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후 부가세 신고해야 하나요?(기간, 방법)

폐업 후 부가세 신고해야 하나요?(기간, 방법)

폐업한 사장님도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할까요? 더군다나 사놓고 되팔지 못한 물건들도 있는데, 거기에도 세금이 붙는 건지 궁금한 점이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폐업한 사장님들은 부가세 신고를 언제 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폐업_부가세_신고_의무_잔존재화_가산세_직사각.webp

 

이미 폐업했는데 부가세 신고 꼭 해야 하나요?

​이미 폐업을 했는데, '부가세 신고 꼬 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 거예요. 그런데 폐업을 했더라도 부가세 신고는 꼭 해야 한답니다. 억울한 마음도 들겠지만 이게 단순히 세금을 걷기 위한 목적만 있는 건 아니에요. 폐업 부가세 신고를 함으로써 사업이 종료되었다는 걸 알려 계속 사업자로서의 의무를 종료한다는 의미도 되거든요. 폐업 부가세 신고의 필요성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사업 종료 시점까지의 세금 정산

사업자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면서 발생한 부가가치에 대해 세금을 신고·납부할 의무가 있어요. 폐업을 하더라도 폐업일까지의 모든 매출·매입 내역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정산해야 하죠. 사업자가 사업을 계속하지 않더라도, 사업 기간 중 발생한 세금 의무를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에 부가세 신고는 꼭 필요해요.

2) 잔존재화(남아 있는 재고·자산) 부가세 처리

폐업 시점에 남아 있는 재고나 자산(잔존재화)은 실제로 판매하지 않았더라도, 세법상 사업자가 자기 자신에게 공급한 것으로 간주되어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해요. 사업자가 매입세액 공제를 받았던 자산에 대해, 더 이상 사업용으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세금을 다시 추징하는 의미죠.

폐업_부가세_신고_의무_잔존재화_가산세1.webp

3) 계속 사업자 간주 및 불이익 방지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국세청에서는 사업이 계속되는 걸로 간주돼요. 그래서 추가적인 세금 신고 및 납부 의무가 생기고, 각종 가산세나 과태료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어요.

​​

4) 사업자등록번호 말소 및 세무상 정리

폐업 부가세 신고를 완료해야 사업자등록번호가 말소되고, 해당 사업자로서의 모든 세무상 의무가 종료돼요.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 발행 등 각종 세무업무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폐업 시 부가세 신고는 사업 기간 중 발생한 세금 의무를 정확히 정산하고, 남아 있는 자산에 대한 세금을 처리하며, 불필요한 세무상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꼭 필요한 절차예요.

​​

폐업 부가세 신고는 언제까지 해요?

​폐업 후 부가세 신고를 할 때에는 일반적인 부가세 신고 기간은 기다리지 않아도 돼요.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세 신고를 하면 되거든요. 예를 들어, 2025년 4월 30일에 폐업했다면 2025년 5월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완료해야 하는 셈이죠.

​이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폐업신고와 별도로 부가세 확정신고를 정해진 기한 내에 꼭 진행하시기 바라요. 

폐업_부가세_신고_의무_잔존재화_가산세2.webp

 

폐업 후 부가세 신고, 어떻게 하나요?

​폐업한 사업자는 폐업일까지의 모든 매출·매입 내역과 폐업 시점에 남아 있는 재고(잔존재화)에 대해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해야 해요. 신고 및 납부 기한은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죠.

​폐업 후 부가세 신고를 하기 위해선 일단, *필요한 자료들을 갖추어야 해요.

*부가가치세 신고서(홈택스에서 작성), 매출 및 매입 증빙자료(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 사업자등록증, 폐업신고확인서(필요시)

​자료가 준비되었으면 부가세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홈택스에서 온라인 신고를 할 수도 있고, 세무서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신고도 가능합니다.

