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알아보기

■ 중소기업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중소기업의 취업을 활성화 하고, 청년층과 노년층, 장애인과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해당 대상자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감면대상 중소기업에 취업한 근로자 중 요건에 맞는 대상자는 취업 이후 3~5년 동안 연간 150만원 한도로 소득세의 70~90%를 감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감면 대상자(2022.07 기준)

______.PNG

* 임원(고용보험 가입과 관계없이), 최대주주 또는 최대출자자와 그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일용근로자, 건강보험료(직장가입자) 납부 이력이 없는 자는 제외됩니다.

 

■ 취업 시기별 감면율과 감면 한도

__________.PNG

 

■ 자주 묻는 질문 

Q1.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누가 신청하나요?

A1. 원천징수 의무자인 사업자(회사)에서 홈택스로 직접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확인하기(클릭)

Q2.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나요?

A2. 2월에 진행되는 연말정산 이전에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이전에 신청하지 않는 경우 경정청구로 진행 가능하나, 경정청구 진행시 세무서에서 처리하는데에 여러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3.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이미 신청했는데 매년 신청해야 하나요?

A3. 아니요, 근로자가 기존에 감면 혜택을 받고 있었다면 따로 신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청했는지 여부는 감면신청 확인하기(클릭) 에서 근로자가 직접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Q4. 근로자가 이전 직장에서 신청했는데, 이직한 회사에서 또 신청해야 하나요?

A4. 네, 감면혜택을 받던 근로자가 이직했을 때에는 이직한 새 사업장에서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해당 감면은 최초 취업일로부터 3년(청년은 5년)간 중단 없이 적용받는 것으로, 제출시 감면기간은 최초 취업하신 취업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Q5.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시 군복무기간이 왜 필요한가요?

A5. 병역을 이행한 자의 경우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적용시 연령 계산에서 차감합니다.
(※ 단, 방위산업체 근무 등 산업기능요원의 경우, 병역을 이행한 자로 보지 않아 중소기업 취업자에 대한 소득세 감면 적용시 연령 계산에서 차감되는 군복무기간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과 질의 응답은 
아래 링크의 국세청에서 제공되는 참고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보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