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세금 신고 정산은?

투잡, 부업에 관심이 있다는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처음 진입 후 관리만 잘 하면 꽤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 되기 때문에 인기가 높아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미디어에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정산 받는 '광고 매칭+수익 공유' 서비스예요. 광고주는 서비스나 상품에 딱 맞는 포스트에 광고가 노출되어 좋고, 블로그 운영자는 추가 수입원이 생긴다는 점이 큰 장점이죠.


처음에는 단순 취미, 소통 공간으로 시작한 블로그도 조금 더 욕심을 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애드포스트를 신청해 수익화 블로그로서 발돋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적게는 천원 대부터 많게는 백만 원 대까지 높은 수익을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렇듯 어떻게 하면 애드포스트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연구하고, 질문하는 글들은 참 많아요. 다만 그 이후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 의외인데요.

 

________________.png

 

 

수익 창출하려면 사업자 구분부터!


수입 정산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먼저 애드포스트에 가입 가능 대상을 체크해보세요. 개인은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이거나, 국내 은행에 본인 명의의 예금 계좌와 함께 외국인 등록번호까지 보유한 사람만 가능해요.


특히 신경 써 야 할 부분은 사업자일 경우인데요. 개인사업자나 영리 법인사업자는 문제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영리법인이나 면세사업자는 가입이 어렵다고 하니 알아두세요.


또,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의 이름이 실명인증된 네이버 아이디의 명의와 같아야 합니다.

 

GettyImages-1266442563.jpg

 

 

연간 지급 금액이 중요한 이유


성공적으로 네이버 에드포스트에 안착했고 열심히 수익 활동을 한 결과, 즐거운 정산의 시간이 다가올 텐데요. 얼마큼의 금액을 벌었는지와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으니, 바로 세금이에요. 연간 지급 금액에 따라 세금 처리도 달라지거든요.


우선 여기서 '연간 지급 금액'이란, 정기지급이나 네이버 페이 포인트 전환 등 1년 동안 지급받은 모든 금액의 합을 가리켜요. 연간 지급액이 125,000원을 넘으면 원천징수 대상자가 됩니다.


원천징수 대상자가 되면 무엇이 달랴지냐고요? 우선 125,000원을 초과한 시점에서부터 추가로 받는 금액에는 세금이 일정 부분 징수돼요. 반대로 125,000원 이하라면 제세 공과금이 면제되죠.


제세 공과금이란 취득자가 취득을 위해 내는 일정한 비용인데요. 지방세, 국세, 공적부담금, 취득세, 수수료 등이 해당돼요.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다시 정리하면…


연간 지금 금액 125,000원 이하

· 제세 공과금(8.8% 공제) 면제


연간 지금 금액 125,000원 초과

· 해당 금액 초과 시점에 기존의 모든 지급 금액에 대한 세금 소급 징수

· 세금 정산 이후부터 모든 지급액에 대한 세금 원천징수 후 지급


네이버 애드포스트 이용자에게 붙는 제세공과금은 소득세와 주민세인데요. 각각 8%와 0.8%로 합치면 수입 금액의 8.8%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 숫자 같지 않지 않나요? 딱 기타소득에 대한 이야기이죠. 8.8%도 그렇고, 125,000원은 딱 기타소득의 과세최저한에 해당하니까요.

 

GettyImages-1144698659.jpg

 

 

세금, 알아서 공제되고 신고 끝? 아닙니다!


1년 동안 애드포스트로 125,000원 넘게 지급을 받으면 세금 공제와 함께 신고도 진행된다고 해요. 하지만 주의할 점이 존재해요. 세금이 정기 지급 시 자동으로 정산되지만, 그 외 세금 신고 의무까지 종결되는 건 아니랍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자이자 N잡러인 한성실 씨의 애드포스트 수입은 1년에 딱 115,000원이었다고 가정해볼게요. 직장을 다니느라 어딘가에 소속되어 정기적으로 아르바이트는 할 수 없는 상태인 한성실 씨. 대신 비정기적으로 삽화를 그려 판매해 연간 500,000원 정도의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회사에 근무하면서 버는 월급 외에 부업으로 얻은 기타소득이 있는 상황입니다. 연간 기타소득은 애드포스트와 삽화 게재(인전 용역 소득)를 합쳐 615,000원이네요. 애드포스트만 보면 125,000원 미만이지만, 다른 기타소득까지 합쳤을 때는 훌쩍 넘어버리죠.


이렇듯 기타소득이 125,000원이 넘으면 따로 신고를 해야 할 상황이 생깁니다. 만약 연간 300만 원을(필요경비 포함 시 750만 원) 초과하면 근로소득 등과 합산한 뒤에 소득세 신고를 꼭 해야 해요.

 

GettyImages-1150883094.jpg

 

 

열심히 번 당신, 세금신고는 쉽게 하세요!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더라도 분리과세와 종합과세 중 유리한 쪽으로 선택 가능해요. 간단하게 나의 소득세율이 8.8%보다 낮아서 환급받을 확률이 높으면 신고하는 게 낫겠죠.


사업자 회원은 개인 회원과 조금 다른 점이 있어요. 애드포스트 수익 지급 시 예정급액의 10%가 부가가치세로 포함되거든요. 애드포스트 사이트에는 사업자의 부가세가 합산되어 있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드포스트만 혹은 애드포스트+기타부업까지 진행하는 분들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언제든 염두 해야 한답니다. 기타소득이 많을수록 세금 신고도 가까이 두어야 하죠.


삼쩜삼은 근로소득+기타소득+사업소득, 사업소득+기타소득 등 소득 유형별로 최적화된 신고를 진행해드려요. 세금 환급까지 알뜰하게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해 늘 준비되어 있으니 부담 없이 찾아주세요 :)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2___1_.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