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외국인 근로자의 연말정산

■ 외국인 근로자도 연말정산 해야 합니다.

외국인도 국내에서 발생한 근로소득이 있으면, 국적이나 국내 체류 기간에 관계없이 국내 근로자와 동일하게 연말정산 합니다. 일반적인 항목 및 일정은 모두 내국인 근로자와 동일합니다. 

■ 외국인 근로자의 과세율과 과세특례 

1. 국내에서 최초 근로를 제공한 날부터 5년간 연간 급여(비과세소득 포함)에 19%단일 세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엔지니어링 기술도입계약 또는 외국인투자기업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는 자 등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국내에서 최초로 근로를 제공한 날부터 5년간 다음과 같이 소득세 감면을 받습니다.

- 소재 · 부품 · 장비 기술자 : 3년간 70%, 이후 2년간 50%
- 그 외 : 5년간 50%
(외국인 기술자의 근로소득세 감면신청서) 

3. 교사(교수) 면세조항이 있는 국가의 거주자가 국내에 입국하여 일정 기간(대부분 2년) 동안 받는 강의, 연구 관련 소득세가 면제됩니다.

 

외국인 근로자 제출서류

외국인등록증 사본 또는 거소사실증명원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국내 비거주자에 해당하는 경우

본인에 대한 기본공제만 가능하며, 특별공제 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국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가 국외에서도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

국내에서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외국에서도 근로소득이 발생하면, 연말정산시 국외발생
근로소득을  신고해야합니다.

  • 거주자의 경우,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 발생한 근로소득에 대하여 합산신고하여야 합니다.
  • 내국인 거주자와 동일하게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적용하나 주택마련저축과 주택자금공제,
    월세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 외국에서 납부한 세액이 있는 경우 연말정산 시 외국납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전용 상담전화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을 위해 홈택스에서 외국인 전용 상담전화(1588-0560)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