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오토바이 비용, 구입vs렌트vs리스

이제 부업이나 N잡러는 어쩌다 한 번씩 보는 근무형태가 아닌데요. 특히 100인 미만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중에서 퇴근 후 부업을 하는 비중이 많다고 해요.


배달 라이더의 경우 전문적으로 배달업을 하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부업으로 접근하기에 쉽죠. 연일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배달 플랫폼에서도 투잡러들을 환영하는 분위기예요.


지난해 하반기 전국 배달원 수 '39만 명'

→1년 새 4만 1,000명 증가


실제로 늘어나는 주문량을 대비하기 위해 라이더를 대대적으로 모집하며 각종 혜택을 홍보하고 있어요. 한 플랫폼은 배달 파트너를 모집하면서 오토바이 렌탈이 가능하며 100만 원에 달하는 보너스까지 지급하겠다고 밝힐 정도였고요.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많은 관심을 받는 배달 라이더. 가장 중요한 배달 수단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덜컥 구입하자니 고민되고, 렌탈이나 리스를 하자니 정보가 많지 않아 망설이게 되죠.


최대한 내 상황에 유리한 쪽으로 마음을 굳힐 수 있도록 오토바이 렌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라이더 프로모션 적극 활용하기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려는 분들이라면 열이면 열 배달 플랫폼에 소속될 텐데요. 플랫폼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라이더와 매칭이 돼야 해요. 또, 가게의 음식을 고객의 집까지 흐트러짐 없이 안전하게 보낼 책임도 있죠.


배달할 곳은 많은데 시간에 계속 쫓기다 보면 전체적인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질 거예요. 실제로 라이더가 빨리 잡히지 않아 배달 시간이 지연되면 고객 불만족도가 가파르게 상승하니까요. 이런 이유로 충분한 수의 라이더를 모집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중이랍니다.


오토바이 리스 매달 60만 원

vs

플랫폼 오토바이 렌탈 서비스 매달 32만 원


이때 제시하는 혜택은 넉넉한 수수료나 보너스 프로모션, 할증비 제공 등 현금과 관련한 것이 많은데요. 잘 살펴보면 이륜차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만약 스스로 이륜차를 리스한다고 가정했을 때 훨씬 저렴한 비용이기 때문에 확실히 매력적인 제안입니다.


1년간 매달 약 60만 원씩 지출하는 리스 비용플랫폼을 통한 렌탈 비용을 비교해야 하는 이유, 이제 아시겠죠? 초기 비용이 얼마간 들어가는 것을 감안해도 나은 조건이니까요. 배달 라이더를 고려한다면 꼭 체크해볼 만한 부분이에요.

 

____________2_.jpg

 

 

배달 오토바이 렌탈 장점 4가지


① 초기 투자비용 감소

오토바이를 직접 구매하는 것과 비교가 안 되게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부업을 시작한다면 여윳돈을 모으기 위해, 부족한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배달업에 뛰어드는 상황일 확률이 높은데요.


이럴 때 처음부터 많은 돈을 들여 오토바이를 구입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모순되는 이야기예요. 렌탈을 이용하면 훨씬 적은 부담감으로 오토바이를 사용할 수 있죠.

 

② 유지관리비 절감

가게와 고객 사이를 바삐 돌아다니다 보면, 오토바이에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에요. 구입 후 자가일 때는 오롯이 모든 처리와 책임도 스스로의 몫일 텐데요.


렌탈이라면 혼자서 끙끙 앓을 필요 없다는 사실! 렌탈사를 통해 케어가 가능하니까요. 유지 관리부터 보수가 필요한 영역까지 전문가의 점검이 들어가니 마음도 훨씬 편하고, 선제 대응이 가능해 전체적인 비용에서도 이득입니다.

 

____________3_.jpg

 

③ 비용처리

오토바이를 렌탈하는 금액을 비용처리할 수 있다는 거, 혹시라도 몰랐다면 무척 끌리는 장점일 거예요.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말은 곧 절세와 직결되니 말이죠.


개인사업자인데 장기 렌트를 택할 예정이다!라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월 이용료를 경비처리한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④ 보험 가입

라이더로 일할 때는 필연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동네, 골목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배달의 특성상 날씨 또한 비가 오는 등 궂은 조건일 경우가 많아요.


이처럼 다양한 리스크가 도사리기 때문에 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높은 위험은 당연히 보험료에도 영향을 주고요. 하지만 개인 구매가 아닌, 렌탈을 찾는다면 종합보험이 렌트료에 포함된답니다.

배달대행 시 보험은 필수일까?


오토바이와 관련한 보험은 무상 운송보험 그리고 유상 운송보험이 있어요. 대물 보상이 가능하려면 유상 운송보험에 가입해야 해요. 보험료가 다소 높더라도 말이죠.


렌탈을 하면 기본적인 책임보험 혹은 더 나아가 종합보험을 렌트료로 처리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플랫폼에 따라서 일정 기간 근무를 하면 유상 종합보험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기도 해요.


배달과 같은 온디맨드 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전문 보험도 개발되는 중이에요.



____________1_.jpg

 

 

업계가 척박했던 과거에는 투자 개념으로 오토바이 구입하는 쪽의 장점이 많았을 수도 있어요. 지속적으로 렌탈 이용이 비용 부담이 적어지는 길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이륜차 등 가능한 모델이 꾸준하게 추가되는 식으로요.


수입 창출을 위해 뛰어드는 배달업,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염두 해 내게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하세요. 초기 투자비용, 유지관리비, 보험료 지출을 줄이고 싶고 종합소득세 비용처리까지 감안한다면 렌탈 서비스가 가성비 좋은 선택지이겠죠?

 

 

혹시 환급 못 받은 세금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