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알바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환급까지 받기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학업 외 대외활동, 취업 준비, 자격증 공부까지 모두 소화하면서 아르바이트도 병행하고 있나요? 생각보다 많지 않은 시간을 쪼개 근무하는 대학생과 취준생들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해요. 매달 받는 아르바이트비를 더 알뜰살뜰하게 사용할 방법이 있거든요.


게다가 일회성이 아니라 매년, 약간의 비용을 더 받는 게 가능한데요. 쭉 아르바이트를 한 이력만 있다면 말이죠. 그 방법은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입니다. 이 일곱 글자가 낯선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똑똑히 알아두시기 바랄게요.

 

____________.png

 

 

종합소득세 신고, 왜 해야 했더라?


재테크의 첫걸음은 나가는 지출을 줄이고 절세를 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종합소득세 신고'로 세금을 환급받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에요. 누군가는 직장인으로, 또 누군가는 아르바이트생으로 돈을 벌죠. 그 외에 사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수입을 얻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매달 정산을 받는 경제활동이란 점에서는 같지만, 세법상으로는 소득의 종류가 다르게 정의된답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란, 이렇게 다양한 소득을 합치고 그에 따라 세율이 적용되어 나오는 세금인데요.


이때 근로소득만 있어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을 제외하고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당연히 아르바이트생도 여기에 해당해요.

 

GettyImages-1298568443.jpg

 

 

신고 대상자 확인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에 앞서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내가 4대 보험 가입자인지 아니면 3.3% 공제 대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4대 보험 가입자→정규직 연말정산 대상자

일하는 업체를 통해 4대 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가입이 되었다면? 아르바이트로 일을 하고 있어도 정규직으로 분류되는데요. 정규직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종합소득세 신고가 아닌,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일당 소득공제 적용→일용직→종합소득세 신고 시 환급 X

한편, 일용직의 경우 일당에서 소득공제가 된 상태로 일당을 받으므로 역시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서 빠지겠죠.

 

3.3% 세금 공제→사업소득(아르바이트, 프리랜서)→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아르바이트 급여에서 3.3%의 세금을 떼고 받는 분들은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인데요. 혹시나 이 부분이 헷갈린다면 확실히 확인해볼 필요는 있답니다.


고용주에게 본인이 4대 보험 가입자인지, 아니면 3.3%를 공제하고 급여를 받는 것인지 직접 문의하거나 급여명세서 발행을 요청해보세요.

 

GettyImages-1307443048.jpg

 

 

한 가지 더 체크하세요 '사업자 원천징수 신고'


급여일, 사업주는 근로자 대신 3.3%의 세금을 공제(=원천징수)하고 지급하죠. 그다음 신고 의무자인 사업주가 기한에 맞춰 국가에 원천징수 내역을 신고한답니다.


만약 사업주가 이 신고 절차를 누락하면, 아르바이트생은 세금은 떼일 대로 떼이고 국세청에는 내가 근로 및 세금 납부 내역이 제대로 잡히지 않게 돼요.


이렇게 여러모로 골치가 아픈 일이니, 사업주가 정상적으로 신고를 하는 게 가장 깔끔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혹은 그 이전에 나의 기납부세액이 없다는 걸 알게 됐을 때 곧바로 사업주에게 문의해보세요.


이렇게 해도 잘 풀리지 않으면, 기한 후 신고로 올바르게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을 제시해도 좋겠죠. 이마저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방법도 있어요.

 

GettyImages-1297479617.jpg

 

 

셀프 신고도 가능해요 ※복잡함 주의※


일련의 과정을 모두 거친 후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만 남았어요. 온라인으로 직접 신고가 가능하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진행합니다.


다만, 종합소득세 신고도 추계신고와 장부 작성 두 개의 유형으로 나뉘고, 이 두 개는 각각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또는 간편장부와 복식부기로 다시 한번 세분화된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편한 방법은 추계신고이지만, 그만큼 절세 효과를 떨어지는 편이에요.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생은 1년에 버는 수입이 크지 않아 장부 작성 의무까진 없을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장부 작성이 아니더라도 총 수입에 따라 다른 경비율이 적용되는 건 마찬가지예요.


자신의 신고 유형을 알았다면 홈택스 로그인 후 세금 신고서의 각 항목을 채워 신고한 뒤 환급금 계산까지 도달할 수 있답니다. 단,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시 납부불성실 가산세가 붙는 건 걸리는 부분이죠. 귀찮아서 신고를 안 하는 경우도 무신고 가산세가 생기고요.

 

GettyImages-1251307125.jpg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삼쩜삼'에서 무료 조회 가능하니까!


일반적인 신고 방법을 최대한 요약해서 말씀드렸어요. 그런데, 예상외로 더 복잡해서 지레 겁먹지는 않으셨나요?

 

"뭐야, 그냥 홈택스 로그인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거 아니었어?"

-이 글을 읽고 있는 아르바이트생 A 군의 한마디-

 

내 환급액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이렇게 어려울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동의해요. 그래서 5분이면 돌려받을 금액 얼마인지 확인 가능한 서비스, '삼쩜삼'이 시작됐거든요.


'휴대폰 번호, 홈택스 ID/PW 입력' 이 두 단계만 끝내면, 어떤 비용도 지불하지 않고 환급 예상액을 조회할 수 있어요. 지금 바로 삼쩜삼을 방문해보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