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얻는 혜택 정리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9 to 6에서 벗어나 시간을 좀 더 자유롭게 쓰고 싶어서,⏰ 다양한 고객사와의 관계를 통해 넓은 인맥 스펙트럼을 구축하고 싶어서, 좀 더 독립적으로 살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프리랜서'를 선택하는 분들이 참 많아요.


그런데 이렇게 프리랜서로 전향한 분들이 처음에 간과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죠.📢


'프리랜서가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한다고, 돈 얼마나 더 떼이겠어?', '경비 처리한다고 세금이 뭐 크게 차이가 나겠어?'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지금부터 프리랜서가 제때, 꼼꼼히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안 하면 가산세 UP,

🤗빨리할수록 환급금 UP (가산세 ZERO)

 

종합소득세는 각종 소득을 모두 합한 총소득에 붙는 소득세예요. 만약 신고기한을 하루라도 놓치면 무조건 무신고 가산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무신고 가산세는 산출세액의 20%, 부정 무신고는 무려 40%에 달하는 가산세를 부담해야 하니 눈먼 돈 떼이지 않으려면 무조건 신고는 하고 보는 게 맞겠죠?

 

특히 본인이 직접 챙겨야 하는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는 깜빡하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종류 부과 사유 가산세액
무신고 가산세 일반 무신고 무신고 납부세액 × 20%
일반 무신고(복식부기의무자)

MAX[①, ②]
① 무신고 납부세액 × 20%
② 수입 금액 × 0.07%

부정 무신고 무신고 납부세액 × 40%(국제거래 수반 시 60%)
부정문 신고(복식부기의무자) MAX[①, ②]
① 무신고 납부세액 × 40%(국제거래 수반 시 60%)
② 수입 금액 × 0.14%
납부 지연가산세 미납·미달 납부

미납·미달 납부세액 × 미납기간 × 0.022%(2022.2.16.이후부터)

※ 미납기간: 납부기한 다음날~자진 납부일(납세고지일)

※ 무신고가산세와 무기장가산세(산출세액의 20%)와 동시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그중 가산세액이 큰 가산세를 적용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을 땐 무신고 가산세! 신고도 했고 그에 따라 납부세액도 발생했지만 깜빡하고 내지 않았다면? 납부 지연가산세까지 부과됩니다.💸


올해 2월 16일부터 0.022%로 소폭 내렸지만, 숨 쉬듯 자연스레 가산세가 불어난다는 사실은 전혀 바뀌지 않았답니다.🙅🏻‍♂️


이런 세금폭탄 가산세를 줄이려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______________1.jpg

 

 

👍🏻각종 절세 혜택받을 때 GOOD, 👌🏻근로장려금 신청도 OK!


종합소득세는 납세자가 직접 신고를 해서 납세의무가 확정되는 세목으로, 총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공제해 계산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비용을 많이 인정받아 소득 금액을 줄이는 것이 절세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 이러한 세액 감면도 종합소득신고를 성실하게 이행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치면 받기 어려운 세금 감면 혜택


1️⃣ 업무와 관련된 비용은 모두 필요경비로 처리가 가능해요. 미팅할 때 지출하는 접대비부터 청첩장이나 부고장과 같은 고객 경조사비, 자동차 관련 경비도 비용처리가 가능해요.


2️⃣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프리랜서라도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해 소득 금액에 따라 연간 최소 2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3️⃣ 세액 공제되는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했다면, 종합소득금액이 4천만 원 이하인 사업자인 경우 연간 최대 400만 원 내에서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해요.🚫


여기에 더해, 근로장려금 신청도 어렵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라는 목적을 가지고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신청인에게 지급되는 장려금이에요.💰 그래서 소득신고가 되지 않아 지난해 소득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즉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근로장려금도 못 받게 되는 셈이죠.😭

 

______________2.jpg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기한 후 신고'하세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일반적으로 매년 5월에 진행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자진 납부일까지 가산세가 계속 붙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기한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하면 무신고 가산세는 50%가 감면되고, 1~3개월 이내는 30%, 3~6개월 이내는 2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기한 후 신고로 가산세 문제만 해결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숨어 있던 세금까지 환급이 가능하다는 사실! 오히려 신고하지 않으면 환급도 발생하지 않고, 5년을 넘어가는 소득은 환급액이 있어도 국가로 귀속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발 빠르게 움직이셔야 합니다.

 

______________3.jpg

 

 

______.png
사실, 월급쟁이 생활을 할 땐 회사를 통해 간단한 서류 제출만 하면 정산이 끝나기 때문에 세금 문제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었어요. 하지만 프리랜서의 이름을 단 순간, 세법에서 정한 세액 감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스로 꼼꼼히 챙겨야 하는 것이 필수랍니다.


아차차! 하고 22년 종합소득세 정기신고기간을 놓쳤다면? 늦었지만 기한 후 신고를 통해 깜짝 환급액 받고 싶다면? 삼쩜삼을 이용해 보세요. 기간이 지났어도 가능합니다.🤗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