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제] 소득공제 3.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근로자가 1년 동안 신용카드 등 사용한 비용 중 일정 금액에 대하여 소득을 공제해 주는 항목입니다. 
'신용카드 등' 은 신용카드, 직불/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의미합니다.

 

a. 공제대상 
거주자 본인 및 기본공제대상자인 배우자(나이제한 받지 않음), 직계존비속, 입양자(다른 거주자의 기본공제를 받은 자는 제외함)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으로 연간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

예) 총급여 2천만원인 근로자가 신용카드 등의 사용액이 700만원인 경우, 총급여 25% (500만원)를 초과하는 금액인 200만원이 공제 대상입니다. 

b. 공제금액
- 대중교통 사용분 X 40% 
- 전통시장 사용분 X 40%
- 도서ㆍ공연 사용분 X 30%    
- 직불ㆍ선불카드 사용분 X 30% 
- 신용카드 사용분 X 15%
* 도서ㆍ공연사용분은 2018.7.1 이후 사용부터 적용

c. 공제 한도
급여수준별 차등 적용
__________.PNG

d. 추가 공제 한도
전통시장 및 대중교통, 도서ㆍ공연 사용분에 대하여는 추가 공제 합니다. (각각 연 100만원 한도) 

e. 중복공제 가능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다시 한번 공제가능한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용카드로 결제한 의료비 (의료비 세액공제)
- 신용카드로 납부한 취학전 의 학원비 및 체육시설 수강료 (교육비 세액공제)

 

■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공제 FAQ

Q1. 현금영수증을 소급발행받을 수 있나요?

A. 현금영수증 발급 시기는 현금영수증 가맹점이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그 대금을 현금으로 받는 때에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 받는 자에게 발급하는 것이며, 기지급 받은 현금에 대해서는 현금영수증 소급 발행이 안 됩니다. 

Q2. 제가 부양하는 동생이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지요?

A. 형제자매가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 금액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