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vs홈택스, 환급금은 누가 주는거야?

삼쩜삼에 대해서 오해를 하는 분들 중에는 세금 환급을 삼쩜삼에서 해주는 걸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후기나 커뮤니티 댓글 보면 이런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어떤 게 사실인지 이쯤에서 제대로 짚고 넘어가는 게 좋겠어요.🕵🏻‍♂️

 

______________.png

 

 

세금 환급해 주는 곳, 삼쩜삼 아닙니다


3.3%의 사업 소득세를 내는 분이 삼쩜삼으로 환급 조회를 한 후 이용료를 지불하고 환급 신청을 진행하면, 빠르면 2주에서 늦어도 3개월 이내에 조회 및 신청 후 확정된 총 환급액을 입금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무슨 세금을 누가 환급해 주느냐에 대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데요. 환급을 해주는 곳도 삼쩜삼이 아니라 국세청이에요. 삼쩜삼은 그동안 사업소득이 있었으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 환급액이 있는지조차 몰랐던 분들의 기한 후 신청을 도와드리는 곳이에요.


댓글에 자주 발견되는 오해처럼, 삼쩜삼이 국세청에서 환급액을 먼저 받은 후 추가 이용료를 빼고 신청하신 분께 입금해 드리는 것이 아니에요. 환급 신청 후의 모든 과정은 이제 세무서의 몫이랍니다. 오해는 하지 말아 주세요.🙅🏻‍♂️

 

GettyImages-1256519208.jpg

 

 

그런데 왜 신고 후
총 환급액과 실제 입금 금액이 다를까?


자, 이제 삼쩜삼이 직접 환급을 해주는 곳이 아님을 잘 알게 되셨을 텐데요. 그래도 찝찝하게 남아 버린 궁금증 하나 더! 왜 삼쩜삼이 첫 조회 후 알려준 환급 세액과 최종 신고 후 안내받은 금액이 다르거나 or 안내받은 총 환급액과 실제 입금 금액이 다른 걸까요?


CASE1삼쩜삼이 첫 조회 후 알려준 환급 세액과 최종 신고 후 안내받은 금액이 다른 경우

이 경우는 첫 신고 후 신청자가 홈택스에 들어가 부양가족 정보나 소득 추가 정보 등을 입력한 경우에요. 첫 조회 때 데이터와 달라졌으니 세액도 달라질 수밖에 없겠죠.


CASE2안내받은 총 환급액과 실제 입금 금액이 다른 경우

이것저것 다 추가한 후 최종 안내받은 총 환급액과 실제 입금 금액이 다른 건, 지방세가 아직 입금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래요. 삼쩜삼이 종합소득세 신고 후 안내해 드린 총 환급 세액은 지방세를 포함한 금액인데요.


처리 기관이 달라 소득세 환급액이 먼저 입금되고 지방세 환급액이 나중에 입금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삼쩜삼이 이용료를 따로 떼고 드리는 게 아니에요!

 

GettyImages-1223044345.jpg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202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