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인터뷰] 닥치는 대로 알바만 했지 정작 세금 환급을 몰랐어요 - 직장인 N잡러 김선미 님

201028_interview_1.png

꿈의 알바라는 근로장학부터 리조트 하우스키핑, 서빙 등 안 해 본 알바가 없지만 정작 세금 환급은 몰랐다는 김선미 님.

직장인이 된 이후에도 틈틈이 알바를 병행하며 슬기로운 직장생활 중이라는  N잡러 김선미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오늘도 N잡 중

KakaoTalk_20201026_224056485_02.jpg

:js_wink: 삼쩜삼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하트_장식: 김선미
안녕하세요. 일반 중소기업에서 사무직으로 일하고 있는 25살 김선미입니다. 

 

:js_wink: 삼쩜삼
일하시면서 단기 알바도 하신다고요?

:하트_장식: 김선미 
네. 가끔 조건 맞는 단기 알바 같은 게 있거든요.(웃음) 

 

:js_wink: 삼쩜삼
어떤 알바인가요?

:하트_장식: 김선미
블로그 운영하면서 하는 알바도 있고, 가끔 이전에 알바했던 곳들에서 부탁하셔서 사무나 공연 행사장 알바를 주로 해요. 

 

:js_wink: 삼쩜삼 
본업만 하기에도 바쁘실텐데, 알바를 병행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하트_장식: 김선미
서울 월세가 진짜 만만치 않잖아요. 월세랑 교통비, 핸드폰요금 내고, 생활비 쓰고, 적금까지 들려니 넉넉하지가 않더라고요. 제가 씀씀이가 적은 편도 아니고요(웃음). 그래서 시간이 될 때,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하고 있어요. 

 

닥치는 대로 알바만 했지, 정작 세금 환급을 몰랐다 💧

KakaoTalk_20201027_213731532.jpg

:js_wink: 삼쩜삼 
대학 때도 알바 많이 하셨었어요?

:하트_장식: 김선미
대학생 때는 대부분 근로장학생으로 일했어요. 교내, 교외 둘 다 했는데 확실히 근로장학 일은 다른 알바에 비해 학교생활에 대한 편의도 많이 봐주고 일도 편한 것 같아요. 일반 알바보다 시급도 훨씬 많이 주고요!  또 세금을 안 떼더라고요.

 

삼쩜삼이 알려주는 잠깐 세금상식 👍

근로장학생은 왜 세금을 안 뗄까?

근로소득 중에 세금을 떼지 않는 근로소득을 비과세 근로소득이라고 합니다.
비과세 근로소득에는 국가근로장학금 외에도 학자금, 국외 근로소득, 생산직 근로자의 연장근로수당, 식대, 출산/보육수당 등이 있어요. (자세한 비과세 조건은 확인 필요!) 

📌 더 알아보기

 

저는 방학이든 아니든 기회가 된다면 닥치는 대로 알바했던 편인 것 같아요! 
리조트에서 숙식하며 하우스키핑 알바도 해보고,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고깃집, 학교 앞 술집에서 서빙 알바도 했었어요. 호텔 같은 곳에서도 몇 번 단기 알바도 해봤고요! 사무직 알바도 했고요. 그런데 이렇게 많이 알바를 하면서도 환급받을 수 있다는 걸 몰랐네요. 

 

우연히 접한 광고로 첫 세금 환급을 받아보다 😁

_____image_2934207851539142485287.jpg

:js_wink: 삼쩜삼
삼쩜삼은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

:하트_장식: 김선미
인스타그램 광고 통해서요. 당시에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서 정기신고 사전신청을 했었어요.

 

:js_wink: 삼쩜삼
이용하시게 된 이유가 뭔가요?

:하트_장식: 김선미
이전에 아르바이트 한 사람들도 환급금 받을 수 있다고 해서 궁금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삼쩜삼이 타겟팅을 잘한 것 같아요. 저 포함해서 많은 알바생 분들이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를 것 같아요. 

 

:js_wink: 삼쩜삼
그 전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신 적이 있나요?

:하트_장식: 김선미
아니요.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누군가 따로 알려준 적도 없고, 세금신고를 하면 환급금액이 나오는지도 몰랐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는 따로 해본 적이 없어요.
제 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종합소득세라는 걸 잘 모르더라고요! 이번 경험을 통해서 늦게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에요.

 

이용료의 가치를 체험하다 (Feat. 고생담)

KakaoTalk_20201026_224056485_05.jpg

:js_wink: 삼쩜삼
이용료 때문에 혼자 신고하려고도 하셨다고요?

:하트_장식: 김선미
네(웃음). 이용료가 나가니까 아껴보려고 홈택스로 신고를 한 번 해봤어요. 블로그 글 따라 쭉쭉 해서 엄청 어렵지는 않았는데 아무리 해도 삼쩜삼 환급금이랑 4-5만원 차이가 나더라고요. 

이 차이를 줄여보려고 공제 받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너무 어려운 거예요. 잘 신고를 한 건지 불안하기도 해서 그냥 삼쩜삼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js_wink: 삼쩜삼
선미님은 이번에 기한후신고도 이용해 주신 걸로 알아요. 그 이유가 뭔가요?

:하트_장식: 김선미
정기신고 때 2019년 소득에 대한 신고만 진행했으니까, 나머지 연도에 대한 신고도 진행해 보고 싶었어요. 3.3% 떼는 알바를 많이 했던 건 아니라서 별로 없겠지 싶긴 했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그래도 영화 한편 보고 커피 마실 정도의 환급금은 받았어요. (웃음)

 

:js_wink: 삼쩜삼
정기신고 때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 면에서 달라진 점이 있었나요?

:하트_장식: 김선미
저는 크게 다른 느낌을 못 받았어요. 그래서 놀라웠어요.
어떻게 보면 기한후신고는 정기신고보다 신고하는 연도가 5배나 되는데 지난번처럼 빠르고 간편해서요. 안내대로 하니까 5분 만에 신청이 끝났어요. 앞으로도 매년 삼쩜삼을 통해 신고할 계획입니다.(웃음)

 

:js_wink: 삼쩜삼
삼쩜삼을 이용하시면서 어떤 점이 좋았나요?

:하트_장식: 김선미
손가락 까딱 한 번으로 바로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 것도 좋았고, 신청하기 전에 미리 예상 환급 금액을 알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나에게 삼쩜삼이란?
잃어버린 돈을 찾아주는 것! 왠지 소소하게 알바비 들어온 느낌이에요.

선미님의 재테크 계획?
꼬박꼬박 세금 신고 잘 하고, 적금 해약하지 않고 만기 채우기입니다. 

삼쩜삼에 바란다!
정부지원금이나 깨알 세금 지식 같은 거 카톡으로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201028_interview_2.png

*이 글은 삼쩜삼 이용 후기를 남겨주신 고객에게 소정의 사례를 제공하고 진행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