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워커 업무 집중력 4배 높여주는 6가지 방법

처음 하는 일도 아니고 꾸준히 하던 일인데도 유독 손에 잡히지 않고, 머리가 멍해지거나 반대로 너무 많은 생각들로 정신이 어수선할 때가 있어요. 그럼 꼭 금방 끝낼 일을 과하게 오래 잡고 있게 돼서 그다음 일에 지장이 가고 맙니다.


이렇게 해야 할 업무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집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 몇 가지를 갖고 있거나, 개발하려는 분들도 많은데요. 긱워커의 경우 일하는 환경이 고정적이지 않고 시간대마저 불규칙할 때가 많아 더욱 높은 집중력을 요합니다.


변화무쌍한 조건 속에서도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고 붙잡는 방법, 궁금하지 않나요? 저를 따라오세요! 반드시 도움이 될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집중력,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5분 쉼의 미학 - ‘포모도로 기법’

처음 포모도로 기법을 들었을 때 ‘이탈리안 음식인가?’라고 반문하는 분들이 있을지 몰라요. 포모도로(Pomodoro)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거든요. 레스토랑에서 흔하게 봤을 단어예요.


포모도로 기법도 토마토와 깊은 연관이 있어요. 해당 방법론을 고안한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토마토를 그대로 닮은 요리용 타이머에서 영감을 얻었기 때문이죠.


포모도로 기법을 실행하려면 숫자 5와 25만 기억하세요. 먼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은 다음부터는 곧바로 시작할 수 있거든요.


해야 할 업무 목록 중 맨 위의 일을 25분의 타이머에 맞춰 진행하면 된답니다. 25분이 흐른 후에는? 5분간 휴식을 취하는 방식이에요. 왠지 시간이 애매하니까 아예 50분을 일하고 10분을 쉬면 안 되냐고요?


25분과 5분을 두 배로 곱하는 단순 계산이니까 그럴듯하게 들릴지 몰라도, 엄연히 다르다고 해요.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뇌를 제대로 각성시키기 위해서는 25분 집중, 5분 휴식의 사이클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_______1.jpg

 

시간 관리의 황금비율 - ‘파레토 법칙’

두 번째 비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이탈리아 석학의 팁을 빌려야겠네요. 경제학자인 그는 부와 소득에 대한 학설로서 파레토 법칙을 주창했어요. 시작은 경제학적인 접근이었지만, 알고 보니 꽤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했죠.


예를 들어 컴퓨터 운영 소프트웨어에서 특히 많이 쓰이는 20%를 더 쉬운 형태로 바꿔 80%의 비율로 전환하는 식으로요. 그 결과 전보다 상당한 경쟁력을 얻는 데에 성공했답니다.


시간 관리에도 파레토 법칙은 빛을 발해요. 상대적으로 집중이 더 잘 되는 20%의 시간을 잘 활용하면 전체 중 80%에 달하는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상대적으로 긴급하고 중요한 일을 20%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처리하면 되겠죠?


긱워커로서 하루에 5시간을 일한다면 오전 혹은 오후 중 1시간이 20%, 집중력 피크 구간이에요. 중요도를 구분해 최우선 업무를 1시간 동안, 나머지는 남은 4시간에 처리하면 시간을 꽉꽉 채울 수 있을 거예요.

 

실패하지 않는 업무 나누기 TIP


  ① 급하고 중요한 일 - 현재 처리 급선무

  ② 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 - 미래를 위해 준비

  ③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 간소화하거나 위임

  ④ 급하지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 - 중요도 최하

 


높은 집중력의 비결은 업무 환경!


공간 나누기(업무-생활-휴게)

긱워커는 공동으로 일하는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기 때문에 업무, 생활 그리고 휴게공간의 구분이 모호해지기 쉬워요.


집중력은 결국 정신적인 영역이기 때문인데요. 마음이 풀어지고 편해지는 생활공간에서 일을 하면 당연히 무의식적으로 해이해집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단출하게라도 휴게공간을 구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하는 공간이 곧 휴게공간이 된다면 계속해서 시간에 쫓기는 느낌을 감출 수 없을 테니까요.

 

________1_.jpg

 

햇볕에 적당히 노출되기

긱워커를 포함 실내 공간에서 일을 하는 사무직 근로자에게도 해당되는 솔루션이에요. 건물 안에서 시간을 보내면 우리 몸은 햇볕을 충분히 받지 못하거든요.


몸은 유독 피곤하지만 제대로 잠에 들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햇볕을 멀리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죠. 잠시 일을 하더라도 적당하게 햇볕을 쐴 수 있는 곳에 자리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________2_.jpg

 

와이드 모니터 활용하기

작은 투자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은 화면에 갇혀 모니터를 계속 응시하면 집중력은 떨어지고 정신은 산만해질 가능성이 농후해요.


듀얼 모니터도 나쁘지 않지만, 끊김 없이 시원하게 큰 화면을 볼 수 있는 와이드 모니터를 더 추천드려요.

 

________3_.jpg

 

집중을 돕는 컬러 선택하기

집중력과 색깔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사례는 상당히 많은데요.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한 창작 업무를 한다면 녹색, 적당한 활력이 필요하다면 노란색이 제격입니다.


반대로 조금 차분한 환경에서 집중력이 필요하다면 푸른빛 조명을 선택하세요. 차가운 듯 깔끔한 푸른빛이 머리는 차분하게 식혀주고 집중력은 2배 이상 높여줄 거예요.

 

________4_.jpg

 


집중력 높이는 음악, 집중력 높이는 방법,

집중 주파수, 집중력 영양제, 집중력 높이는 음식…


단 하나의 키워드, ‘집중력’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완성되는 검색어들이에요. 우리가 집중력을 올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는지 느껴지는 대목이에요.


이번 시간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으니 하나씩 시도해 보고 변화를 경험하세요!

 

 

혹시 환급 못 받은 세금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