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공제] 연말정산 환급 최대로 받는 카드 생활 매뉴얼

삼쩜삼
삼쩜삼
  • 업데이트 시간

신용카드는 통장에서 실시간으로 돈이 빠져나가던 생활과는 작별을 고하게 해주죠. 대부분 성인이 된 후 빠르면 학생 때부터 본격적으로 카드생활을 시작해요. 직장인이 되어서는 없으면 안 될 일상적이고 당연한 존재가 되기도 하죠.


분명히 얼마간은 충분하게 채워져 있던 것 같은 통장인데, 곧 텅텅 비어버리는 것을 의미하는 신조어 '텅장'도 신용카드 때문에 나온 셈이에요. 그때그때 바로 돈이 없어지지 않는 것까지는 좋은데, 결제일이 되면 신용카드 사용액이 한 번에 빠져나가버리니까요.


무분별하게 사용했다가 다음 결제일에 폭탄이 돼서 다가오느냐, 여러 가지 혜택과 더불어 연말정산 환급 시에도 도움을 받느냐는 사용자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결국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야말로 잘 사용하면 경제생활을 똑똑하게 헤쳐가도록 도와주는 수단이에요.


연말정산 환급을 최대한 많이 받는 슬기로운 카드 생활 매뉴얼 함께 확인해 볼까요? 그전에 카드를 사용하는 패턴을 점검하는 체크리스트를 소개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png

 

 

연말정산 환급과 가까워질 수 있을까?

카드 사용 체크리스트

 

  1. '카드 있는데 굳이?' 체크카드나 현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조금 아까워도 대중교통보다는 택시를 자주 이용한다.

  3. 시장보다는 주로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이나 대형마트를 다닌다.

  4. 결제일이 되어서야 사용 금액을 알고 놀라는 경우가 많다.

  5. 연말정산 환급은 나의 노력과는 상관없는 일이다.


다섯 항목 중 몇 개나 해당되나요?

· 0개: 짝짝짝,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어요! 연말정산 환급도 수월하게 할 거예요.

· 1~2개: 몇 가지만 주의하면 더 많은 환급이 가능한 유형이에요.

· 3개 이상: 경고! 낭비하기 쉬운 카드 습관을 갖고 있네요. 아래 팁을 기억해 두고 활용하면 절약 효과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__________1.jpg

 

 

삼쩜삼 엄선! 똑똑한 카드 생활 키워드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신용카드를 슬기롭게 사용해서 연말정산 환급과 가까워지는 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우선 카드 사용분에 대한 공제 혜택이 소득공제인지 세액공제인지부터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죠.


전체 과정 중에서 소득 금액에서 공제액을 제외하는 게 '소득공제'이고, 산출 세액에서 공제액을 빼는 것이 바로 '세액공제'예요. 각각 과세표준과 결정세액을 도출하기 위함이고요. 소득공제는 초반에, 세액공제는 가장 마지막 절차에 계산이 들어간답니다.


그럼 신용카드는 둘 중 어느 공제 유형에 포함될지 말씀드릴 차례예요. 바로 소득공제에 해당해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카드 종류는 아주 방대한데요. 국내에서 발행된 신용카드나 기명식 선불카드는 물론이고, 체크카드나 플러스카드를 포함한 직불카드까지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신용)카드 공제라고 하면 소득공제를 일컫는다고 이해하면 되겠죠?

 

__________2.jpg

 

'체크카드 vs 신용카드'

앞서 신용카드를 비롯한 체크카드 또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대상이라고 언급했는데요. 공제가 된다는 사실만큼 중요한 공제율에 대한 이야기를 피할 수 없겠네요.


공제율에 있어서는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정확히 2배나 높은 비율을 자랑한답니다. 신용카드가 15%이고 체크카드는 30%나 되거든요.


이렇게 공제율만 따졌을 때는 체크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게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하지만 특정 신용카드만의 혜택을 쉽게 포기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이럴 땐 연봉의 25%선까지만 카드를 사용하고 그 이후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셈이에요.

 

__________3.jpg

 

'전통시장, 대중교통'

체크리스트에도 잠시 등장했던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머릿속에 이 두 가지를 늘 넣어놓으면 카드를 이용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원래 신용카드는 15%의 공제율을 갖지만,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의 경우 40%로 대폭 올라간답니다. 2배가 넘는 공제율이니 엄청나죠?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촉진 차원에서 2020년에는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에 대한 신용카드 공제율을 80%까지 올리기도 했어요.

 

__________4.jpg

 

'연말정산 미리보기'

매달 결제해야 되는 카드 사용금액을 확인하는 것도 벅차다고 느끼시는 분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추천드려요.


연말정산은 1년에 한 번, 한 해를 정리하는 느낌으로 진행하지만, 이전부터 나의 카드 사용액을 점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거든요. 10월부터 오픈하는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__________5.jpg

 

 

카드 소득공제! 주의사항은?

 

  국민건강보험료, 연금보험료, 고용보험료, 보장성보험료 지불액

  아파트 관리비, 기부금, 중고차를 제외한 자동차 구매비용,

  TV 시청료, 도로 통행료 등


대부분의 소비는 카드 소득공제 대상이지만 몇 가지는 제외되기도 해요. 일부 항목에는 주의하면서 더 많이 공제받을 수 있는 지출에는 적극적으로 카드를 사용해 보세요. 기대하던 것 이상으로 풍족한 연말정산 환급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