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신고해야 할 세금 종류와 개념 정리

포털사이트에서 프리랜서 세금을 검색해보세요. 프리랜서 세금신고, 프리랜서 세금계산, 프리랜서 세금 가이드 등 정말 다양한 관련 검색어가 등장하는데요. 특징이 있다면, 주로 기본에 속하는 정보를 검색한다는 점이에요. 프리랜서님들이 얼마나 세금을 어려워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세금이라는 분야는 하나씩 쪼개어 있다기 보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하나의 실타래처럼 연결되어 있어요. 그래서 뿌리, 그러니까 기본 지식을 탄탄히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 번 정리해드려요. 우리, 프리랜서가 신경써야 할 세금은 어떤 친구들인지 알아볼게요!✍🏻

 

____________________.png

 

 

💡프리랜서의 세금 개념과 절세의 기본


종합소득세

 

  ✔️직장에 소속되어 4대보험에 가입된 후 달마다 원천징수되는 근로자의 월급 ➡️ 근로소득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전체 금액의 3.3%만 떼는 프리랜서의 용역비 ➡️ 사업소득


  ✔️통장에 붙는 이자 또는 주식 투자로 받은 배당금 ➡️ 금융소득(이자소득, 배당소득)


  ✔️노후 대비, 저축 등을 목적으로 꾸준하게 유지한 연금납입금 ➡️ 연금소득


  ✔️현상금, 학술원상, 당첨금, 종교인 소득 등 다른 소득에 해당되지 않는 수입금액 ➡️ 기타소득


  ✔️사업장에 소속되어 근로한지 1년이 지나 퇴직 시 받는 퇴직금 ➡️ 퇴직소득


프리랜서 세금의 기본 오브 기본, 종합소득세예요. 프리랜서라면 위의 소득 중 한 개 이상은 반드시 발생합니다. 아마 대부분이 '사업소득' 비중이 가장 클 텐데요. 근로소득과 퇴직소득은 전업 프리랜서가 아닐 확률이 높아요. 왜냐, 특정 사업장을 직장으로 삼아 다니고 있거나 다녀온 분들이거든요.


이렇게 나열된 소득들을 다 합쳐서 종합소득이라고 칭합니다. 전체 종합소득의 규모가 과세표준이라는 세율 책정 구간을 결정하는 원리예요.🧮 우리나라의 세금은 많이 벌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만약 과세표준을 줄이면 절세도 뒤따라오겠죠.

 

________1.jpg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종합소득세처럼 유형이 세세하게 나뉘는 건 아니지만, 프리랜서가 유의할 점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독립된 상태, 그러니까 나 홀로 업무를 수행하는 프리랜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단, 프리랜서긴 하지만 건축물과 같이 사업설비를 갖췄거나 또 다른 작업자를 고용해 용역을 공급할 경우엔 이야기가 달라져요.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이니까요.


프리랜서 중 완전히 독립된 상태로 혼자서만 일을 한다면 '인적용역'으로서 부가가치세 면제가 되는 한편 신고는 필요하죠. 정확히는 '사업장현황신고'라고 일컬어요.

 

📌사업장현황신고란?


부가가치세 면제 개인사업자가 직전연도 연간 수입금액과 사업장 현황을 관할세무서에 알리는 행위입니다.


일부 영세사업자는 신고대상에서 제외돼요.(ex: 보험가입자 모집 등 용역을 제공하고 모집수당을 받는 자, 사업장 개설 없이 음료품 배달하는 계약 배달 판매 용역으로 판매수당을 받는 자 등)

 

________2.jpg

 


📖원천징수, 소득공제, 세액공제 용어


과세표준을 줄이면 규모에 따라 세율도 낮아지니까 내야 할 세액의 값도 적어진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이미 낸 세금(기납부세액)은 이미 고정되어 있으니, 비교 대상인 최종 납부세액을 줄이는 게 우리에게 필요한 절세 전략이랍니다. 이와 관련한 핵심 용어를 기억해 두세요.

 

원천징수

프리랜서 세금은 급여에서 나가는 3.3%을 가리켜요. 세법을 활용해 표현하자면, 사업소득에 대한 원천징수라고 해요.


원천징수는 소득이 발생할 때마다 과세당국에서 원활한 세금 흐름을 위해 미리 떼 가는 절차예요. 물론,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1년 중 한 번만 진행하는 건 맞아요. 소득이 생길 때마다 매번 이런 과정을 반복하는 건 너무 큰 혼란이 오기 때문에 도입된 방법입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

종합소득세 신고가 시작된 후에는 절세=공제라고 이해하셔도 좋아요. 종합소득금액에서 각종 금액을 제외하는 것이 '소득공제'예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과세표준 확정 후 세율을 적용해 나온 산출세액이라는 값에 다시 한번 적용되는 공제가 '세액공제'입니다. 대표적으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 특별세액공제, 배당세액공제, 전자신고세액공제 등이 있어요.


두 공제 모두 순서에 맞게 등장하고 최종 납부세액의 값을 줄여준다는 데 커다란 의의가 있어요.📉

 

________3.jpg

 

 

🗓️신고기간, 환급기간은 언제?


종합소득세 정기신고 및 납부 기간은 5월 한 달 동안이에요. 5월 마지막 날을 놓친 프리랜서는 관할세무서에서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하기 전까지는 기한 후 신고가 가능해요.


환급은 정기신고가 아무래도 빠르게 진행되어 늦어도 7월 초, 대부분 6월 안으로 진행됩니다. 기한 후 신고를 한 분들은 최소 2주에서 최대 3개월이 소요돼요. 삼쩜삼을 통해 이용해도, 개인이 진행해도, 외부 전문가를 통해도 소요되는 시간은 전부 마찬가지 인데요.


이유는 수시로 납세자가 자신의 소득 신고 사실을 요청하는 것이므로 담당하는 관할 세무서의 처리 속도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신고 기간을 놓쳐버렸다면 최대한 빠르게 기한 후 신고를 해야 한다는 거예요.🏃🏻‍♂️ 프리랜서로 지내면서 최우선시 할 업무 중 하나랍니다. 혼자서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삼쩜삼으로는 얼마든지 쉽게 가능하니 꼭 문의해 주세요.🤗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