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액 공제] 조건과 서류 총정리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칼같이 나가는 세금! 부담스럽나요? 소득세부터 재산세 건강보험까지…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시나요? 만약 이 질문에 고개를 끄덕였다면, 국민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분일 거예요.


한국경제연구원이 '조세부담 국민 인식' 조사를 통해 최근 5년간 체감 조세부담 여부를 물었는데요. 여기서 전체 응답자 중 74.6%, 다시 말해 10명 중 7명꼴로 그렇다고 답했기 때문이죠.


이런 세금 걱정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조금 개선하는 방법은 존재해요. 세금을 아예 안내는 것은 못해도 줄여나갈 수는 있으니까요.

 

___________.png

 

 

월세액 세액공제 알고 지나가세요!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은 연말정산을, 근로소득 외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다양한 수입원이 있을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답니다. 이 부분은 어렴풋하게나마 다들 잘 아는 부분일 텐데요.


이미 지불한 월세가 세액공제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은 아직 모르는 분들도 많아요. 물론, 소득세를 낸다고 모두 대상인 것은 아니고요.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세액공제-소득공제는 무슨 관계일까?(ft.세액감면)


 ▶ 산출된 세액에서 소득과는 별개로 해당 항목에 대한 공제가 적용되면 '세액공제'

 ▶ 소득 창출에 따르는 비용을 인정해 소득 금액 중 과세 대상 소득을 줄여주면 '소득공제'


 '세액감면'은 산출 세액에서 특정 비율을 감액하는 것으로, 소득세가 없으면 세액감면도 불가.

 반면에 '세액공제'는 소득과 상관없이 특정 사유에 따라 공제가 효과를 발휘하므로 산출 세액이 없을 시 이월공제 가능.

 

GettyImages-1257199523.jpg

 


조건에만 맞으면 꿀 공제 가능해요


안 그래도 찾기 힘든 매물 틈에서 열심히 발품을 팔아 얻은 월세집, 달마다 나가는 월세액 세액공제는 대상자라면 절대 놓치지 않는 게 이득이에요.


그렇다고 그냥 월세를 내면서 지내는 것 자체로는 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그럼 어떤 경우에 월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한지 바로 알려드릴게요.

 

어떤 '소득 유형'의 납세자여야 할까?

2월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소득자, 즉 직장인이 대상이에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과세기간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근로자'여야 한답니다. 꼭 세대주일 필요는 없으며 세대원이라도 무주택 근로자라면 허용돼요.


아래에 소개하는 모든 조건이 부합하더라도, 이 첫 번째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분은 월세액 세액공제가 힘들어요.


Only 근로소득이 아닌 경우에는…

직장인이면서 근로 외 추가적인 소득이 있다면? 종합소득 금액이 6천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어떤 형태의 '집'이어야 할까?

단독주택이나 다가구주택, 아파트를 비롯한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까지 모두 가능해요. 단, 공시가격 3억원 이하이면서 전용면적도 85제곱미터 이하여야 합니다.

 


실거주 입증은 어떻게?

임대차 계약서 주소지와 세액공제를 받을 대상자의 주민등록등본 주소지를 확인해요. 동일하지 않을 경우에는 주택 임차에 쓰인 월세라는 것을 증명하기 힘들어져요.


※ 공제 한도, 서류들

자, 대상자 여부까지 성공적으로 지나왔다면 실제로 공제되는 금액이 얼마인지도 말씀드릴게요. 우선 총 급여액 규모에 따라 공제되는 비율도 다르답니다.


① 총 급여 5,500만원 초과~7,000만원 이하/근로소득 포함 종합소득 금액 6,000만원 이하

공제율 10%


② 총 급여 5,500만원 이하/근로소득 포함 종합소득 금액 4,500만원 이하

공제율 12%


추가로 한 해에 750만원까지만 세액공제가 된다는 점! 미리 알아둬야 나중에 초과분이 반영되지 않아도 당황하지 않겠죠?

 

GettyImages-1159754599.jpg

 

 

마지막 단계! 한도 및 서류 정보


월세액 세액공제 대상도 되는 데다 공제 한도까지 잘 확인한 결과, 이 혜택을 꼭 받아야겠다 결심한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국가에서 공제 대상자를 모두 확인하여 자동적으로 적용하지는 않기 때문인데요. 필히 연말정산 시 회사를 통해 아래의 증빙 서류를 제출하여야 무사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답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 필요서류 List

· 임대차 계약서(사본으로도 가능해요)

· 주민등록등본

· 월세 송금 증빙서류(금융기관이 발급한 월세액 이체증, 송금 통장 사본 등)

 

 

월세액 세액공제, 모의계산으로 빠르게 뽀개기

 

총 급여액 3천5백만원의 김성실 대리.

부수입 포함 종합소득 금액 3천9백만원.

매월 60만원을 오피스텔 월세로 지불.


- 근로소득 포함 종합소득 금액이 4,500만원 이하이므로 공제율 12%

- 1년 동안 지불한 월세 금액 총 720만원

이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7,200,000 x 12% = 864,000

김 대리가 받을 수 있는 월세액 세액공제 금액= 86만 4천원

 

GettyImages-1271065577.jpg

 

 

혹시 프리랜서는 절대 불가능할까요?


월세액 세액공제는 쭉 강조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긴 해요. 그러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 중에서도 간혹 가능한 케이스가 존재하는데요.


4대 보험에 가입된 프리랜서라면, 일반 직장인처럼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하실 수 있답니다. 그러니 '직장인' 대상이라는 말에 실망하지 말고, 마지막까지 확인한 뒤 세금신고를 이어나가 보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