1) 온라인(홈택스) 신고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2. 로그인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사용)
  3.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메뉴 선택
  4. [정기신고(폐업확정)] 선택
  5. 폐업일까지의 매출·매입 내역, 잔존재화 내역 등 입력
  6. 필요시 매출처별·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등 첨부
  7. 신고서 제출 후, 납부할 세액이 있으면 바로 납부(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8. 신고 완료 후 신고확인서 출력 또는 저장 가능

​​

2) 오프라인(세무서 방문) 신고 방법

폐업 신고서와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 제출하면 돼요.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서에 폐업 연월일, 사유를 기재하고 사업자등록증과 폐업신고확인서를 함께 제출하면 별도의 폐업 신고서 제출 없이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해요.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 폐업일 이전까지의 모든 거래 내역이 누락 없이 반영되어야 하며, ✅ 증빙자료를 꼼꼼히 정리해야 한다는 거예요. ✅ 잔존재화(폐업 시점에 남아 있는 재고, 자산 등)는 사업자 본인에게 공급한 것으로 간주되어 부가세 과세 대상이 되므로 반드시 신고에 포함해야 하고요.

​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가산세 등 불이익도 발생할 수 있으니, 폐업 부가세 신고 기간을 꼭 지켜주세요. 

폐업_부가세_신고_의무_잔존재화_가산세3.webp

 

폐업 부가세 신고 꼭 해야 하나요? 안 하면?

​폐업 시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를 제때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어요. 가산세 한 번 내고 마는 게 아니라 앞으로 두고두고 받을 불이익들이 생긴답니다.

1) 가산세 부과

신고 및 납부 기한(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을 넘기면 무신고 가산세, 납부 지연 가산세 등 각종 가산세가 부과돼요. 이로 인해 내야 할 세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어요.

  • ​무신고 가산세: 20%(부정 무신고는 40%)
  • 납부 지연 가산세: 미납세액 × 0.022% × 지연일수

​​

2) 매입세액 공제 불이익

제때 신고하지 않으면 매입세액(사업 운영 중에 지출한 비용에 대한 부가세)을 공제받지 못해 실제 부담해야 하는 세금이 더 많아질 수 있어요.

3) 세금 폭탄 위험

폐업 시점에 남아 있는 재고, 기계, 차량 등 자산(잔존재화)에 대해서도 부가세가 부과돼요. 신고를 누락하면 이 부분에 대한 세금도 추가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계속 사업자로 간주

신고를 하지 않으면 국세청에서는 사업이 계속되는 걸로 간주해 추가적인 세금 신고 및 납부 의무가 발생할 수 있어요.

​즉, 폐업 시 부가세 신고와 납부를 놓치면 단순히 세금이 늘어나는 것뿐 아니라, 각종 불이익과 세무상 불편이 크게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한 내에 신고와 납부를 해야 해요. 

폐업_부가세_신고_의무_잔존재화_가산세4.webp

 

잔존재화 부가세 신고 왜 해야 하죠?

​잔존재화란 폐업 시점에 남아 있는 재고, 비품, 기계, 건물 등으로, 매입 시 부가세를 공제받은 자산을 말해요. 실제로 판매하지 않았더라도, 세법상 사업자가 자기 자신에게 공급한 걸로 간주해 부가세를 과세하죠.

<잔존재화 과세대상>

  • 매입세액 공제를 받은 재화
  • 취득 후 2년(건물은 10년)이 지나지 않은 감가상각자산
  • 단, 매입세액을 공제받지 않은 재화 등은 제외

​잔존재화의 부가세는 과세표준에 부가가치세율 10%를 곱해 계산하면 되는데요.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시, 잔존재화에 대한 과세표준과 부가세를 함께 신고하면 된답니다.

​부가세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세금이에요. 폐업한 사업자가 남은 재고를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처분할 경우, 일반 소비자와 동일하게 부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취지죠. 잔존재화 신고를 누락하면 가산세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폐업 후 부가세 신고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부분이라는 점 잊지 마시기 바라요.

​폐업을 앞두거나 이미 폐업을 하신 분들은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이고 막막한 기분을 느끼실 거예요. 하지만 이런 경험도 다음을 위한 자양분이 될 거예요. 나라에서는 폐업 사장님들을 위해 철거비, 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부가세 신고와 함께 정부 지원 제도도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라요. 

 

BASIC.png

 

-해당 콘텐츠는 2025.6.2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