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갈 때 환전 수수료 무료, 우대받는 꿀팁 4가지

여름휴가의 시작인 6월.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삼쩜삼이 환전수수료 절약하는 꿀팁 4가지를 모아봤어요.

 

환전수수료 절약 꿀팁 4가지

■ 환전 수수료 검색

■ 주거래 은행 혜택 확인

■ 이중환전

■ 환전 수수료 혜택 제공 카드 활용

 

해외여행_환전_수수료_절약_방법_주거래은행_이중환전_직사각.webp

 

 

환전 수수료 검색하기

 

은행 환전 수수료는 국가별로, 은행별로 차이가 커요. 그렇다고 은행마다 앱이며, 웹사이트며 들어가서 은행 환전 수수료 차이를 일일이 비교하기엔 시간이 너무 많이 들죠. 이럴 때 쓰라고 만들어둔 게 있는데요. 바로 은행연합회의 '외환 길잡이'라는 사이트예요.

 

'은행연합회 외환 길잡이> 인터넷 환전 안내> 은행별 주요 통화 인터넷 환전 수수료 우대율 비교' 순서로 클릭해 들어가면 시중 은행 환전 수수료율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환전수수료_비교_사이트_외환길잡이.webp

이해 이미지 @외환 길잡이

 

 

주거래 은행 혜택 확인하기

 

은행 수수료 비교 시 주의해야 할 게 있는데요. 수수료가 낮은 은행이 무조건 좋은 건 아니라는 거예요. 주거래 은행에 따라 환전 수수료 우대율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달러의 경우, 환전수수료는 시중 은행이 거의 다 비슷하지만, 주거래 은행의 최대 환전 수수료 우대율이 70%에서 90%까지 차이가 많이 편이랍니다.

 

참고로 은행을 가지 않아도, 주거래 은행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쉽게 환전이 가능한데요. 앱으로 환전 서비스를 신청하고, 가까운 은행이나 출국 당일 공항 환전소에서 수령할 수 있어요.

 

여기서 알아둬야 할 건, 당일 환전 후 수령이 불가한 은행도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하루 전 신청은 필수! 당일 수령이 가능한 곳은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인천국제공항 터미널 ATM 환전 수령 시 한정), 농협은행, 우리은행이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ATM 기기는 붐빌 때가 제법 있기 때문에 미리 근처 은행에서 환전해두시는 게 좋아요.

 

TIP. 공항 환전소는 가급적 피하세요!

환전 수수료가 가장 비싼 곳은 아무래도 공항이에요. 같은 은행이어도 시내와 공항의 수수료는 천차만별이거든요. 만일 주거래 은행에 갈 시간이 도저히 안 난다면, 앞서 알려드린 것처럼 주거래 은행에서 모바일/온라인 환전 신청 후에, 공항 환전소에서 수령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해외여행_환전_수수료_절약_방법_주거래은행_이중환전1.webp

 

 

주요 통화가 아닌 곳은 이중환전하기

 

달러나 유로, 엔화처럼 잘 통용되는 통화는 환전 수수료가 싼 편이지만 동남아나 중국, 러시아 등의 일부 국가들 통화는 수수료가 비싸요. 이런 경우는 국내 환전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달러로 일단 바꾼 후에, 여행지에 가서 달러를 현지화로 바꾸는 이중환전이 유리해요.

 

TIP. 이중환전을 위해 달러로 환전한다면 큰 단위 화폐가 좋아요.

여행 국가 환전소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보통은 50달러, 20달러 등 소액으로 갈수록 다른 환율이 적용될 가능성이 커요. 그러니 이중환전을 위해 달러로 환전한다면 소액 환전보다는 고액권으로 환전하시는 걸 추천해요. ​단, 이중환전이 아니라면 큰 단위 화폐와 작은 단위 화폐를 섞어서 환전하시는 게 좋고요. 팁 문화가 발달한 나라에서는 1달러 같이 소액이 필요한 경우가 꽤 많거든요.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 제공하는 카드 사용하기

 

요즘엔 충전식 카드를 발급 받아서 연결된 계좌에서 실시간 환율로 외화를 충전해 바로 사용하는 방식의 카드도 있어요. 많이들 사용하는 카드가 바로 트래블 월렛과 트래블 로그인데요.

 

두 카드 모두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해외 현금인출기 수수료, 환전 수수료 무료라는 특장점이 있답니다.

 

그리고 재환전 할 때도 이득이에요. 우리가 여행 갈 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넉넉히 환전하면 거의 99% 확률로 돈이 남잖아요. 액수가 크면 국내에 들어와 한화로 다시 바꿔도 되지만, 소액이나 동전은 재환전이 힘들어 골칫거리죠. 실제로 외국 동전은 원화로 잘 안 바꿔주는 곳도 많고, 바꿔준다고 해도 50%밖에 돌려받지 못해요.

 

이럴 때 앞서 소개한 트래블 월렛이나 트래블 로그를 사용하면 단 1% 재환전 수수료로 남은 돈을 합리적으로, 경제적으로 처리할 수 있답니다. ​

 

깨알 팁!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외국에서 환전할 때, 혹은 상점을 이용할 때 지폐에 낙서가 있거나 훼손이 심한 지폐를 받았다면 그 자리에서 교환을 요구하세요. 이런 지폐들은 다른 곳에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해외여행_환전_수수료_절약_방법_주거래은행_이중환전2.webp

 

삼쩜삼에서 준비한 환전 수수료 아끼는 꿀팁 4가지! 해외여행 가기 전, 꼭 활용해 보시기 바라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 해당 콘텐츠는 2024. 6. 1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