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종합소득세 납부분이 있는 분들 중 예상보다 많은 납부세액에 놀라신 분들 분명 계실 거예요. 이럴 땐 여유가 좀 생길 때까지 납부를 미루고 싶기도 할 거예요.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은 원칙적으로 매년 5월 31일까지이지만, 다행히 일정 조건을 충족하거나 별도 신청을 통해 연장할 수 있답니다. 오늘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종합소득세_납부_기한_연장_대상_직권연장_기한_직사각.jpg

 

조건만 맞으면 자동 연장돼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 국세청이 직권으로 납부기한을 연장해 주는데요. 이른바 직권 연장 대상자라고 불러요.

1) 직권 연장 대상자 기준

직권 연장 대상자 기준
매출 급감 사업자

2023년 1기(1~3월) 매출이 전년 동기(2022년 1기) 대비 30% 이상 하락한 건설업·제조업, 음식·소매·숙박업 사업자

- 음식·소매·숙박업의 경우 간이과세자(연 매출 8천만 원 미만)도 포함

소규모 자영업자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연 매출 8천만 원 미만)로 음식·소매·숙박업을 영위하는 사업자
수출 중소기업 2023년 수출액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인 중소기업(관세청· KOTRA 선정), 단 금융 소득 2천만 원 초과자는 제외
특별재난지역 및 재해 피해자 산불 등 특별재난지역 소재 납세자, 제주항공 사고 피해자 및 유가족 등

 

2) 납부기한

2025년 9월 2일까지 자동으로 연장돼요. 단, 이건 납부에 한해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는 2025년 6월 2일까지, 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6월 30일까지 꼭 마무리해 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라요.

​해당 사업자는 별도 신청 없이 국세청에서 직권으로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이 돼요. 대상자들에겐 따로 안내문이 발송될 거예요.

​정리하자면, 2025년 기준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직권 연장 대상은 매출 급감 업종(건설업, 제조업, 음식·소매·숙박업), 소규모 자영업자(간이과세자), 수출 중소기업, 특별재난지역/재해 피해자 등이며, 별도 신청 없이 9월 2일까지 납부기한이 자동 연장됩니다.

종합소득세_납부_기한_기간_연장_조건_직권연장_신청1.jpg

 

개별로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할 수도 있어요

​직권 연장 대상이 아니라도 천재지변, 사업상 심각한 손해, 질병, 도난, 경영상 어려움 등의 이유로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별로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신청할 수 있어요.

​심사 후 승인되면 최대 9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해요.

  •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신고·납부 기한 연장 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
  • 관할 세무서에 '납부기한 연장 승인 신청서'를 제출(납부기한 3일 전까지)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 절차 이렇게 돼요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은 자동 연장 대상이 아닌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서 온라인 신청

  1. 홈택스 또는 손택스(모바일 앱)에 로그인
  2. [국세증명·사업자등록·세금관련 신청/신고] → [세금 관련 신청·신고 공통 분야] → [신고·납부 기한 연장 신청/내역 조회] →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 신청] 메뉴로 이동
  3.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완료

​​

2. 세무서 방문 신청

'납부기한 연장 승인 신청서'를 작성해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제출

(신청은 납부기한 3일 전까지 해야 하며, 연장 사유 명확히 기재)

​​

3. 연장 사유 및 심사

  • 연장 신청이 가능한 사유에는 천재지변, 사업상 심각한 손해, 질병, 도난, 경영상 어려움 등 포함
  • 세무서장이 심사 후 승인 여부를 결정. 승인 시 최대 9개월까지 연장 가능

4. 세금 포인트 활용(선택 사항)

연장 시 세무서장이 담보를 요구할 수도 있는데요. 일정 조건에서는 면제될 수 있어요. 특히, 성실납세자는 세금 포인트를 활용해 담보 제공 없이 연장 신청이 가능합니다.

⚠️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신청할 때 주의하세요

  • 연장 신청은 반드시 납부기한 3일 전까지 해야 하며, 신고기한은 연장되지 않아요.
  • 자동 연장 대상이 아닌 경우에만 직접 신청이 필요해요.
  • 사유에 따라 세무서장의 승인이 필요해요.

종합소득세_납부_기한_기간_연장_조건_직권연장_신청2.jpg

 

납부 기한 연장하면 담보 제공을 요구할 수 있어요

1. 직권(자동) 연장 대상자

국세청이 직권으로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연장한 경우(예: 특별재난지역, 수출 중소기업, 매출 급감 업종 등)는 별도의 신청이나 납세담보 없이 납부기한이 연장돼요.

2. 신청에 의한 연장(개별 신청)

본인이 경영상 어려움 등으로 직접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 세무서장은 납부할 세액에 대해 담보를 요구할 수 있어요. 단, 아래의 경우에는 면제를 받을 수도 있죠.

<담보제공 면제 기준>

  • 7,000만 원 이하의 연장세액은 원칙적으로 담보를 요구하지 않아요.
  • 생산적 중소기업, 장기계속사업자, 사회적기업, 장애인표준사업장 등 일부 사업자는 1억 원까지 담보 면제가 가능해요.
  • 납세자가 사업상 심각한 손해를 입었거나, 세무서장이 납세자의 납부능력을 인정하는 경우 등 일정 조건에서는 담보를 면제할 수 있어요.
  • 영세 자영업자는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담보 면제가 적용될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_납부_기한_기간_연장_조건_직권연장_신청3.jpg

 

지방 소득세도 함께 납부 연장되는 건가요?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는 국세, 지방세가 따로 이루어져요. 환급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인지,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 연장 신청을 해두고 지방 소득세 납부는 언제까지 해야 하는 건지 헷갈려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개인 지방 소득세의 경우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이 연장되면 동일하게 납부기한이 자동 연장돼요. 즉, 종합소득세와 개인 지방 소득세 모두 납부기한이 동시에 연장되어 별도의 신청 없이 같은 날까지 납부할 수 있는 거죠.

​따라서, 연장된 납부기한이 다른 세금(예: 부가가치세 등)의 신고기한이나 납부기한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개인 지방 소득세에 한해서는 종합소득세 납부기한과 동일하게 연장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라요.

올해부턴 삼쩜삼에서 종합소득세 납부할 수 있어요

​삼쩜삼에서는 세금 신고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신해 드리고, 놓치기 쉬운 공제 항목을 자동으로 적용시켜 미환급금을 찾아드리고 있어요.

​그런데 올해부턴 삼쩜삼의 서비스가 신고에만 그치지 않고 신고와 동시에 납부까지 함께 진행해 드릴 수 있도록 그 범위가 넓어졌어요. 한결 절차가 간편해진 거죠.

​종합소득세 납부 세액이 커 부담스럽다면 납부 기한 연장 외에도 카드로 분할납부할 수도 있어요. 개인이 소지한 신용카드의 할부 정책을 확인하고 활용하면 세 부담을 조금 덜어낼 수 있죠.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는 삼쩜삼에서 신고는 물론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해 보세요.

 

OWNER.png

 

-해당 콘텐츠는 2025.5.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