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긱워커(Gig-worker)일까? 긱워커의 의미와 분류

마음이 스르르 풀릴 것 같은 은은한 조명 아래에서 흐르는 잔잔한 재즈 음악을 떠올려 보세요.🎶 관객에게는 더없이 좋은 무대일 텐데요. 반대로 공연을 제공하는 연주자들에게는 값진 일터일 거예요.


경제면에서 심심치 않게 들리는 '긱워커'라는 단어는 바로 위와 같은 배경에서 시작되었답니다. 지금으로부터 100년을 더 거슬러 올라가 미국의 재즈 공연장에서 최초의 '긱'이 등장했거든요. 연주자끼리 고정된 멤버로 팀을 구성하는 대신 그때그때 조건이 맞는 이들이 합류했죠.👥


이처럼 초단기 계약을 맺고 일을 하는 형태를 '긱워킹', 용역을 제공하는 이들을 '긱워커'라고 하고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경제활동 중 하나로 안착하며 '긱 이코노미'라는 명칭도 곧잘 사용되는 중이에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여기에 해당한다면 나도 긱워커!


✔️초단기 근로자를 둔 1인 사장

✔️시간제 업무 경험 보유자

✔️임시직 근로

✔️일용직 근로


종종 초단기 근로자를 고용하는 1인 기업부터 넓은 의미에서는 시간제 근로자 또한 긱워커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긱워커 인구만 해도 1천만 명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취업자 전체가 2,600만 명인 점을 감안하면 긱 이코노미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큰 존재감을 발하는 셈이에요. 그러니까, 긱워커라고 해서 반드시 자영업자만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임금을 받는 근로자이면서 초단기로 일하는 형태 역시 긱워킹이랍니다.

 

____1.jpg

 

 

💰소득활동으로 알아보는 긱 이코노미


통계청이 구분한 넓은 의미에서의 긱워커를 살펴보았는데요. 알듯 하면서도 구체적으로 확 와닿지 않는다면 다음 내용에 집중해 주세요. 실제 일감을 찾는 상황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직장인 나열심 씨, 퇴근 후 1시간 배달 라이더로 근무(전일제 근로자형 긱워커)

아침 9시면 여느 회사원과 다르지 않게 회사에 출근하는 나열심 씨에게는 작은 변화가 있었어요. 퇴근 후 딱 1시간만 라이더로 일하기로 했어요.🛵 운동을 시작할지 사이드잡을 시작할지 고민하던 차에 긱워커로서 막 한발 내디딘 참이에요.


나열심 씨처럼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하루 9시간 근무를 하는 근로자도 긱워커로 얼마든지 분류될 수 있습니다. 병행하는 다른 업무의 유형과는 별개로 긱워킹은 가능하니까요. 전일제 회사원이면서 틈틈이 시간이 날 때 부수입을 위해 긱워킹을 하는 N잡러도 정말 많아요.

 

____3.jpg

 

프리랜서 김점삼 씨, 글도 쓰고 디저트도 만들고 유튜브도 하고!(1인 개인사업자형 긱워커)

김점삼 씨는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호칭으로 불리는 프리랜서예요. 어떤 곳에서는 작가로, 다른 곳에선 사장님으로, 인터넷상에서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죠.🧑🏻‍💻


스스로 즐거움을 만끽하고자 취미로 시작했던 글, 제과, 유튜브 영상 제작이 각각 수입으로 연결된 케이스예요. 아주 가끔 외주 인력에게 용역비를 지불하는 일이 없는 이상 혼자서 모든 일을 책임지는 점삼 씨예요.


세금 신고 역시 근로소득 없이 사업소득과 일부 기타소득만 신고하는 중인데요. 1인 개인사업자형긱워커는 가장 널리 알려진 형태이기도 하고 그 수도 가장 많아요. 배달 및 배송 라이더, 방문 판매원 등을 다 합치면 재작년 기준 약 439만 명이나 됩니다. 앞으로 더 증가할 전망이고요.📈

 

____4.jpg

 

긱워킹 초보 임시용 씨, 플랫폼을 활용해 1개월씩 원하는 달만 근무(시간제 근로자형 긱워커)

고용 계약을 맺긴 하지만 최소 1개월에서 12개월을 넘지 않게 일하는 시간제 근로자도 약 556만에 달하는데요. 임시용 씨처럼 임시근로자로 일을 하거나 건설노동, 물류센터 등에서 일용근로자로도 활동할 수 있죠.


이런 유형을 위한 긱잡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자연스레 시간제 근로자형 긱워커의 수도 많아질 거예요.

 

____5.jpg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 역량별 긱워킹


여러 유형의 긱워커가 존재하는 것처럼 긱워킹마다 필요한 역량 역시 조금씩 다르답니다. 짧으면 단 하루, 몇 시간마다 일하는 초단기 근무이지만 통번역이나 데이터를 다루는 개발 업무는 제대로 숙련이 되어 있어야 할 수 있죠.


고숙련 긱워킹에 속하는 업무들은 디자인, 개발, 인테리어, 설계, 통번역 등이 있어요. SNS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반려동물을 다루는 업무는 준숙련 긱워킹에 해당해요.


이 밖에 받아쓰기, 이미지 크롭 등 데이터 라벨링과 배달 및 배송, 물류센터 업무들은 상대적으로 미숙련이어도 긱워커가 되어 바로 착수할 수 있어요.


고용정보원의 조사에서는 전체 긱워커 중 전문 서비스 종사자, IT 관련 서비스 종사자가 각각 9.9%, 2.2%를 차지했는데요. 나머지는 미숙련, 중숙련 업무가 채용시장에 훨씬 많이 분포되었다는 사실이 유추되죠.🤔

 

____2.jpg

 

 

🪙열심히 일한 긱워커, 세금 신고는?


내가 원할 때 원하는 시간만 일하는 긱워커들은 사업소득을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먼저 삼쩜삼으로 환급금을 계산해 보세요. 각종 플랫폼에서 긱잡을 얻는 것처럼요! 쉽고 신속하면서 믿을 수 있는 개인 세무 서비스가 긱워킹을 훨씬 든든하게 만들어 줄 거예요.🤗

 

______.png

_________________CTA4.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