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2022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가이드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근로장려금은 지원액 규모가 큰 편인데요. 현재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소득자,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업소득자 모두 신청 가능하답니다.


<2020년 근로장려금 분석>

→ 420만 가구 신청

(상용·일용근로자 382만, 사업소득·기타 167만)

→ 4조 4,286억 원 지급

-국세통계연보, 국세청-


근무 유형과 관계없이 유리지갑에 대한 걱정이 늘 있는 분들에게 굉장히 반가운 지원금임에 틀림없죠. 헷갈리지만 않으면 신청도 신속하게 할 수 있을 거예요.

 

2022__________________.png

 

 

지금은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간 신청 가능 횟수부터 알고 계셔야 해요. 정기 신청이 존재하고, 상반기와 하반기분으로 나뉘는 반기 신청도 있답니다. 방법별로 신청 기간을 포함해 지급 시기, 지급액, 대상자가 조금씩 다르고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가구>

(상반기) 2021년 1월~6월 근로소득 有

(하반기) 2021년 7월~12월 근로소득 有


정기 신청의 경우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 기간과 겹치는 5월 1일~31일 한 달 동안이에요. 반기 신청은 각각 1~6월까지의 소득과 7~12월까지 소득이 있는 가구가 대상이랍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

(상반기) 2021년 9월 1일~15일

(하반기) 2022년 3월 1일~15일


상반기분에 대한 신청은 이미 작년에 진행됐고, 현재 신청 가능한 반기 신청은 하반기분이라는 걸 알 수 있죠. 2주간 접수하기 때문에 미뤘다가 놓칠 수 있으므로 신청하시길 바랄게요.


만약 작년에 상반기분을 이미 신청한 분들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반기 신청자 중 상반기 신청자는 하반기 또한 신청한 것으로 간주해 별도 신청 없이 지급이 결정되거든요.(단, 상반기에 지급받았다고 하여 하반기에도 무조건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vs 정기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정기 신청과 뚜렷하게 다른 점은 신청대상 가구의 소득 유형이에요.


정기 신청은 근로소득, 사업소득은 물론, 종교인소득자까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기 신청자는 오로지 근로소득자로 한정되니 혼동하지 말아야겠죠?

 

____________1.jpg

 


2022년 반기 신청자는 주목! 이렇게 달라졌어요


오는 3월 15일까지 신청하는 하반기분 근로장려금은 2021년 귀속 소득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돼요. 특히 이번 반기 신청이 더욱 반가운 이유는 가구별 소득 요건이 조금 바뀌었기 때문이에요.


<연간 총소득기준 변경>

기존 2021년 귀속 소득 대상 신청분
단독가구 맞벌이가구 홑벌이가구 단독가구 맞벌이가구 홑벌이가구
2,000만 원 미만 3,000만 원 미만 3,600만 원 미만 2,200만 원 미만 3,200만 원 미만 3,800만 원 미만


표에서처럼 이번 반기 신청부터는 가구별 소득 기준이 200만 원씩 상향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덕분에 더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을 수령하게 되었어요.


이전까지 아슬아슬하게 조건을 비껴갔던 근로소득자 중 상반기분에 이어 하반기분도 지나칠 확률이 높은데요. 소득 기준이 완화된 만큼 이번에는 꼭 신청해 보세요.

 

___________2.jpg

 

 

어떤 서류를 내야 할까요?


근로장려금 스케줄을 모르고 있더라도 모바일 또는 서면 안내문을 받고 신청하는 경우가 많아요. 안내문에는 서류 관련 내용도 나와 있고, 헷갈릴 경우 바로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 수 있도록 번호도 기재되어 있죠.


그러나 어떤 안내문도 받지 못한 분들은 난감할 거예요. 과거에 장려금은 받아봤어도 서류를 따로 제출했는지 100% 확신하지 못할 수 있고요.


<소득 증거 서류 리스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급여수령 통장사본, 급여지급대장(사본)

소득자별 근로소득 원천징수부(사본)

근로소득 지급확인서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일용 근로내역서

직장가입자용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사업장가입자용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


우선 근로장려금 신청 시 소득 증빙서류는 필수 제출이 아니라는 점 알아 두세요. 단, 국세청에서 확인하는 소득자료와 불일치한 일부 케이스는 추가 서류가 필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세무서에 제출한 바가 없다면 소득 확인이 어려워요.

 

___________3.jpg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방법 3가지


(모바일, 서면 안내문 수령 시)

- 안내문 내 '신청하기' 버튼 또는 QR코드 스캔 후 손택스 신청화면 접속

- 주민등록번호 뒤(7자리) 입력 후 신청완료


(홈택스)

- 홈택스 접속 후 '신청/제출' 메뉴 또는 '근로·자녀장려금' 배너 클릭

- '간편신청하기'로 개별인증번호 입력

- 주민등록번호 뒤(7자리) 입력 후 신청완료


(ARS)

- 1544-9944로 전화 후 음성안내에 따라 신청


이번 3월에 반기 신청을 한 분들은 6월 중으로 처리될 예정이에요. 원래 반기별로 35%씩 지급한 뒤 추가로 총소득을 정산하여 9월에 차액이 지급됐죠. 올해부터는 하반기분을 지급하는 6월에 정산도 함께 진행된답니다.


2022년 3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자 → 2022년 6월, 하반기분 + 정산 통합지급


바뀐 소득요건과 예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 목록, 신청 기한까지 모두 체크했어요. 이제 지급 일정을 확인하는 일만 남았네요. 기한이 점점 다가오고 있으니 서둘러 완료하시길 바랄게요!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