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이란?

■ 연말정산이란, 

1년 간의 총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으로, 근로자가 한 해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 연말정산의 신고

연말정산의 신고 의무자는 회사(원천징수 의무자)입니다. 근로자에게 필요서류를 받아 회사나 회사에서 의뢰한 세무대리인이 업무를 처리합니다.

 

■ 연말정산 후 환급과 추가 납부

그런데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 할까요? 
간단히 말하면, 소득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부양가족이 있거나, 기부금을 많이 냈거나,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경우 등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공제 또는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신으로 사는 A씨와 부모님과 자녀를 부양하는 B씨가 있을 때 나라에서는 B씨에게 세금공제 혜택을 주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데 이런 사항들을 매월 급여에 반영할 수 없으니 급여 지급시에는 회사가 일괄적인 비율로 세금을 미리 공제하여 국가에 납부하고, 1년에 한번 연말정산이라는 절차로 공제 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 연말정산 후 세액 차이 

월급여 200만원을 받는 근로자의 예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png

근로자 홍길동씨는 ① 매월 19,520원씩, 연간 234,240원의 근로소득세를 납부했는데 ② 연말정산을 통해 공제사항을 검토하고 계산하였더니 근로소득세가 200,000원인 경우 ③ 나라에서는 34,240원을 환급해 주는 것입니다. 

 

■ 환급시기와 방법

연말정산 후 세액의 환급이나 추가 납부가 필요한 경우 근로자가 세무서에서 직접 환급 받거나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원천징수의무자)가 다음 연도 2월 분 급여에 반영하여 정산된 급여를 지급하게 됩니다.

 

■ 세액을 줄이는 방법

그렇다면, 가장 궁금한 부분은 "그래서 세금을 어떻게 줄일 수 있나요?" 일 것입니다. 

연말정산의 공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적용되는 소득공제, 세액공제가 크면 클수록 결정되는 세액이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란? 

 

 

_______.PNG

* 공제란, 일정한 금액이나 수량을 빼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모두 해당하는 항목 만큼의 정해진 금액을 감해주는 것이며  방법과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소득공제, 세액공제로 나눕니다.  

결론적으로,
근로자가 '나는 이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에 해당하니 이 부분은 세금을 공제해 달라' 고 요청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공제 항목에 해당함을 증명 서류로 제출해야 하는데 각각의 근로자가 해당하는 공제 항목은 회사가 알 수 없으니, 근로자가 직접 확인하여 자료를 제출해야 해당 부분에 대한 세금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여부를 꼭 확인하여 공제 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