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세금 절세 방법(노란우산공제, 종합소득세)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연봉 협상 후 1년 내내 동일한 기본급을 받는 직장인에 비해 프리랜서의 수입은 한 달 단위로 달라지기도 하죠. 용역을 수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만 있으면 몇 달 치의 생활비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올리는 경우도 존재해요.


하지만 변화가 잦은 만큼 오히려 늘 갑작스럽게 일이 적어지는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것 역시 프리랜서의 몫입니다. 때문에 더 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만큼 똑똑하게 절세를 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프리랜서가 돈을 벌고 저금하는 데에 관심이 상당하다는 건 여러 번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예요. 그러나 정작 절세에 대해서는 우선순위에 놓지 않는 분들도 많아 참 아쉬워요.


사실 기본기만 잘 익혀 놓아도 쏠쏠하게 절세에 성공할 수 있거든요. 프리랜서로서 업무를 시작하고 마치는 시간의 흐름을 따라 필요한 절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_______________.png

 

 

프리랜서 업무 시작! 노란우산공제, 연금저축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절세 효과>

사업소득 금액 최대 소득공제 한도 절세효과
4천만원 이하 500만원 33만원~82만5천원
4천만원 초과~1억원 이하 300만원 49만5천원~115만5천원
1억원 초과 200만원 77만원~92만4천원


노란우산공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관리, 감독하고 중기중앙회가 운영하는 사회안전망 제도예요.


프리랜서를 포함한 개인사업자는 직장인처럼 회사로부터 받는 퇴직금이라는 개념이 없죠.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여 일정 금액을 적립하면 폐업 시 분할금으로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사업장을 운영하지 않아 폐업 구분이 어려운 프리랜서도 걱정하지 마세요. 10년간 납부, 만 60세 이상이면 공제금 지급 청구를 통해 받을 수 있답니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혜택>

사업소득 금액 4천만원 이하: 16.5%

사업소득 금액 4천만원 초과: 13.2%

 

노란우산공제와 함께 은퇴 후 안정적으로 소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연금저축인데요. 조건과 상황에 따라 폭넓게 상품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납입할 수 있는 1년 최대한도액은 1천8백만원이며, 세액공제 가능한 최대치는 4백만원이에요.

 

GettyImages-1132792283.jpg

 

 

프리랜서 업무 중간마다! 비용처리


-경비 처리 가능한 항목-

접대비

경조사비

차량 운영비

광고선전비

출장, 교통비

소모품비

도서인쇄비

인건비 등


업무와 관련한 경비를 비용으로 처리하는 과정은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놓치면 안 되는 대목 중 하나이죠. 그런데 왜 업무 중간마다 비용처리를 챙겨야 하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궁극적으로 소득세 신고 시 수월하게 비용처리를 하려면 그때그때 적격증빙서류를 확보해 두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고객 경조사비 및 접대비 사업용 휴대폰비, 차량 유류비, 각종 소모품 등 프리랜서 업무 활동을 위해 필요한 항목들은 대부분 해당돼요.


단! 이렇게 청구 가능한 항목들에만 신경 쓰다가 자칫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치기도 한답니다.


예를 들어 사무용 데스크나 의자를 온라인으로 구매했는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고 한참 늦게 쇼핑몰에 접속하니, 구매 후 3개월 이내에만 발행이 가능하다는 공지를 발견하는 식이죠.


귀찮다는 이유로 1년 동안 자잘한 경비까지 합쳐서 처리하려다 보면, 오히려 적격증빙서류를 확보하기에 더 번거로워질 수 있어요. 그러니 해당 거래가 있을 때마다 확실하게 유효한 영수증을 챙겨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겠죠?

 

GettyImages-820134688.jpg

 

 

프리랜서 업무 종료! 해촉 증명서


지역가입자로서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을 납부하는 프리랜서들의 압박감은 굉장히 무거운 편이에요.


불규칙하게 들어오거나 단발성 용역임에도 불구하고 연속적인 소득으로 잡혀 해당 기준으로 보험료가 부과되는 탓이죠. 프리랜서는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을 100% 본인이 부담하기 때문에 자칫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 부분이에요.


현재로서는 스스로 조정을 하는 방법밖에는 없는데, 이때 필요한 서류가 바로 해촉 증명서예요. 업무 종료가 된 업체 담당자에게 해촉 증명서를 요청한 뒤 보험료 조정 기간 중 공단에 제출하는 시스템이죠.


믿을 만한 양식은 어디서 구하냐고요? 삼쩜삼이 미리 만들어봤어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답니다.

 

GettyImages-1127148008.jpg

 

 

그래도 역시 기본은, 종합소득세 신고!


짝짝짝! 고생하셨어요. 혈혈단신으로 직접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는 프리랜서이기에 절세도 직접 관심을 갖지 않으면 놓치기 너무 쉽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는데요.


앞서 소개한 방법들과 함께 절대 잊지 않아야 할 절세 방법은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예요. 매년 5월마다 진행하고, 과세기간 중 얻은 수입 금액에 따라 신고 유형도 달라지기 때문에 결코 쉽게 볼 수 없죠.


하지만 제대로만 처리하면 그동안 열심히 납부했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어떤 절세보다도 가장 피부에 와닿는 방법이 아닐까 해요.


직접 진행하다 복잡한 절차로 인해 실수를 저지를까 봐 걱정된다면? 삼쩜삼을 찾아 주세요. 쉽고 빠르게 종합소득세 신고와 환급까지 도와드릴게요. 예상환급액은 이용료를 지불하지 않고도 확인 가능하니 꼭 이용해보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