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세금폭탄 피하는 법

째깍째깍.. 365일 쉬지도 않고 돌아가는 시계가 있어요. 째깍째깍.. 매년 5월, 프리랜서 앞에서는 시계 침 소리가 더욱 크게 들리네요. 뭔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불길한 일이 벌어질 것만 같아요.


펑! 얼마 안 가고 터져버리고 말았어요. 그런데 이거, 한 번 터진 걸로 끝나는 게 아닌 듯해요. 잠시 후 또다시 초를 세고 있어요. 대체 정체가 뭘까요?


만약 프리랜서에게 떨어지는 세금폭탄을 생중계한다면 이런 느낌이 아닐까 하는데요. 특히나 세금폭탄은 운이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니라 더욱 무섭죠. 더군다나 재작년, 작년에는 별문제가 없었다가도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환급은 고사하고 추가 납부 명령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__________________.png

 

 

깜짝이야! 세금폭탄, 알아야 피해요


하나, 사업소득과 기타소득 정확히 구분할 것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의 세율은 각각 3.3%와 8.8%인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기타소득은 지방소득세를 포함해 22%의 세율이지만 소득 중 필요경비로 60%까지 인정되거든요. 결과적으로, 원천징수세율은 8.8%이 된답니다.


그럼 세율이 낮은 사업소득만 잘 챙기면 되겠지?라고 생각하기 쉬워요. 오히려 반대이죠. 필요경비율이 60%까지 적용받는 게 꽤 크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기타소득은 장부 작성을 의무적으로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사실!


기타소득 필요경비율 무시하고

사업소득에 몰아넣더니 따라붙는 네 글자…

'세.금.폭.탄'


셀프 신고를 하려고 보니 너무 복잡해서 모두 사업소득으로 분류하고 추계신고를 한다면? 그중에서 사실은 기타소득이었던 만큼 손해를 보는 셈이겠죠.


프리랜서로 활동하다가도 특정일에 일시적으로 진행하는 업무는 사업소득이 아닌, 기타소득으로 분류하여 신고하시면 된답니다.

 

GettyImages-1184108118.jpg

 

둘, 장부 준비는 언제나 옳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유비무환의 자세로 잘 준비한 사람일수록 마지막에 미소를 지을 확률이 높아요. 기한 내 모든 신고를 마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빠르게만 하는 것보다는 꼼꼼함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가령 추계신고는 참 쉬운 신고 방법이죠. 소득이 적어도 반대로 많아도 가능한데다 장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그리고 이 편리함에는 대가가 따라요. 프리랜서 수입 금액에 따라 아주 간담이 서늘한 '가산세'가 쫓아올 거예요.


'많이 버니까, 그만큼 세금도 더 내야지'


맞아요. 추계신고를 할 시 무신고로 간주되어 가산세를 물어야 하는 대상은 고소득에 속하는 복식부기의무자이니까요. 그러나 아주 짧은 시간 편안함의 대가치고는 너무 가혹한 것은 사실이에요.


수입 금액 2,400만원 이상 7,500만원 미만의 프리랜서도 마찬가지랍니다. 장부 작성을 포기하고 추계신고를 하면 기준경비율이 적용되는데, 당연히 장부를 쓰는 것보다 경비 처리 비율이 낮아져요.


추계신고 계산 결과가 실망스럽다면, 그리고 복식부기의무자라면 얼른 마음을 추스르고 세무기장을 시작하세요!

 

GettyImages-1287044228.jpg

 

셋, 믿었던 세액·소득공제, 너마저…?

 

-연금보험(세액공제)-


노후를 대비하고 세액공제도 가능한 연금저축! 프리랜서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함이 크기 때문에 더더욱 연금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미래 계획에 잘 부합하는 연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납입을 시작하고 계속 유지하면서 만일의 해지해야 할 상황도 생각해야 해요. 왜냐, 소득 금액에 따라 세액공제 비율이 높아지긴 하지만 유지가 힘들어 중도에 해지를 하면 손해가 커질 위험이 있어서예요.


엄밀히 말해 세금폭탄은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원치 않았던 추가 지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유념하면 좋겠죠.

 

 

-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


비슷한 이유로 잘 알아야 할 제도가 바로 '노란우산공제'인데요. 연 500만원 한도의 소득공제 그리고 이자가 더해진 목돈 수령까지!


사업자등록을 별도로 하지 않는 프리랜서도 '무등록 소상공인'으로 가입이 가능해서 인기가 높지요. 무등록 소상공인으로 가입한 후 폐업 신고를 하게 되면 공제금을 돌려받는 방식이에요.


여기서 잠깐, 노란우산공제 역시 단순 해지를 하면 종합소득세 원천징수+원금 손실이라는 핸디캡이 발동해요. 제도 자체의 허점은 아니지만, 공제만 생각하고 성급하게 돈을 부었다가 아주 따끔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GettyImages-1087513452.jpg

 

 

세무도 기초체력이 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수명이 줄어든다는 무서운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운동을 적게 할수록 우리 몸은 점점 유약해진다는 의미인데요.


세무 역시 마찬가지예요. 자꾸만 부딪히고 알아가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기초체력이 쌓일 일은 없을 거예요. 세금폭탄이 눈앞에 떨어져도 대비할 힘이 없어 너무 늦는 경우도 상당해요.


다행히도 프리랜서의 세금폭탄은 직접 움직여 끌 수 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숙지해도 좋고, 삼쩜삼을 통해서도 도화선을 끊어낼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