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명함 만들면 생기는 일들

새로운 직장에 입사하는 근로자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과 함께 반드시 진행하는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명함 제작이에요.


회사원에게 있어 명함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에 가까워요. 급하게 외부 미팅이 잡히기라도 하면 서둘러 명함부터 제작할 정도이니까요.


그럼 한 직장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것이 아닌 프리랜서는 어떨까요? 명함이 필요하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아요.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기 때문에 인적용역으로서, 위촉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프리랜서 생활을 이미 하고 있는 중이지만, 아직 명함이 없는 분들도 있으시죠. '딱히 명함이 필요한 상황은 없던 거 같은데?'라고 생각하는 것 역시 이해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리랜서로서 자신만의 명함이 꼭 있어야 하는 이유, 지금 알려드릴게요.

 

_______________.png

 

 

프리랜서의 첫 번째 홍보수단 '명함'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 상당수는 자신의 작업물을 공유하거나 업무 관련 소식을 전하는 창구는 갖고 있을 텐데요. 명함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말이죠. 독립된 개인 홈페이지가 아니더라도 블로그나 사회관계망 서비스 등 다양하게 활용 중일 거예요.


다른 말로 하면, 스스로 프리랜서이며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외부에 알리는 홍보수단을 확보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명함은 프리랜서가 만나는 모든 이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가장 기본적인 홍보물에 속해요.


특히 프리랜서는 업무 진행의 특성상 한 사무실에서 고정된 출퇴근 루트가 아닌, 다양한 공간과 시간대에서 일을 하죠. 일반적인 직장인보다 더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우연한 자리에서 미래의 고객을 만나는 상황도 숱하게 발생하고요.


말끔하게 제작된 명함을 꺼내 건네는 것만으로도 훨씬 전문성 짙은 프리랜서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답니다.

 

________1.jpg

 

 

명함이 있는 프리랜서가 얻는 '이것'


자, 명함에 넣을 수 있는 정보들을 떠올려보세요. 직장에서 쓰는 직책이나 팀 이름에 얽매이지 않아도 괜찮아요.


보통 직장에서 사용하는 명함은 회사명과 소속 팀, 직책, 이름, 내선번호,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팩스 번호로 구성되죠. 프리랜서는 어떨까요? SNS나 연락처는 물론이고 스스로의 강점을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문구, 디자인 등 얼마든지 가능하답니다.


바꿔 말하면 회사원은 상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이 가능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과감하게 생략하는 것 또한 충분히 허용되고요.


일반적으로 '명함'하면 떠올리는 판에 박힌 느낌이 아니라, 보다 개성적인 연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예요. 이런 자유도가 오히려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여기에서 오는 장점을 생각해 보세요.


직장인에게 명함은 회사 소속원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일종의 이름표에 가깝다면, 프리랜서의 명함은 한 장만으로 초소형 포트폴리오, 팸플릿, 브로슈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말이죠. 즉, 자신만의 명함을 갖고 있는 프리랜서라면 이미 스스로를 위한 브랜딩을 시작한 셈이에요.

 

________2.jpg

 

 

실물+디지털, 실패 없이 명함 활용하기


아직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을지 아닐지 확실하지 않은 채 이야기를 나누는 첫 단계. 프리랜서는 이런 고객사 또는 고객과의 대면 시간을 수없이 자주 마주하는데요. 바로 이때부터 명함은 제 역할을 수행한답니다.


인사말과 함께 말로 본인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명함을 건네보세요. 준비된 프리랜서라는 이미지와 함께 시작할 테니까요. 아주 작은 디테일이지만 그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는 영업 스킬임이 분명해요.


여기서 기억해야 할 부분! 실물 명함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디지털 명함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건네받은 명함은 분실이 일어나기도 하고, 그럴 경우 당사자에게 다시 요청해서 받기에도 애매해요.


이를 대비해 추후 미리 준비한 디지털 명함을 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송하면 되겠죠? 요즘은 명함관리용 앱도 흔히 사용하기 때문에 실물과 함께 디지털 명함을 준비하는 센스는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________3.jpg

 

 

초보 프리랜서 주목! 명함 제작 ABC


생애 첫 프리랜서 명함을 만들려고 하니, 망망대해에 서 있는 듯 혼란스러운 여러분께 팁을 드릴게요.


우선 이미지와 텍스트 중 무엇을 더 강조할지 구상하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그다음은 가로형과 세로형 중 더 적합한 유형을 고르세요.


명함 제작 시 고려할 3가지

이미지 vs 텍스트

가로형 vs 세로형

정보형 vs 심플형


디자인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Wix 로고 메이커, 퍼블링, 비즈하우스, 망고보드 등 무료 템플릿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프리랜서용 명함 디자인을 참고하면 막막했던 부분들이 조금씩 해결될 거예요.


내가 누구인지 알리는 프리랜서 명함이 완성되었다면, 이제 100% 활용할 타이밍이에요. 늘 명함 지갑을 지참하여 필요할 때마다 건네고, 상대방에게 받은 명함도 꼼꼼하게 관리하세요.


마지막으로 하나 더! 중요한 이야기를 잊을 뻔했네요. 명함에 기입된 SNS는 언제든 고객이 방문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쾌적하게 관리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

 

 

혹시 환급 못 받은 세금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__________________.png

도움이 되었습니까?

1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