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약정할인 제도 장단점 요약 정리, 해지 시 반환금은?

선택약정할인 제도 장단점 요약 정리, 해지 시 반환금은?

우리가 스마트폰을 개통할 때는 여러 선택 옵션이 있어요. 스마트폰 기종부터 요금제 선택까지. 특히 할인과 관련된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할인 제도의 옵션도 존재하는데요. 둘 중 뭐가 더 유리할까요?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본인 상황에 맞는 선택이 필요하답니다. 지금부터 삼쩜삼과 함께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선택약정할인_공시지원금_장단점_기간_위약금_계산_직사각.webp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할인'

일단, 휴대폰을 살 때 여러분에게 두 가지 선택지가 존재해요. 바로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 ✅공시지원금은 이통통신사와 제조사가 분담해 지원하는 금액으로, 일시불로 기기 값을 할인받는 방식이에요.

반면, ✅선택약정할인 제도는 공시지원금 없이 기기값을 다 주고 사는 대신, 통신비 기본요금의 25%를 할인받는 제도죠. 핸드폰 개통 시 공시지원금을 받지 않았거나, 공시지원금을 받았더라도 2년 넘게 단말기를 이용한 사람은 언제든지 가입 가능해요.

휴대폰 판매점에서 휴대폰 개통 시 "뭘 선택할래?"라고 한다면 감이 잘 안 올 수 있어요. 그래서 각 제도의 장단점을 미리 숙지하면 고민의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1) 공시지원금 장단점

휴대폰을 구매할 때 ✅기기 값을 즉시 할인 받아서 초기 부담이 낮아요. 또, 지원금을 받으면 기기값이 낮아지니 할부 원금도 줄어, ✅매달 내야 하는 월 할부금도 줄어들 수 있고요. 단, ✅요금 자체는 할인되지 않아요.

 

2) 선택약정 장단점

반면, 선택약정은 공시지원금 없이 매월 요금의 25%를 할인받는 거예요. ✅초기 부담은 좀 세더라도 통신비 절약 효과가 있어요. 특히, ✅고가 요금제를 사용하면 할인 금액은 더 커지고요.

둘 중 뭐가 유리하다고 딱 꼬집어 말할 순 없어요. 왜냐면, 기종이나 통신사, 약정 기간,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공시지원금 액수가 다르거든요. 선택약정할인 역시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할인받는 금액 자체가 달라지고요.

선택약정할인_공시지원금_장단점_기간_위약금_계산1.webp

자, 그럼 예를 한 번 들어볼게요.

통신사 SK텔레콤
기종 갤럭시 Z 플립4 512G
출고가 1,276,000원
공시지원금 720,000원
추가지원금 108,000원
요금제 5GX 플래티넘 요금제(125,000원)

공시지원금을 받는다고 하면, 총 828,000원을 할인받아 448,000원에 갤럭시 Z 플립4을 손에 쥘 수 있게 돼요. 단, 요금 할인을 못 받고요.

한편, 선택약정(24개월)을 선택하면 125,000원의 25%인 31,250원을 매달 할인받아 전체 통신비에서 총 750,000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어요.

선택약정 2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공시지원금이 78,000원 더 저렴한 셈이지요.

이는 이동통신 3사의 공시지원금 액수나 다른 요건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니, 한 번 체크해 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선택약정할인_공시지원금_장단점_기간_위약금_계산2.webp

 

'선택약정할인 12개월 vs 24개월, 뭐가 더 유리하지?'

그 다음으로 하나 더 고민할 게 남았어요. "선택약정할인을 몇 개월로 할 것인가"예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게 24개월 선택약정하면, 할인율이 더 높을 거라 생각한다는 거예요. 그런데 1년이나 2년이나, 할인율은 25%로 동일해요.

선택약정할인 기간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할 부분은 선택약정할인 반환금이에요. 약정 기간이 끝나기 전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보통은 '오래 쓸수록(=약정기간을 길게 선택할수록) 위약금이 적게 발생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아요. 선택약정할인 반환금(즉, 위약금)을 분석해 보니까 24개월 약정 불이익이 12개월보다 컸다는 사실. 이게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일단, 선택약정할인 반환금 규정은 약정 기간과 사용 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약정 할인 기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게요.

✔️12개월 약정

  • 3개월 이하 이용 시: 약정 할인받은 금액의 100%를 반납해야 해요.
  • 3개월 이후 해지 시: 남은 약정 기간에 따라 선택약정할인 반환금을 지불. 반환금은 잔여 약정 기간을 기준으로 산정돼요.

✔️24개월 약정

  • 6개월 이하 이용 시: 약정 할인받은 금액의 100%를 반납해야 해요.
  • 6개월 이후 해지 시: 잔여 약정 기간에 비례해 선택약정할인 반환금이 산정돼요.

앞서 선택한 125,000원 요금제로 선택약정을 하고 9개월이 지나서 해지한 경우, 12개월 약정과 24개월 약정에서의 할인 반환금은 다음과 같아요.

구분 12개월 약정 24개월 약정
누적 할인액 281,250원 281,250원
잔여 약정 3개월 15개월
위약금 93,750원 234,375원

보시다시피 누적 할인액은 동일하지만, 할인반환금에서 큰 차이가 나죠. 24개월 약정의 경우, 9개월이 지나서 해지할 경우 받게 될 총 혜택은 46,875원에 불과해요. 12개월 약정에 비하면 약 14만 원이 손해인 셈이죠. 사실상 할인율도 같고 휴대폰을 분실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겐 12개월 약정이 유리하답니다.

선택약정할인_공시지원금_장단점_기간_위약금_계산3.webp

오늘은 스마트폰 개통 전 알아두면 좋을 ‘선택약정할인 제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통 단골 매장에 가서 "알아서 유리한 쪽으로 해주세요."라고 맡겨 버리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유리하다'는 건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이니 오늘 알려드린 두 가지 할인 제도 잘 비교해 보셔서 최선의 선택하시기 바라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 (1).png

 

-해당 콘텐츠는 2024.10.2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인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1명 중 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아쉬웠나요?

도움말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