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간편장부 대상자 vs 복식부기 의무자 차이 30초 정리

간편장부 대상자 vs 복식부기 의무자 기준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를 처음하는 사장님이라면 낯선 세무 용어에 갈피를 잡지 못할 거예요. 본업도 바쁜데, 모르는 용어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세금 신고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특히 종소세 신고 기간에는 간편장부대상자? 복식부기의무자? 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죠.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간편장부와 복식부기가 무엇이고, 어떻게 쓰는지 한 번 정리해볼게요. 

 

종소세_신고_간편장부_복식부기_사업자_기준_직사각.webp

 

 

간편장부와 복식부기 차이

 

세법상 모든 사업자는 장부 기록해야 해요. 그리고 이 장부는 작성하는 방법에 따라 간편장부와 복식부기로 나뉘죠. 만약 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사업자가 장부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무기장가산세를 내야 한답니다.

 

*무기장가산세란?

말 그대로 장부를 작성하지 않았을 때 부과되는 가산세예요. 이때 가산세는 산출세액 x (무기장 소득금액 / 종합소득금액) x 20%인데요. 단, 해당연도에 사업을 개시한 신규사업자나 전년도 수입금액이 4,800만 원 미만인 경우, 연말정산한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엔 무기장가산세를 부담하지 않아요.

 

단어만 봐도 짐작할 수 있겠지만, 간편장부와 복식부기는 작성하는데 차이가 존재해요. 먼저 간편장부는 말 그대로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어요. 영세사업자를 위해 국세청에서 마련한 장부로, 마치 가계부를 작성하듯 수입과 비용을 작성해주면 된답니다.

 

반면, 복식부기는 거래를 기록할 때 모든 수입과 지출을 차변, 대변으로 나눠 기록해 재무제표로 표현한 장부예요. 이렇게 기록하는 이유는 자산과 부채, 자본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건데요. 회계 용어로 자산과 부채, 자본, 수익, 비용 5개 항목을 구분해 차변과 대변 양쪽이 대응되도록 기록해야 한답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볼까요?

 

예시) 거래처로부터 매출대금 550,000을 수금했을 경우 장부 작성법

 

✅간편장부 작성 예시

거래일 거래 내용 수입(매출)
금액 부가세
O월 O일

매출대금 수금

500,000원 50,000원

 

✅복식부기 작성 예시

거래일 차변 대변
O월 O일 현금 증가(결과) 550,000원 미수 매출대금 감소 (원인) 550,000원

 

복식부기 작성 시에는 차변과 대변에 항목과 비용을 적어줘야 해요. 보통 차변에는 자산의 증가, 부채의 감소, 자본의 감소, 비용의 발생을 기입하죠. 그리고 자산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수익의 발생 등 항목은 대변에 기입합니다.

 

종소세_신고_간편장부_복식부기_사업자_기준1.webp

 

 

간편장부vs복식부기

누가 써야 하나요?

 

사업자는 직전연도 수입금액에 따라 간편장부 대상자와 복식부기의무자로 나뉘는데요. 업종별로 그 기준금액이 달라요. 아래는 업종별로 간편장부 대상자 와 복식부기 의무자의 소득 기준을 정리해두었는데요. 이 금액은 직전연도 업종별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해요.

 

업종별 간편장부 대상자 복식부기 의무자
가.농업·임업 및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을 제외한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122조 제1항에 따른 부동산매매업, 그 밖에 ‘나’ 및 ‘다’에 해당하지 않은 사업 3억 원 미만 3억 원 이상
나.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수도·하수·폐기물처리·원료재생업, 건설업(비주거용 건물 건설업은 제외), 부동산 개발 및 공급업(주거용 건물 개발 및 공급업에 한정), 운수업 및 창고업, 정보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욕탕업 1억 5천만 원 미만

1억 5천만 원 이상

다.소득세법 제45조 제2항에 따른 부동산 임대업, 부동산업(‘가’에 해당하는 부동산매매업 제외),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 가구내 고용활동 7천 5백만 원 미만 7천 5백만 원 이상

 

여기서 소득 기준에 부합하더라도 복식부기를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 열거해놓은 전문직 사업자의 경우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합니다.

