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생기는 불이익들

올해 진행된 2021년 귀속 종합소득세 정기 확정신고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즉, 여기에 해당하지 않은 일반 납세자들은 기한 후 신고를 이용해야 하죠. 신고를 안 할 건 아니지만, 어차피 언제든 가능하다고 생각 중인가요?


종소세 신고를 하지 않은 납세자 전체를 놓고 볼 때 처음부터 작정하고 미루려 했던 이들은 절반도 안 될 거예요. 어쩌다 보니 늦어서 혹은 신고하는 방법을 몰라서, 귀찮아서, 대상자인지 헷갈려서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텐데요.


신고를 안 해서 벌어지는 일들을 알려드릴게요. 빨리 움직일수록 좋은 이유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________________.png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하면 벌어지는 일들.txt


🙅🏻‍♂️국가 지원 정책 수혜가 어려워져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다루는 분야는 오로지 세금뿐이지만, 착실하게 신고와 납부를 완료한 납세자는 또 다른 기회의 창이 열린답니다.👐🏻 정기,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국가 지원 사업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거든요.


'나는 딱히 나라에서 진행하는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일이 없다!'라고 말씀하는 분들은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근로장려금, 내일배움카드, 코로나19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전지원금, 지자체 생활자금지원금 등 익숙한 명칭들이 눈에 띄는데요.


대부분의 지원 정책 대상자는 소득 기준이 있고, 이를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청자는 여러 방법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해요.📑 이때 종합소득세 신고로 확정되는 소득금액증명원이 자주 쓰인답니다.

 

_____________1.jpg

 

💰필요할 때 돈을 빌리기 힘들어요

지원금은 받고 싶다고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시기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어요. 딱 필요한 시기에 자금을 확보하려면 우리는 금융기관으로 향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도 마찬가지로 개인의 신용, 소득 수준 등을 면밀히 살펴 최대 가능 금액이 달라지고요. 대출이 필요한 사람의 소득이 얼마인지가 매우 중요한 대목이에요.


이 밖에도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신혼부부 주택 특별공급 당첨자 자격 확인, 보험 가입 등 공식적으로 소득이 얼마인지 들여다볼 때에도 소득증명원은 필요해요.

 

📌'소득증명원'이 대체 뭘까?


소득 금액을 확인하는 서류인 소득증명원은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다만 앞서 강조한 것처럼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된 분들만 발급이 가능해요.


때문에 생각지 못한 타이밍에 소득증명원이 필요해 부랴부랴 준비하려다가 패닉에 빠지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엿보여요. 서류는 빠르게 출력할 수 있으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안 하면 발급이 원천적으로 어려우니까요.

 

_____________2.jpg

 

🩺건강보험료가 높게 책정될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와 건강보험료 책정은 깊은 연관이 있답니다. 지역가입자든 직장가입자든 건보료는 개인의 소득이 기준이 있고 체계상 비슷한 점도 많아요.


국세청에서 소득자료가 확정된 이후 건강보험공단도 보험료 산정을 다시 진행하여 조정이 일어나는데요. 이때 소득 신고가 제대로 안 되어 있다면 원래 내야 하는 보험료보다 더 납부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특히 프리랜서는 한 번 계약을 체결했더라도 1년 내내 소득이 들어오지 않고 비정기적일 때가 많은데요. 종소세 신고를 근거로 건보료 조정 신청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3.jpg

 

💸골치 아픈 가산세가 따라와요

사실 대부분이 가장 잘 알고 있고 또 두려워하는 것이 가산세가 아닐까요?


혜택(정부 지원금, 특별세액감면)과 생활상의 편리함(대출, 보험)은 불편함을 감수한 채 포기가 가능하지만, 가산세는 피한다고 피할 수 없죠. 물론, 기한 후 신고를 통해 가산세의 규모를 상당폭 줄일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미신고자가 불안한 이유


연말정산 대상 소득 또는 퇴직소득만 있는 개인, 연 300만 원 이하의 기타소득자, 비과세소득, 분리과세소득만 있는 등 몇 가지 케이스를 제외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수예요.✔️


때문에 제때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전 국민의 세금 납부를 관리하는 국세청은 미신고자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거든요.🔎


여기엔 신고 안내문을 발송했지만 신고가 안 된 경우는 물론, 성실하게 소득 내역을 100% 신고하지 않은 케이스까지 포함돼요. 아마 멀지 않은 시점에 '과세예고 통지서'가 전달될 것이고 결국에는 나의 소득을 신고해야 한답니다.

 

_____________4.jpg

 

 

☝🏻종합소득세 신고, 선택의 문제가 아니에요!


마지막으로 다시 정리해 볼까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부터 필요에 의해 요청하는 대출 심사, 주택 청약 가입, 보험 가입 시에도 불이익이 생길 수 있어요. 실제로는 조건에 부합해도 이를 증명하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질 테니까요.


추가로 건강보험료도 내 수입 대비 더 높은 금액으로 책정되어 조정을 요청하고 싶어도, 이마저 쉽지 않을 거랍니다. 가산세는 별도로 따라붙고요. 혜택은 받고 불이익은 피하는 슬기로운 방법은 '종합소득세 신고'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3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