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절차, 방법 안내

얼마 전에 시작했던 것 같은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 기간이 벌써 끝을 바라보고 있어요. 5월 31일까지 얼마 남지 않았으니까요.


올해 신고하는 정기 신고분은 2021년 귀속 종합소득에 대한 것으로, 2022년 소득과는 무관한데요. 작년은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을 비롯해 경제적으로 다난한 해였어요. 이번 종소세 신고에서는 이런 부분을 '직권 연장'을 통해 반영한다고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5월 이후에 납부해도 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5월의 마지막 날이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한이에요. 그런데 5월이 지나서, 6월 또는 8월까지 납부가 허용되는 경우도가 있습니다.👌🏻

 

1️⃣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5월 1일~6월 30일)

성실신고확인제는 개인사업자 중 수입 금액이 일정 규모 이상인 분들이 세무사, 공인회계사 등을 통해 장부기장 내용을 확인받도록 하는 것인데요.📄


과정상 일반 신고보다 꼼꼼하게 살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신고자들에 비해 신고 및 납부 기간도 1개월 이후로 조정돼요.

 

2️⃣ 직권 연장 대상자(5월 1일~8월 31일)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은 해마다 수입 금액에 따라 대상으로 분류되지만, 직권 연장은 다르답니다. 2021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납세자 중 경제적 피해를 입은 것으로 인정되는 분들이 대상이거든요.🔎


①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인한 영업손실 보상 소상공인, ②동해안 산불 특별재난지역 납세자, ③영세자영업자가 해당돼요.

(①: 금융소득 2천만 원 이하일 것, ②: 매출 규모, 비사업자 관계없이 연장. ③: 전문직, 부동산 임대, 대부업 제외, 금융소득 2천만 원 이하일 것)

 


3️⃣ 자진 요청 대상자(5월 1일~8월 31일)

직권 연장 대상자는 안내 서류상 8월 말까지 연장된 납부기한이 기재되어 있을 거예요. 하지만 따로 분류되지 않았으나,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종소세 납부 기한 연장이 필요한 분들도 있겠죠.


국세청은 이런 경우도 적극적으로 세정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이므로 셀프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구체적인 절차는 바로 이어서 안내해 드릴게요.

 

__________________1.jpg

 

 

🔎나도 직권 연장 대상? 신고 유형 확인하기


우선 직접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을 요청하기 이전에 내가 직권 연장 대상인지 확인하세요.👨🏻‍💻 홈택스에 로그인한 후 '홈택스 내비게이션'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메뉴를 찾은 뒤 '신고 도움서비스 보기'를 누르면 해당 여부를 체크할 수 있어요.


또는, [My 홈택스]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 좌측의 [우편물·전자고지·송달장소] 메뉴를 눌러 '우편물 발송 내역 조회'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어서 '조회하기'를 누르면 1년 동안 나에게 발송된 우편물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포함해서 말이죠. 나의 신고 유형과 2021년도의 소득까지 상세하게 재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__________________2.jpg

 

 

👨🏻‍💻직접 신청하려면 이렇게! 셀프 요청 방법


코로나19 손실보상 대상자, 동해안 산불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납세자, 외부 세무조정 기준 수입 금액 미만의 영세자영업자도 아니지만 납부에 어려움이 있다면 직접 움직여야 해요.

 

1️⃣ 홈택스 접속

가장 먼저 홈택스 접속이 필요합니다. 위의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우편물을 확인하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요구되지만, 셀프 요청 시에는 비로그인한 상태에서도 진행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일반 민원신청 페이지로 이동

홈택스 메인에 위치한 [자주 찾는 메뉴] 중 [일반 민원신청]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럼 '일반세무서류신청'이라는 글이 적힌 페이지로 이동될 텐데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기 때문에 홈택스 내비게이션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워낙 많은 텍스트가 몰려 찾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홈택스 [검색] 메뉴 클릭 ▷ '일반세무서류' 입력, 검색 ▷ 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 클릭


도저히 [일반 민원신청] 메뉴를 찾기 어려운 분들은 우측 상단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열리는 검색창에 '일반세무서류'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접속 가능한 홈택스 메뉴가 1건 보일 거예요.

 

3️⃣ '연장' 민원 검색

일반세무서류신청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민원을 찾을 순서예요. '민원명 찾기'란에 '연장'을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하단에 조회되는 민원사무명 중 '납부기한 연장 신청'을 찾아 안내에 따르면 마무리됩니다.💁🏻‍♂️

 

__________________3.jpg

 

 

⚠️여유가 없을 땐 연장 신청해야 하는 이유


직권 연장 대상으로 자동 분류되지 않았더라도, 직접 요청한 끝에 기한 연장이 된 영세사업자는 1억 5천만 원까지 납세담보 면제 혜택이 주어져요. 대신 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 안으로 마쳐야만 가산세가 붙지 않아요.


이렇게 직접 신청하여 승인이 되었다면 3개월까지 납부기한이 미뤄지므로 납부 지연 가산세를 부담할 이유도 사라진답니다.


납부 지연 가산세가 하루마다 늘어난다는 걸 생각하면 연장 신청을 하는 게 유리하겠죠. 세액 납부까지 시간이 필요한 분들께는 기한 연장을 추천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3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