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금 지급일에 확인해야 할 것 체크리스트 환급금 지급일에 확인해야 할 것 체크리스트6월 중순~말쯤 되면 종소세 환급금 지급이 시작될 거예요. 그러데 환급금 지급일이 다가오면 우리가 확인해야 할 몇 가지가 있답니다. 특히, 계좌가 아닌 직접 수령을 하는 분들은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환급금 지급일에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환급금 지급일은 언제?환급금은 종소세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한 달 내외로 지급돼요. 종소세 신고기한이 매년 5월 31일까지인 걸 생각했을 때, 환급금 지급일은 6월 말에서 늦으면 7월 초가 되겠죠?종소세 환급금 지급이 되고 나면 그에 따른 지방세 환급도 이루어지는데요. 다만, 지방세 환급은 종소세 환급이 끝나고 한 달 정도의 시간이 더 걸려요. 실제 환급금 신청 후 지급받았던 분들의 후기를 보면 지방세 환급은 8월까지 진행되기도 한답니다.삼쩜삼 종소세 신고 후기로 환급금 지급일 알아보기 > 환급금 지급일에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환급금 지급일이 다가오거나, 혹은 환급이 되었다는 알림을 받았다면 아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환급 액수가 달라지거나, 예정되었던 환급금 지급일에 환급금이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1) 환급금 지급 여부 및 금액 확인홈택스(PC) 또는 손택스(모바일 앱)에 로그인 후 ‘납부 고지/환급’ 또는 ‘환급금 상세조회’ 메뉴에 들어가면 환급금 지급 여부, 금액, 지급일, 입금 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만약 환급금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세무서의 검토가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 주세요.2) 환급 계좌 정보 확인환급금 지급일이 다가온다면, 혹은 환급금 지급일이 지난 것 같은데 입금이 되지 않는다면 환급 계좌가 바르게 등록됐는지 확인해 보세요. 환급금은 반드시 본인 명의로 등록된 계좌로만 지급되거든요. 계좌 정보가 잘못되었거나 미등록된 경우, 홈택스에서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메뉴를 통해 즉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지급일 및 입금 여부 확인환급금은 대부분 신고 마감일(5월 31일) 기준 30일 이내, 즉 6월 말~7월 초에 지급돼요. 다만, 세무서별 업무량, 검토 속도에 따라 며칠 차이가 날 수는 있어요.보통 국세청에서 환급금이 지급되었다는 알림을 보내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지급일에 입금이 실제로 되었는지 통장 입금 내역을 확인해 보시기 바라요.4) 환급금 미수령 시 조치지급일이 지났는데도 환급금이 입금되지 않았다면, 홈택스/손택스에서 미수령 환급금 내역을 확인하고, 필요시 ‘지급 요청’을 할 수도 있어요. 계좌 오류, 본인 명의 불일치, 추가 소명 요청 등으로 환급이 지연될 수 있으니, 국세청에서 안내되는 사유를 확인하고 즉시 조치하시기 바라요.5) 국세환급금통지서 확인만약 우체국을 통해 환급금을 직접 수령할 계획이라면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확인해야 해요. 환급금 지급이 확정되면 ‘국세환급금통지서’를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이 통지서는 우체국 방문 시 신분증과 함께 환급금 수령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통지서에 환급금 지급일이 써있나?국세환급금 통지서에는 환급금 지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포함돼 있어요. 일반적으로 "환급금 지급 예상 날짜" 또는 "지급요구일"이 명시되어 있는데요.통지서에는 납세자 정보, 환급금 발생 내역 및 금액, 환급금 지급 예상 날짜, 지급 방법(계좌이체, 우편환 등), 그리고 우체국에서 지급 가능한 지급기한 등이 기재됩니다.특히 우체국 현금 수령 방식의 경우, "지급요구일"이란 환급 세무서에서 우체국에 환급금 지급을 요청한 날짜인데요. 이 날짜를 기준으로 우체국에서 수령할 수 있답니다.환급금 지급일에는 국세청에서 알림이 올까?보통 국세청에서 환급금 지급을 알리는 알림을 발송하기도 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들도 있어요. 특히, 요즘은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을 빙자한 국세청 사칭 연락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국세청을 사칭한 종소세 환급금 지급 연락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사칭 문자에 속아 피해 보는 일 없도록 하세요.1) 국세청은 이런 연락을 하지 않아요국세청은 개별 납세자에게 “종합소득세 환급금을 찾아가라”는 문자나 전화를 직접 발송하지 않습니다. 미수령 환급금이 있을 경우에만 안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가 명확히 기재되어 있어요.특히, 국세청은 환급금 지급을 위해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휴대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를 따로 요구하지 않아요.2) 사칭 연락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개인명의 계좌로 송금을 요구하거나, 포털사이트 로그인·링크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는 100% 사칭이라고 보면 돼요. 문자나 이메일에 URL(웹사이트 링크)이 포함되어 있다면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스미싱(문자 해킹)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공식 안내와 이런 차이가 있어요공식 국세청 안내 문자는 ‘국세청’ 또는 관할 세무서 명의로만 발송돼요. 알 수 없는 번호, 개인 이름, 불분명한 발신처는 모두 사칭이에요. 그러니 환급금 조회·신청은 반드시 홈택스(PC/모바일) 또는 우편· ARS 등 공식 채널을 통해서만 진행하도록 하세요.4) 의심 연락이 왔을 때 무응답이 답이에요무응답이 최선의 방법이긴 하지만 피해가 우려된다면 즉시 경찰(112), 사이버안전지킴이, 국세청(국번없이 126) 등에 신고하시기 바라요.모두가 기대하는 환급금 지급일, 내 소중한 환급금을 지키기 위해 오늘 알려드린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라요. 특히, 갈수록 진화하는 국세청 사칭 문자에 속아 넘어가지 않으려면 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 공식 채널에서만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려요. -해당 콘텐츠는 2025.6.1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예 아니요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