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불이익 있을까요?

요즘 일반 직장인들도 투잡으로 알바 뛰는 분들이 많아졌을 만큼 단기알바 전성시대를 맞이했어요. 🛵그런데 알바비 받을 때마다 살포시 떼인 돈에 실망감이 밀려와요. 원래 떼야 하는 게 원칙인데 많이 섭섭한 게 사실이에요. (훌쩍💧)


이렇게 떼인 돈은 사업소득세와 지방소득세로, 미리 내는 세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알바비의 3.3%를 떼는데 알바비가 적을 때는 티도 안 나지만 알바비가 꽤 되거나 일 년 치가 쌓이면 큰돈이 될 수 있어요. 물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환급받을 수 있지만요.


그래서 묻는 거예요. 종합소득세 신고하셨나요❓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 신고해요. 알바생이나 프리랜서라면 꼭 이 기간에 신고해야 해요. 신고를 하면 이미 떼인 세금이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을 때 환급을 받게 돼요.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해지지 않나요? 🙌🏼

 

_________________________.png

 

😒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어떻게 될까요? (ft. 불이익 몇 가지)

물론,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게 그리 만만하고 쉬운 일은 아닐 수 있어요. 알바를 많이 안 했을 땐 클릭 몇 번만 해도 되는 아주 간편한 길이 기다리고 있지만, 좀 금액이 된다 싶을 땐 멀고도 험한 길이 기다리고 있거든요.☠️ 


그렇다고 안 하면 분명히 불이익이 있을 수밖에 없어요. 이건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의무니까요. 불이익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해명 

나 혼자 모른 척한다고 국세청에서 내가 알바한 사실을 모르고 있다고 생각하면 곤란해요. 알바비를 준 고용주가 이미 세금 신고를 했기 때문에 모를 수가 없어요.

3.3%를 떼였을 때 이미 내가 한 일을 국세청을 알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다음 해에 <과세자료 해명 안내문📃>이라는 걸 보내요. 먹튀 했으니 해명하라고요.

 

가산세

해명 요구만 오는 게 아니에요. 국세청이 직접 계산한 세금 내역과 함께 가산세가 붙어서 함께 와요. 가산세란 세법상의 신고 의무를 다하지 않거나 세금을 연체하는 경우, 원래 세액에 일정 비율의 금액을 덧붙여 부과하는 세금이에요. 누군가에게는 폭탄💣으로 느껴지기도 하죠. 알면서도 폭탄을 날아오게 둘 수는 없어요. 미리 쳐 내야 해요.

 

환급 패스

그런데 몇 년이 지나도 난 연락 못 받았는데~ 하며 운이 좋다 감탄하는 분들이 있어요. 죄송하지만 이분들, 웃고 있을 때가 아니에요. 그런 경우는 대부분 환급받을 세금이 있는 경우이니까요. 일부러 연락까지 해서 세금을 돌려주진 않으니 스스로 돌려받는 방법을 찾아야 해요. 💸💸💸

 

그러니 종합소득세 신고를 몇 년간 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신고부터 하는 게 좋겠죠? 다행히도 종합소득세는 기한 후 신고가 가능하니까요. 기한 후 신고로 최대 5년치까지 못 받은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__________________.png

도움이 되었습니까?

80명 중 69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