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도 사업자등록&세금신고 필수? 사실은…

2,500만 원, 3,000만 원… 직장인의 연봉이냐고요? 아닙니다. 국내 유명 유튜버들이 국세청에 납부하는 세금 액수인데요. 눈이 휘둥그레질 만큼 엄청난 금액이죠.


지난해 상위 1%에 속한 유튜버들은 수입 금액으로 총 181억 2천500만 원을 신고했다고 해요. 1인 평균으로 따지면 6억 7천100만 원에 달하는 큰 금액입니다.


상위 10%에 속한 277명 역시 만만치 않은 수입을 올렸는데요. 총 598억 8천600만 원, 1인 평균 2억 1천600만 원으로 집계됐죠. 유튜버 시장은 여전히 건재하고, 지속적으로 크고 있다는 점에서 평균 수입 금액도 늘어날 거란 전망입니다.


수입 금액이 많은 것은 분명 좋은 일이지만, 세금을 빠트리면 안 되겠죠. 1인 미디어를 통해 많은 돈을 벌수록 납부해야 할 세금도 증가한다는 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세금을 미납은 물론, 신고조차 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가산세로 돌아올 거예요.

 

________________.png

 

 

세금은 어떻게 하고 계세요?

 

  독립 개인 유튜버: 유튜브 수익 입금 → 종합소득세 신고

  MCN 소속 유튜버: 유튜브 수익 입금 → MCN 사업자로부터 3.3% 원천징수 후 수익 입금 → 종합소득세 신고


MCN에 소속되어 해당 채널에서만 촬영하는 유튜버는 3.3% 원천징수 후 받은 금액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때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유튜버는 유튜브로부터 수익을 송금 받은 후 종합소득세를 바로 신고하는데요. 사업자등록을 꼭 해야 하는 유튜버들은 건너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GettyImages-1184108636.jpg

 

 

정기적인 유튜브 수익은 사업소득!


그냥 유튜브를 새로운 수입원으로 삼고 싶어서 시작했을 뿐인데, 사업자등록까지 해야 한다니. 충분히 귀찮을 수 있는 일이지만, 먼저 필수인 상황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따져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일회성으로 촬영해서 그로 인한 수익이 발생하면 굳이 사업자등록을 할 필요는 없어요.


만약 채널을 개설하고 꾸준하게 영상을 제작해 올린다면 번거롭더라도 사업자등록은 필수예요. 전자가 기타소득이라면, 사업자등록 후 유튜브에서 창출되는 수익은 사업소득으로 분류된답니다.


사업자등록, 귀찮으니 하기 싫다는 생각은 금물! 계속적 수익이라면 꼭 해야 할뿐더러 세금의 관점에서도 오히려 유리할 수 있어요. 1인 미디어이지만, 그렇다고 콘텐츠 제작에 비용이 전혀 안 드는 게 아니니까요. 모두 필요경비로 인정받아야죠!

 

GettyImages-1277526723.jpg

 

 

사업자등록하면 절세가 따라와요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수익을 올리는 유튜버가 사업자등록을 하면 오히려 절세 기회가 늘어납니다. 결코 세금을 억울하게 더 내는 건 아니에요.


세법상 기준에 부합하면 사업자등록은 필수이고, 절세 수단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납부할 세금이 줄어들죠. 유튜버가 인정받을 수 있는 경비가 딱히 없을 것 같다면 오산입니다!


스튜디오 월세(임차료), 브이로그 촬영 시 들어가는 각종 비용, 촬영 및 편집자의 인건비, 다양한 방송장비 등 꽤 많아요. 이런 경비들은 모두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지출이므로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GettyImages-jv12108159.jpg

 

 

사업자등록 패싱은 곧 ‘가산세’ 폭탄


세금 문제는 유튜버가 스스로 꼼꼼하게 파악하지 않으면 상당히 큰 문제라도 감지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종합소득세 신고도 제대로 안 하는 것은 당연히 문제겠죠.


실제로 유튜브 활동을 신고하지 않아 미납된 세금 수 억 원이 징수당하는 사례가 언론에서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모 유명 유튜버는 유튜브 채널+쇼핑몰 수입을 약 4억 원가량 체납해 적발되기도 했고요. 구독자 또한 1만 명 이상 줄어들며 후폭풍도 상당했답니다.


한편, 사업자등록 의무가 없는 유튜버도 자유롭지는 못해요. 유튜브로 수익을 아주 적게나마 얻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는 반드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삼쩜삼 미니 퀴즈-

초보 직장인 유튜버 권 대리.

유튜브 광고 수입은 연말정산으로 모두 처리되니까..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없다?!


정답은 X! 직장인의 연말정산은 급여소득과 세액을 알맞게 정산하는 일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 외 사업소득이나 일부 기타소득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에요. 연말정산을 착실하게 마쳤으니 납세의 의무는 끝이겠거니 생각했다가 억울하게 탈세를 저지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GettyImages-1192210846.jpg

 

 

기한 후 신고, 환급… 삼쩜삼으로 끝★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고소득 유튜버들의 탈세를 집중 조사하겠다는 내용을 대대적으로 발표했는데요.


사업자등록을 한 전업 유튜버 포함 대학생, 직장인, N잡러 모두 유튜브 수익이 있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잊지 마세요. 정기 신고 기간을 놓쳤다면 더더욱 서두르셔야 해요. 가산세가 하루도 놓치지 않고 따라붙거든요.


자칫 탈세 혐의가 밝혀져 신뢰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는 유튜버의 세금 신고! 다행히 삼쩜삼 기한 후 신고 서비스로 정말 빠르게 진행 가능해요. 덤으로 예상 환급액은 무료로 조회되니까, 속 시원하게 확인하러 가볼까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