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원리]이직자, 중도퇴사자를 위한 종합소득세 신고 플로우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연산만 하면 되는 거 아니었어?

 

추위가 한창인 1월이면 진행하던 연말정산이 세금 신고의 전부였던 분들이 정말 많아요.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앞에서는 당혹스러워지는 때가 바로 이직, 중도 퇴사 이후입니다.😱


다시 새로운 직장을 구한 분들, 그렇지 않은 상태로 있는 분들 모두 이전 직장에서 퇴사와 함께 연말정산을 했을 텐데요. 기본공제(근로소득공제, 근로자 본인 기본공제, 표준 세액공제)만 반영된 신고랍니다.


귀찮더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꼭 해줘야 한다는 사실, 이제 이해되시죠. 다만, 처음 시도할 때는 이직자와 중도퇴사자의 신고 플로우가 헷갈릴 수 있으니 안내를 도와드릴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이직자, 중도퇴사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먼저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 기간인 5월에 국세청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이때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만으로 접속했을 때는 추가 인증이 필요할 거예요.


✅정기 신고서 작성 시작✍🏻

[신고/납부] 탭에서 [종합소득세]-[근로소득자 신고서]-[정기 신고 작성] 순으로 메뉴를 눌러 주세요.


✅기본 정보 입력🖱️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눌러 연말정산 내용을 불러옵니다. 급여, 공제란에 체크를 한 다음 적용까지 끝내고 다음 순서로 넘어가세요.

➡️뒤따르는 절차에서는 많은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방식이긴 하지만, 때때로 신고자가 직접 바로잡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 점을 유의하면서 다음 단계로 향해봅시다!


✅공제 사항 입력⌨️

근로소득신고서상 수정이 필요하거나 추가 입력이 필요한 사항을 처리한 다음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란도 채웁니다.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고용보험료 금액은 원천징수영수증 하단에 적혀 있어요. 퇴사 시 챙기지 못했다면 당해 연말정산이 진행된 다음인 3월에 홈택스에서 직접 발급받으시길 바랄게요.


중도퇴사자, 이직자 모두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 마무리 시 필수 서류이므로 준비를 잊지 마세요!


✅신고서 제출📑

이후 나오는 결정세액을 통해 돌려받을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하세요. 이어서 환급 계좌 입력을 한 다음 작성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 서류 제출📄

여기서 그냥 끝내면 절대 안 되는 이유! 증빙이 되어야 공제가 정상적으로 되기 때문이에요. 신고서 제출 목록 페이지 내에 '부속서류 제출 여부' 항목을 클릭해 준비한 서류들을 모두 첨부하세요.

 

📌신고자 유형별 공제 주의사항


이직자인 납세자 중 간소화 자료를 받을 때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어요. 이전 직장과 현재 직장에서 근로한 월을 표시해야 합니다.


중도퇴사자는 재직기간에만 유효한 공제가 무엇인지 체크하세요.✔️ 세액공제 중에서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가, 소득공제로는 주택자금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재직기간 한정으로 공제가 적용된답니다.


반면에 기부금 및 연금계좌 세액공제와 국민연금보험료, 개인연금저축, 노란우산, 투자조합 출자 등 소득공제는 재직기관 무관하게 공제됩니다.

 

✅다시 한번 제출 내역을 확인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칩니다.👏🏻

 

___________________1.jpg

 

 

🤔회사에서 연말정산 끝낸 이직자, 종소세는 왜?


이미 다니고 있는 회사가 있는 이직자가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과정이 왜 필요한지 묻는 분들이 계세요. 중도퇴사자는 근로소득을 받으며 재직 중인 회사가 없어 신고하는 것까지는 이해해도 말이죠.


이직자의 이전 회사를 A, 옮긴 직장은 B라고 할 때, B 회사에서 모든 세금 신고를 마치려면 필수조건이 붙습니다. A 회사로부터 퇴사 시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B사 연말정산 때 제출했어야 하거든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조회는 이렇게!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

[My 홈택스] 클릭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클릭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

'OOOO귀속 지급명세서' [보기] 클릭


영수증을 챙기지 못한 분들은 연말정산이 끝난 3월, 홈택스에서 직접 조회 및 출력하는 방법을 사용해요. 따라서 연말정산은 현재 직장에서만 끝냈을 뿐 여전히 퇴사한 회사는 제대로 처리가 안 된 셈이에요.


정리하자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퇴사 시 챙기지 못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직접 하는 이직자가 종소세 신고 대상이에요. 신고 시에는 이전 직장 것뿐만이 아니라, 현재 직장에서의 소득 내역도 제출해야 합니다. 즉, A, B 회사에서의 소득을 합산 신고하죠.


중간에 직장이 몇 번 바뀌었든 과세 대상 기간의 총소득을 알리고 이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거나 돌려받는 것이 소득세 신고 방식이랍니다.

 

___________________2.jpg

 

____________________3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