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때 놓친 공제&환급금 돌려받는 방법

해마다 5월이 다가오면 TV, 신문, 인터넷 기사 그리고 SNS까지 매체를 가리지 않고 '종합소득세' 키워드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연말정산 대상자인 직장인들은 나와는 별로 상관없는 일이라며 못 본 체 지나가는 경우가 다반사예요.


개인 세무에 대해 관심이 조금 더 있는 분들은 직장인이어도 사이드잡이 있거나 비정기적으로 얻은 외부 수입(기타소득)을 신고해야 한다는 걸 아는데요. 이 경우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을 시 무신고가산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된다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죠.


그렇지만 앞서 말한 케이스 중 어느 것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직장인으로서 종합소득세 알아야 할 이유가 없다고 단정 짓기 쉬워요.


그래서 알려드립니다. 연말정산'만' 하는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순간을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TAX FACT CHECK

ONLY 근로소득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원칙적으로는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은 매년 직장에서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회사는 이를 처리함으로써 세금 신고 의무가 종결됩니다. 이런 상황인데 대체 왜 근로소득자인 직장인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할까요?

 

1️⃣공제 서류 제출에 착오가 있을 때📄

연말정산도 결국에는 서류 싸움인 만큼 종종 실수가 발생하곤 합니다.💫 꾸준하게 전산화 시스템이 속속 도입되고 있지만, 여전히 최종적으로 검토를 하는 것은 납세자 본인의 몫이고요.


따라서 공제를 받기 위한 서류를 제대로 제출하지 못해 절세 혜택을 입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한답니다. 오히려 편리해진 간소화 서비스 때문에 시스템을 100% 믿고 모두 맡겨버리는 셈이 되어 공제를 놓치기도 하는데요.

 

<📌납세자가 직접 챙겨야 하는 자료>


✔️의료기기 구입, 임차비용 영수증

(시력보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보청기, 장애인 보장구 등)


✔️교복 구입비 영수증


✔️취학 전 아동 학원비 영수증


✔️기부금 자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상 조회되지 않아요!


위 항목들은 공제를 받고자 하는 이가 직접 챙겨야 합니다. 의무가 아니기에 발급기관이 자발적으로 제출한 자료만 보이기 때문이죠.👀


한편, 병, 의원은 의무기관에 속하지만 간혹 역시 실수나 인력 부족 등의 이슈로 자료가 제출되지 않을 때가 있어요. 공제를 받는 납세자는 이런 부분도 직접 확인하여 증명 서류를 받은 다음 제출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준비가 안 됐던 서류는 1월 중하순까지는 추가 제출의 길이 열려 있습니다. 이 시기마저 놓친 분들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다시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반영된답니다.

 

____________1.jpg

 

2️⃣회사에 알리기 싫은 본인, 부양가족 항목이 있을 때👨‍👩‍👧‍👦

첫 번째 사유가 단순 착오나 몰라서 공제를 놓친 반면, 두 번째는 의도가 있어서 공제를 누락시키는 경우예요.


인적공제 추가공제를 받고 싶을 때는 이를 증명할 서류들이 필수인데요.📑 본인이나 부양가족의 장애인 사실을 노출하고 싶지 않을 때는 굳이 연말정산 시 제출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처리하면 되거든요.


비슷하게 특정 정당의 기부 사실이나 종교 기부, 혼인 여부 등 사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항들의 적용은 종소세 신고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____________2.jpg

 

3️⃣부득이 하게 연말정산을 못했을 때⛔

원래는 연말정산을 했어야 하는데 해외에 출장을 떠났거나, 직접 처리할 수 없을 만큼의 피해로 병원 입원을 한 직장인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활용합니다.


연말정산을 놓친 것이 고의가 아니라도 별도의 창구가 열리지는 않아요. 기존에 진행되는 세무 일정에 따라 납세자가 형편에 맞게 신고 및 납부 의무를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4️⃣연말정산을 제대로 끝내지 못한 중도 퇴사자💼

중간에 퇴사를 했어도 연말정산은 다 끝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항목이에요. 퇴사 시 연말정산을 간략하게 한 후 마지막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맞습니다.

 

<근로 기간 한정 공제 가능한 지출액> <근로 기간 관계없이 공제 가능한 지출액>

🔹의료비

🔹교육비

🔹월세액

🔹보장성 보험료

🔹신용카드 등 사용액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건강, 고용보험료

🔹연금보험료(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

🔹퇴직연금

🔹기부금

🔹투자조합 출자 등

 

하지만 공제 서류를 제출한 기억은 없을 텐데요. 회사에서는 중도 퇴사한 근로자로부터 별도의 공제 서류를 받지는 않습니다. 대신 그럴 필요 없는 기본공제만 적용한 채 연말정산이 마무리되죠.


빠진 부분들은 중도 퇴사자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스스로 처리해야 연말정산이 완전히 끝난답니다.

 

____________3.jpg

 

 

🔎뭘 놓치고 빼먹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삼쩜삼'으로 간단 조회하고 환급 신청까지!


미리 알았다면 실수하지 않았을 공제 항목, 거꾸로 생각해 본들 무엇을 놓쳤는지 기억해 내기 어려울 거예요. 그럴 땐 빼먹은 공제가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삼쩜삼을 이용해 보세요. 휴대폰 번호와 카카오계정만 있으면 간단하게 예상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거든요.🤩


만약 연말정산 때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삼쩜삼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빠르게 끝낸 후 환급 신청까지 쭉 이어서 가능합니다.👨🏻‍💻 오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연말정산을 놓친 고객님들이 삼쩜삼을 방문할 타이밍이에요!🏃🏻‍♂️

 

 

____________________3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