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신용점수, 등급 높이는 방법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프리랜서의 한 달 수입이 얼마든지 신용점수는 중요해요. 꼭 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이거나 높은 연봉을 받는 직장인이 아니라도 말이죠.


과연 신용점수는 어디에 활용되길래 프리랜서까지도 등급을 높이는 방법까지 알아야 할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점수는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또, 카드 개설과 같은 금융 관련 의사 결정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고요.


고신용자 김점삼 씨의 대출 금리: 3.5%

저신용자 이저리 씨의 대출 금리: 5.9%


위처럼 동일한 은행에서 하나의 상품에서 같은 금액의 대출을 받으려 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신용도의 다름으로 인해 대출금리가 2.4%가 더 높게 책정될 수 있어요. 신용도에 따른 대출금리는 해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격차가 있는 것만은 분명하죠.


신용카드는 대부분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결제수단이지만, 신용점수 최저점에 들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넘을 수 없는 장벽이랍니다.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도 발급이 가능한 전용 카드가 출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 역시도 상환능력을 가늠해야 하기 때문에 심사에 따라 발급이 거절될 수 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신용점수 구간 확인하세요


경제활동과 깊은 연관이 있는 신용점수는 국가에서 통일된 형태로 제공되지는 않아요. 각각의 신용평가기관이 지표를 활용해 등급을 나눠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에요.


참고로 '신용등급제'는 2021년 1월에 폐지되었어요. 1에서 10까지 열 개의 등급으로 나누던 등급제 대신 0점부터 1,000점 만점으로 세분화된 신용점수제가 도입됐죠. 대표적인 신용평가기관 두 곳에서 공개한 신용점수표를 참고해 주세요.

 

올크레딧(KCB) 마이크레딧(NICE)
942 ~ 1000 900 ~ 1000
891 ~ 941 870 ~ 899
832 ~ 890 840 ~ 869
768 ~ 831 805 ~ 839
698 ~ 767 750 ~ 804
630 ~ 697 665 ~ 749
530 ~ 629 600 ~ 664
454 ~ 529 515 ~ 599
335 ~ 453 445 ~ 514
0 ~ 334 0 ~ 444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결제 Part>

·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평가기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체크카드를 중장기 기간 동안 꾸준하게 사용하면 가점이 부여돼요. 올크레딧과 NICE 모두 공식 홈페이지에서 체크카드 이용정보(신용형태)를 신용 평가 요소임을 안내하고 있답니다.


· 휴대폰 결제 이용하기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게 익숙하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점까지만 사용하세요. 그리고 그 이후는 간편한 휴대폰 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결제 수단의 다양화를 위한 방법입니다.

 

__________1.jpg

 

<금융거래 Part>

· 신용카드 해지도 순서가 있다

신용카드는 갖고 있으면 괜히 한도를 넘어서 쓸까 봐 걱정되는 분들, 계실 거예요. 여러 장의 카드를 갖고 있어봤자 유혹만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 있죠. 해지를 생각한다면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신용카드는 최근에 발급받은 것을 우선순위로 해지하는 게 좋습니다. 장기간 자주 사용했던 카드의 경우에는 대금을 잘 갚은 이력이 쌓여 있기 때문이죠. 상대적으로 이력이 많이 없는 최근 발급 신용카드를 정리하시길 추천해요.


· 대출은 고금리부터 갚기

고위험 대출일수록 금리가 높고 원리금이 연 소득 대비 많은 부분을 차지해요. 신용평가 측면으로도 보유 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요. 따라서 복수의 대출을 보유한 상태일 경우 위험부담이 높은 고금리 대출부터 갚아나가시길 바랍니다.


· 카드론은 자주 조금씩 < 한 번에 많이

고리 대출처럼 카드론 역시 피할 수만 있다면 피하는 쪽을 권하지만, 부득이하게 필요하다면 소액으로 자주 이용하는 것보다는 한 번에 충분한 금액으로 끝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적은 금액으로 이용하는 게 덜 위험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카드사에서는 카드론으로 다른 빚을 메우는 건 아닐까 합리적 의심을 하게 된답니다. 예상되는 필요 금액을 나누어 카드론으로 쓰기보다는 한 번에 확보하세요.

 

__________2.jpg

 

<그 외>

· 납부 내역 등록하기(고정 공과금)

 

<비금융 정보 목록>


국민연금 납부내역

건강보험 납부내역

아파트 관리비, 휴대폰요금 등 공공요금 납부내역

국세청 소득증명원


개인이 직접 신용평가기관을 통해 비금융 정보 등록이 가능한데요. 비금융 정보란, 소비자가 직접 제출함으로써 자신의 상환 능력을 입증하는 자료입니다. 많은 돈을 버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경제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전달함으로써 가산점을 받는 원리이죠.

 

__________3.jpg

 


프리랜서의 신용점수 향상은 아주 작은 행동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카드 사용액, 공공요금 등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하지 않는 것이 첫 번째 걸음이에요. 반대로 사소한 부분이라고 소홀히 했다가는 일상에서의 대출, 금융거래에 지장을 초래하니 주의 또 주의해야 해요.


아 참,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와는 달리 본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는 사실만으로 신용점수가 깎이는 일이 없으니 안심하세요!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