 긱워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당히 긍정적이었어요.🤗 긱워커 미종사자 10명 중 3명은 향후 긱워커를 주업 혹은 부업으로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어요.

 

____2.png


또한, 긱이코노미가 미래 근로형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 한국 근로자의 52%는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이는 세계 평균보다 23%p 더 높은 결과였어요.


즉, 국내 근로자들은 긱워커에 대한 열린 시각을 보이며, 긱이코노미 시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_______1.jpg

 

 

📈긱이코노미, 앞으로 더 성장한다


긱이코노미에 대한 높은 관심은 빠른 시장 성장률로도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오프라인 긱 시장의 채용 건수는 앞으로 5년간 매년 연평균 35% 증가, 26년까지 5.5억 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해요.


지금까지는 배달/배송 영역이 오프라인 긱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면, 앞으로는 도소매업과 식음료업이 성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여지기도 하고요.


이런 상황에서 한국 근로자들은 긱이코노미 시장을 포함한 미래 근로 형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앞으로의 성장에 대한 기대도 컸답니다.

 

_______2.jpg

 

 

📝세무 도움이 필요한 긱워커라면 삼쩜삼으로


긱워커, 새로운 N잡러의 기대 수준이 분명히 있으며, 긱이코노미 관점에서 한국은 분명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시장이에요.🌏

 

하지만, 큰 단점도 있어요. 바로 저임금이나 사고, 재해 같은 피해를 받아도 마땅한 보호 대책이 없다는 거죠. 또, 긱워커로 활동하면서 세무 업무에는 자칫 소홀하기 쉬운데, 이런 경우에는 뜻하게 않게 가산세를 낼 수도 있어요.😱


긱워커를 근로자로 보호하는 노동법 적용과 같은 논쟁은 해외에서는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미비한 실정이죠.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은 국가, 기업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요.


다만 긱워커로 활동하면서 발생하는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긱워커 스스로가 세금에 대해 예민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에요. 만약 세금 신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삼쩜삼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어쩌면 세무 사각지대에 있는 긱워커라도 삼쩜삼을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세금 신고가 가능하답니다.

 

 

_________________CTA4.png

 

도움이 되었습니까?

1명 중 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