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불규칙한 프리랜서가 돈 관리하는 법

프리랜서와 특수고용직을 위한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은 4차에 걸쳐 총 3조 4,000억 원이 지급되었어요. 덕분에 소득이 줄어든 프리랜서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수입이 갑자기 감소한 프리랜서는 오로지 스스로의 힘으로 공백을 메꾸고, 자금 흐름을 회복해야 하죠. 마음대로 시간을 쓰면서 소득은 높은 프리랜서의 삶은 동화 같은 이야기나 다름없을 텐데요.


필요할 때 언제든지 쓸 돈이 없는 머니-프리(Money-free)가 아닌, 자유로운 자금능력을 키우고 싶지 않으신가요? 프리랜서의 돈 관리 방법, 그중에서도 꼭 짚어봐야 할 부분들을 소개해드릴게요.

 

_______________.png

 

 

프리랜서, 자금 흐름의 주인 되기

 

이론 편

① 최소한의 가계부 작성은 필수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이 일상화된 요즘, 소비활동을 추적하기가 쉽기 때문에 오히려 등한시하기 쉬워지는데요. 그래도 최소한의 가계부 작성 습관은 들여보시기 바랍니다.


대신 일일이 수기로 모든 지출, 수입 내역을 쓸 필요까진 없어요. 필수로 나가는 돈이 아니지만 고정적으로 나가는 항목들은 무엇이며 얼마큼의 규모인지를 기록해보세요. 만약 신용카드 할부 거래가 많다면 갚아야 하는 총 금액과 분납 횟수도 추적해야겠죠.


이렇게 느슨하게라도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숨겨진 지출 패턴이 눈에 띌 거예요.


② 나의 ‘OO비용’은 무엇일까?

일반적인 직장인에 비해 하루 스케줄이 유동적인 프리랜서. 다르게 이야기하면 돈을 쓸 타이밍도 훨씬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요.


그런 나머지 조금만 주의를 하면 쓰지 않아도 될 돈, 어딘가 마음이 허해서 보상심리로 쓰는 비용이 늘어나곤 합니다. 일명 쓸쓸비용이나 멍청비용으로 불리는 것들이죠.


가계부로 내가 어떻게 돈을 사용하는지 파악했다면, 다음은 즉흥적이고 불필요하게 나가는 비용들을 스스로 인식할 차례입니다.

 

GettyImages-1087070110.jpg


③불확실한 미래는 구체적으로 대비

대부분의 프리랜서가 프로젝트별, 혹은 짧은 기간별로 용역 계약을 맺습니다. 실제로는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업무를 진행하는 사례도 굉장히 많은데요. 안타깝지만 불확실함은 프리랜서를 따라다니는 고질병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3개월 이내의 수입이 좌우되는 불확실한 미래일수록 구체적인 대비가 필요해요. 일이 끊기거나 용역비가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을 때! 생활하는 데 문제가 없을 만큼의 최소 비용이 얼마인지 계산해보세요. 이 금액을 비상금으로서 우선적으로 확보할 것을 추천합니다.


④워크플로우로 보는 캐시플로우

프리랜서에게 현금 흐름은 곧 일의 흐름과도 같죠. 일이 막힘없이 진행되고, 하나의 계약이 종료되면 또 하나의 계약이 끊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매번 갑작스레 일감이 줄었을 때 새로운 일을 찾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있는데 불안에 떨며 다른 일을 찾는 일 모두 큰 스트레스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에너지와 시간 낭비이기도 해요.


만약 조금 더 많은 수입을 차근차근 올리고 싶다면, 현재 업무 스케줄을 찬찬히 훑어보길 권합니다. 적절한 시기를 찾아냈다면 그때 집중적으로 PR, 영업활동을 시작하세요.

 

GettyImages-1326386814.jpg

 

 

실전 편

버는 돈 늘리려면, 주의해야 할 두 가지

모든 프리랜서가 가장 관심을 갖는 주제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요. 버는 돈을 늘리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워크플로우를 되돌아보는 일과 함께 두 가지 더 주의할 점이 있어요. 바로 나와 맞는 고객사 관리와 올바른 단가 책정입니다.


일감을 주는 고객사라고 해도 제대로 된 계약서 작성을 꺼리거나 3.3% 원천징수 없이 비용을 지불하려 한다면? 아무리 현재 수입이 적더라도 선뜻 응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추후 실제로 일을 할 때 추가 비용이나 급여 지급도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단가 책정도 마찬가지인데요. 무조건 저가로 책정한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라는 점! 박리다매식 용역은 프리랜서 스스로가 매우 지칠뿐더러 미래를 봤을 때 결과물의 품질에도 악영향을 끼친답니다.

 

GettyImages-1328278637.jpg


있는 돈 불리려면, 쉽고 안정적인 길부터!

꼼꼼한 프리랜서라면 이미 좋은 금리의 예금, 적금 상품에 가입된 상태일 거예요. 추가로 주식이나 펀드 투자에도 관심을 두고 있을 텐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 있는 돈을 불리겠다고 갑자기 투자 공부에 전념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에요.


오히려 근로장려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한 은행별 근로장려금 적금이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통장, 각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청년 대상 금융 상품을 찾는 게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수단이 되어줍니다.

 

GettyImages-1260259997.jpg


절약하고 모으려면, ‘틈새 비용’ 챙기기

생활비, 각종 세금, 월세, 문화비용… 업무에 꼭 필요한 비용을 제외하더라도 매달 나가는 금액 역시 만만치 않죠. 공과금을 줄여보고자 절약을 하는 것에도 한계는 존재해요. 최소한의 문화생활까지 포기하는 것도 너무 과한 이야기이고요.


진짜 틈새 비용이 있다면? 종합소득세 환급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데요. 1년에 한번, 혹은 기한 후 신고로 5년간 이미 떼였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으니까요.


삼쩜삼에서 예상 환급액을 조회해보고 놀란 프리랜서분들도 굉장히 많아요. 적으면 2~5만 원, 많게는 수십만 원에 이르기까지 평소에는 생각도 못 했던 큰 금액을 돌려받기도 하거든요.

 

GettyImages-1324267925.jpg

 


프리랜서의 똑소리 나는 돈 관리, 3분이면 종합소득세 환급신청이 가능한 삼쩜삼으로 직접 실천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