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는 한 달 평균 얼마나 벌까?(통계)

한 곳의 직장이 아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일하는 '긱 워커'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일자리를 찾는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노동'

1인 경제의 합성어로 1인 중심 생활양식을 뜻하는 '1코노미'

 

세 가지 모두 프리랜서와 깊은 연관이 있는 용어들이에요.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보유한 역량으로 원하는 장소와 시간을 활용해 경제활동을 하는 의미를 포함하거든요.


주된 수입원이 근로소득인 직장인도 투잡으로 다양한 플랫폼 노동을 할 수는 있어요. 그러나 이들을 전업 프리랜서라고 칭하지 않는 이유는? 하루, 한 달 사이클로 비추어볼 때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기 때문이에요.


일하는 방식의 특성상 프리랜서의 경제활동 현황을 연봉으로 계산하는 건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하나의 프로젝트마다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비용을 받는 식이니까요. 1년 단위로 카운팅 하려면 365일 내내 고정적인 수입이 보장되어야 하거든요.


'한 달', 짧게 여겨질 수 있으나 프리랜서의 소득과 업무 내용을 조사하기에 결코 부족함이 없는 기간이에요. 과연 1개월 동안 프리랜서들은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을까요?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해 보세요.

 

____________________.png

 

 

한 달 평균 얼마나 일할까?

 

전업 프리랜서 한 달(4주) 노동시간

119.6시간


투잡 프리랜서 한 달(4주) 노동시간

174.4시간


전체 평균 주당 노동시간은 33.3시간으로, 4주 기준으로 환산하면 133.2시간이 되겠네요. 전업 프리랜서의 경우 노동 시간이 더 짧고, 투잡으로 프리랜서 활동을 할 때 더 긴 것으로 나타났어요.

 

___________1.jpg

 

 

한 달 평균 얼마나 벌까?


프리랜서가 지급받는 보수는 100만 원 미만에서 400만 원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포하는데요. 평균 월 소득은 183만 원이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선발된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라는 점을 감안해도 정규직의 평균보다는 낮은 축에 속해요. 하지만 과거 통계청이 공개한 경제활동인구조사를 참고하면 비정규직 근로자의 월평균보다는 높은 것을 알 수 있어요.

 

사무 정규직 근로자 월평균 급여

323만 원


비정규직 근로자 월평균 급여

171만 원


프리랜서 월평균 수입: 183만 원

-2020년(최저시급: 8,590원) 기준-


물론, 어디까지나 평균치이기 때문에 월 300만 원~400만 원 미만 그리고 400만 원 이상 비율을 합치면 전체의 23.7%를 차지한답니다. 은근히 고소득인 프리랜서도 많은 것 같지만 100만 원 미만인 경우도 33.6%여서 간극이 큰 편이에요.

 

___________2.jpg

 

 

한 달 동안 어떤 일을 할까

 

<노동 형태별 평균 경력>


예술인형: 7년

독립자유계약형: 5.8년

개인사업자형: 5.4년

플랫폼노동형: 4.3년

특수형태고용형: 5.9년


이어서 프리랜서는 어떤 형태로 일하는지 다섯 가지 노동 유형으로 구분해 볼까요? 예술인형, 독립자유계약형, 개인사업자형과 플랫폼노동형 그리고 특수형태고용형이 되겠네요.


이 중에서 평균 월 소득이 가장 높은 형태는 특수형태고용형으로 214만 원을 기록했어요. 반면에 가장 적은 소득을 보인 예술인형은 134만 원에 그쳤습니다. 흥미롭게도 400만 원 이상의 높은 수입 구간이 가장 많았던 노동 형태는 다름 아닌 개인사업자형이었답니다.

 

 

한 달 동안 얼마나 여러 일을 할까?


다채로운 업무 스펙트럼은 프리랜서가 누리는 특권이라고도 할 수 있죠. 일감만 찾아낸다면 일반 직장인으로서는 하기 어려운 업무도 얼마든지 도전 가능하고요. 또, 자격증이나 고난도의 직업훈련을 동반한 전문직이 아닌 형태의 프리랜서도 있어요.


이런 설명을 뒷받침하듯 예술인형과 특수고용형은 전체의 43% 이상이 동시에 여러 일을 수행한다고 응답했답니다. 독립자유계약형과 개인사업자형은 상대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낸 후 다음 일로 넘어가는 식이었어요.

 

___________3.jpg

 

 

프리랜서가 희망하는 세상은?


일하는 직업군도, 시간도, 월평균 수입도 제각각이지만 제도나 정책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데에는 공통된 목소리가 나왔어요.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항목은 '법률지원 시스템 마련'이었는데요. 삼쩜삼과 관련이 높은 분야는 '세무상담지원'으로, '표준계약가이드 마련'과 함께 상위권에 자리했습니다.

 

세금 신고하지 않은 이유 1위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몰라서(84.8%)

-세금 사각지대 실태 분석(2020), 자비스앤빌런즈-


전업이든 부업이든 프리랜서로 소득이 생기면 근로소득과는 다른 사업소득이 생기죠. 동시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책임도 따라오는 셈이에요.


다행인 건 삼쩜삼으로 매년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기한을 놓쳤어도 기한 후 신고로 납부 의무를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랍니다. 복잡한 과정은 건너뛰고 3분이면 세금 환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는 삼쩜삼과 가까이해보세요. 프리랜서 생활의 질이 훨씬 높아질 거예요! :D


*본 콘텐츠는 한국노동사회연구소가 발표한 '프리랜서 노동실태와 특징II(2021-14호)'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