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대중교통 싸게 타는 방법 6가지 총정리 (알뜰교통카드 등)

연일 치솟는 물가만큼 대중교통비도 함께 오르고 있어요. 한 푼 두 푼 쌓이다 보면 그 부담이 적지 않아요. 특히 주 5일 출근하는 직장인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그래서 은근히 부담되는, 이 대중교통비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꿀팁들 함께 보실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1. 알뜰교통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제는 알뜰교통카드로 통일되었는데요. 알뜰교통카드는 국민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사업이에요. 대중교통 이용 시에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 그 이동 거리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에서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죠.


여기에 카드사 추가 할인 10%까지 더해지면 최대 대중교통비 30%의 할인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30%면 꽤 큰 할인이죠?


그리고 2022년 7월부터 달라진 점이 하나 있는데요. 예전에는 알뜰교통카드를 실물 카드로만 사용해야 했어요. 그런데 7월부터는 모바일 카드 하나로 전국 어디에서나 쓸 수 있게 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꿀팁 하나 더! 미세먼지 저감 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가 2배라는 사실! 교통비 할인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도움을 주는 알뜰교통카드, 한번 이용해 보세요.

 

_________________1.jpg

 

 

2. 지하철 정기승차권🚃


출근 때문에 어차피 매일 이용해야 하는 지하철. 한번 탈 때 비용은 저렴하지만 한 달 동안 쌓이면 꽤 큰 금액입니다.💸 비용도 아낄 수 있는데 거기에 할인까지 더해진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지하철을 정기적으로 이용하신다면 지하철 정기승차권을 구매해 보세요. 정기승차권은 '서울 전용 정기권''거리비례용 정기권' 2가지로 나뉘어요.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1) 서울 전용 정기권

서울 전용 정기권은 월 55,000원의 금액에 지하철 44회분을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에요. 월 최대 60회까지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월 최대 2만 원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거리비례용 정기권

만약 서울시 외에서 지하철을 타는 경우라면?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이용하세요. 거리비례용 정기권은 이용 거리에 따라 무려 1단계부터 14단계까지 구성되어 있어요.📊


이용 거리에 비례해서 정기권 가격도 올라가니 이 점을 참고해서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이용하셔야 해요. 자세한 단계별 운임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서울교통공사 승차권 안내 👉🏻 http://www.seoulmetro.co.kr/kr/page.do?menuIdx=355

 

_________________2.jpg

 

 

3. 대중교통 조조할인제🌅


영화에 조조할인이 있는 것처럼 대중교통에도 조조할인이 있어요. 새벽 일찍 출근하시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이죠.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혜택 내용이 조금 다른데요. 서울시는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하면, 당일 첫 번째 교통수단에 한해 기본요금 20%를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경기도는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도내 시내버스를 이용한 도민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해요. 일반형은 200원, 좌석형은 400원, 순환형은 450원의 할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죠.

 

 

4. 고속버스 정기권🚌


고속버스도 정기권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고속버스 정기권을 결제하시면 30일간 타지역 노선을 왕복 이용하실 수 있죠.


현재 '서울-천안, 대전-천안' 등 6개의 노선이 이용되고 있어요. 만약 타지역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 출근하신다면 고속버스 정기권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시외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_________________3.jpg

 

 

5. 코레일 정기승차권🚄


대중교통에 기차가 빠질 수 없겠죠? 기차를 이용해 장거리 통근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코레일 정기승차권을 이용하면 무려 45~50%까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코레일 정기승차권은 '일반형 정기승차권'과 '기간 자유형 정기승차권' 2가지로 나뉘어요.

 

1) 일반형 정기승차권

처음 결제하실 때 10일권과 1개월권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어요. 그럼 그 기간 동안 본인이 선택한 경로 안에서 시간이나 횟수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주중에만 이용 가능하니 이 점 꼭 참고해 주세요.

 

2) 기간 자유형 정기승차권

기간 자유형은 그 이름처럼 내가 이 승차권을 이용하는 시작일과 종료일을 정할 수 있어요. 게다가 주말과 공휴일 사용 여부까지 선택이 가능하답니다.

 

_________________4.jpg

 

 

6. 청년동행카드🙆🏻‍♂️


청년동행카드는 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에 위치한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전용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그 카드에서 교통비로 사용된 5만 원이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이죠.


이름이 청년동행카드인 만큼 신청 자격 조건이 있겠죠?🔎 자격 조건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주세요.


👉🏻 나이: 만 15세~34세 청년(군 복무자는 만 39세까지)

👉🏻 근무 기업: 교통 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된 산업단지 내에 있는 중소기업

👉🏻 상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실제 재직 중인 상태

👉🏻 급여: 무관

 

_________________5.jpg

 


대중교통비 줄이는 방법이 생각보다 무척 다양하죠? 내 상황에 맞는 제도를 잘 선택해 우리 함께 출퇴근 교통비를 절약해 보아요. 아낀 교통비로 맛있는 것도 사 먹고 저축도 하고요.


여기서 잠깐!🖐🏻 돈을 아끼는 방법에는 이렇게 소비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숨어 있는 내 돈을 제대로 찾는 방법도 있답니다. 삼쩜삼을 통해 내 환급액을 조회해 보세요.🔎 숨어 있는 내 돈 찾는 재미가 쏠쏠하실 거예요😁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