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가산세 종류 완벽 정리

종합소득세 환급 여부는 1년마다 납세자의 희비를 가르는 기준이죠.✍🏻 작년에는 10만 원이 넘는 환급금을 받았어도 올해 정기신고 때는 납부할 세액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신고 대상 소득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개의 과세 연도가 기준이기 때문이에요.


환급을 기대하고 꼼꼼하게 공제받을 항목들을 체크하는 절차는 귀찮지만 동시에 설렘을 동반할 거예요. 하지만 이런 순간도 100%로 즐기려면 타이밍이 중요하답니다.⏱️


정기신고 기간을 놓치면 환급액에 대한 기대감 말고 염두에 둘 것이 하나 더 생기거든요. 그 정체는 바로 누구에게든 그다지 환영받지 못할 존재 '가산세'예요.

 

🔎가산세는 누가 낼까?

당해 연도 종합소득세 정기신고 및 납부를 기한 내 완료하지 않은 개인이 대상이에요. 일반 신고자는 5월 31일까지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 외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나 직권 연장 대상자 등 법정신고기한이 연장되는 경우 그에 맞게 신고, 납부를 끝내지 않으면 역시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가산세는 신고나 납부를 안 했을 때만 발생할까?

아닙니다. 신고를 아예 하지 않거나 신고는 했어도 납부를 하지 않으면 이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발생하는데요. 이 밖에 사실과 다르게 신고를 하여 초과환급을 받는 등 내용에 오류가 있을 시에도 생깁니다.

 

___________________.png

 


💰대표적인 종합소득세 가산세(2021년 귀속)


신고하지 않은 경우 '무신고가산세'

무신고가산세는 일반과 부정 두 종류이고 납세자의 유형에 따라 가산세액이 달라져요. 일반 무신고를 기준으로 무신고 납부세액의 20%입니다.


일반 무신고: 무신고 납부세액 x 20%


일반 무신고(복식부기의무자): 무신고 납부세액 x 20% 또는 수입금액 x 0.07% 중 큰 값


부정 무신고: 무신고 납부세액 x 40%

*국제거래 수반 시: 무신고 납부세액 x 60%


부정무신고(복식부기의무자): 무신고 납부세액 x 40% 또는 수입금액 x 0.14% 중 큰 값

*국제거래 수반 시: 무신고 납부세액 x 60% 또는 수입금액 x 0.14% 중 큰 값

*국제거래 수반 시(복식부기의무자): 무신고 납부세액 x 60% 또는 수입금액 x 0.14% 중 큰 값

__________1.jpg

 

세액을 늦게 납부하는 경우 '납부지연가산세'

미납 또는 미달 납부세액 x 경과한 날의 수 x 0.022%


신고를 안 한 나머지 납부할 세액이 있었지만 제때 납부되지 않은 경우에 부과되는 가산세예요. 혹은 세액을 납부하긴 했으나 내야 할 전체 금액을 전부 내지 못했어도 미달된 세액과 경과한 일 수에 비례해 가산세액이 발생합니다.

 

환급을 너무 많이 받은 경우 '초과환급 가산세'

초과 환급받은 세액 x 경과한 날의 수 x 0.022%


고의가 아닌, 단순 착오로 인해 더 많이 환급을 받았더라도 가산세 부과는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결국 잘못된 신고로 환급금이 초과된 것이므로 책임은 납세자에게 돌아가거든요.

 

📌'경과한 날의 수' 기준은 무엇일까?


납부 지연가산세액 계산 시 등장하는 '경과일수'는 납부기한 다음날부터 자진 납부일 또는 납부고지일을 의미해요.


환급불성실가산세에서 초과환급 세액에 곱하는 '경과일수'도 비슷한데요. 환급받은 날의 다음날부터 자진납부일이나 납부고지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잘못된 신고로 납부세액이 줄었다면 '과소신고가산'

무신고와 비슷하게 일반과 부정 과소신고로 구분할 수 있어요. 의외로 신고는 기한 안에 잘 마쳤으나, 워낙 신고할 내역이 여러 개라 실수하는 분들이 많기에 신경 써야 하는 가산세랍니다.🧐


일반 과소신고: 일반 과소신고 납부세액 x 10%


부정 과소신고: 일반 과소신고 납부세액 x 40%

*국제거래 수반 시: 부정 과소신고 납부세액 x 60%


부정 과소신고(복식부기의무자): 부정 과소신고 납부세액 x 40% 또는 부정 과소신고 수입금액 x 0.14% 중 큰 값

*국제거래 수반 시: 부정 과소신고 납부세액 x 60% 또는 부정 과소신고 수입금액 x 0.14% 중 큰 값

 

__________2.jpg

 

서류를 깜박한 경우 '증명 서류 수취 불성실 가산세'

미수취, 허위수취 금액 x 2%


거래나 소득을 증명하고 추가로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규 증명이 필요한데요.📃 이를 건너뛰면 가산세가 생깁니다.


소규모 사업자와 추계신고자는 제외되는 탓에 추후 사업 규모가 커져도 잊기 쉬우니 추가로 알아두시길 바랄게요.

 

가산세 낮추기, 늦지 않았어요! 지금 바로 '기한 후 신고'

의외로 다양한 가산세 종류에 당혹스러울 텐데요.😱 특히 납부세액이 있는 건지 환급금이 발생하는지는 총소득과 적용 공제가 좌우하기 때문이에요.


막연하게 환급을 기대했다가 납부할 세액이 있다던가 납부세액이 부담스러워 미루다가 환급액이 있는 등의 사례도 흔하답니다. 결국 직접 신고하기 전까지는 확실히 알 수 없어요.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로 나의 환급금은 얼마인지, 혹시 납부할 세액이 있다면 얼마인지 확인하세요.🧑🏻‍💻 더구나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빠르면 빠를수록 가산세 감면 혜택도 존재하니 서둘러야겠죠?

 

____________________3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