 

- 의료업(851101~851219, 851901), (한)약사업(523111, 523114), 수의업(852000)

- 변호사업(741101), 심판변론인업, 공인노무사업(741110), 변리사업(741104), 법무사업(741107)

- 세무사·회계사업(741201~741204), 경영지도사업(741401), 통관업(749906)

- 기술지도사업(742202), 감정평가사업(702002), 손해사정인업(749904), 도선사업(630403), 건축사업(742105), 측량사업(742101, 742102), 기술사업(742106)

 

종소세_신고_간편장부_복식부기_사업자_기준2.webp

 

 

간편장부vs복식부기 장점

 

1) 간편장부 장점

 

앞서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무기장가산세(산출세액의 20%)를 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장부를 작성하면 ✅일차적으로는 가산세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또, 간편장부를 기장하면 스스로 기장한 실제 소득에 따라 소득세를 계산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본인이 사업 때문에 지출한 금액을 빠짐없이 경비로 인정받을 수도 있죠.

 

하나 더

만약 필요경비가 매출액보다 많으면 적자가 발생하는데, 이 적자 금액을 결손금이라고 해요. 만일 적자(결손)가 발생했다면, 15년간 소득금액에서 공제가 가능하므로, 장부 제출을 통해 종합소득세 세액을 줄일 수 있답니다.

 

🚨주의하세요!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추계신고라 해서 국세청에서 정한 경비율에 따라 경비를 추정해 신고하게 돼요. 이때, 이 경비율로 추산해 나온 금액보다 실제 경비를 더 많이 지출했다면 사업상 지출 금액을 전부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세액 절세 효과를 보지 못하게 돼요.

 

2) 복식부기 장점

 

한편, 복식부기는 작성하기는 어렵지만, 규칙에 맞게 내용과 원천을 기록하면서 ✅자금과 물건의 흐름을 파악하기 좋아요. 또, 차변과 대변 금액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자기검증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투명성이 높은 기장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이로 인해 대외적인 신뢰도는 더 높게 평가될 수 있고요.

 

이러한 이유로 국세청에서는 ✅복식부기 의무자가 아닌 사업자가 복식부기에 따라 기장하면 기장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있어요. 종합소득 산출세액의 20% (최대 100만 원)을 공제해주기 때문에 종합소득세액 절세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답니다. 단, 이때에는 간편장부와 함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합계잔액시산표 및 조정계산서, 기장세액공제 신청서도 함께 제출해야 기장세액공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종소세_신고_간편장부_복식부기_사업자_기준3.webp

 

 

최대 절세를 위한 방법?

바로 삼쩜삼 종합소득세 신고!

 

장부를 기장하며 생각하는 건 다 비슷해요. 장부를 잘 기록해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최대 공제 혜택을 받아보고자 함이죠. 하지만, 놓치는 항목 뿐만 아니라 어떤 공제 항목이 있는지 혼자 챙기기란 쉽지 않은 일.

 

하지만 삼쩜삼과 함께라면? 최대 공제, 최대 환급 문제없어요. 그 이유는 삼쩜삼만의 기술력 때문인데요. 어떤 공제를 적용시켜야 하는지, 또 어떻게 적용시켜야 최대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해 적용해 주거든요. 부양가족은 물론, 기부금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자까지 척척 확인해 주니 너무 신통방통할 일이죠?

 

이렇게 추가 공제를 반영한 평균 환급액은 536,991원. 올해엔 여러분이 최대 환급액의 주인공이 될 수 있어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마주하는 낯선 세무 용어. 간편장부와 복식부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삼쩜삼 앱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필수 지식들을 쌓을 수 있는 알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2024년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에 최대 절세와 공제를 노린다면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블로그 띠배너(윤종신VER).png

 

- 해당 콘텐츠는 2024. 04. 2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