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도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환급받는 경우 3가지

대학생 종합소득세 신고&환급 대상 소득

 

대학생이라면, 아직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학생 세금 신고는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아요.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통해 벌어들인 소득, 혹은 공모전 수상으로 받은 상금에 대해 원천징수된 세금이 있다면? 모르셨겠지만, 대학생 종합소득세 신고로 환급금을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왜 환급을 해준다는 건지 도통 이해가 안 간다면 이 글을 잘 읽어 보세요. "어? 이거 난데?"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올해 종소세 신고 꼭 하셔야 합니다.

 

대학생_종소세_신고해야_하는_경우_3_가지_알바비_공모전_상금_직사각.webp

 

 

01. 3.3% 세금 떼고 알바비 받은 대학생, 환급 가능 ⭕️

 

비싼 등록금과 생활비 부담에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대학생들이 많은데요. 이때 아르바이트로 받은 급여에도 세금이 부과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르바이트 소득은 본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에 해당해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한 사업주는 알바생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전, 3.3%를 원천징수해 국세청에 납부한 후 차액을 지급한답니다. 즉 대학생 알바생은 알바비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세금을 계속 납부해온 셈이에요.

 

그래서 종합소득세 신고 결과, 알바비받을 때 떼인 세금(원천징수 세액, 기납부세액)보다 산출된 세액(총 결정세액)이 적다면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거랍니다.

 

※대학생 알바비 환급 공식 : 총 결정세액(내야 할 세금) < 기납부세액(이미 낸 세금)

 

단, 알바생 모두가 환급대상자에 해당하는 건 아니에요. 고용주가 세금을 원천징수해 별도로 납부했거나, 알바생을 일용직 근로자로 신고했다면 세금이 공제되지 않은 채 급여가 지급되거든요. 이때는 낸 세금이 없으니, 당연히 돌려받을 세금도 없겠죠?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Q. 일용직 근로자 기준은?

근로 기간이 3개월 미만으로, 근로를 제공한 날 또는 시간의 근로 성과에 따라 받은 급여는 일용직 근로소득이라고 해요. 일용직 근로소득은 원천징수(세율 6% 단일세율) 만으로 과세가 종결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요. 참고로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일 총 급여액이 187,000원을 넘지 않는다면 원천징수 세액조차 없어요. 즉,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으니 당연히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아도 돼요.

 

대학생_종소세_신고해야_하는_경우_3_가지_알바비_공모전_상금1.webp

 

 

02. 4.4% 세금 떼고 공모전 상금 받은 대학생, 환급 가능 ⭕️

 

우선, 각종 공모전에서 입상해 받은 상금은 기타소득에 해당해요. 기타소득은 어쩌다 한 번씩 생기는 소득을 말하는데요. 이때 역시 제세 공과금이라고 해서 상금의 일정 부분이 원천징수돼요. 원천징수세율은 기타 소득세 20%에 지방 소득세 2%를 더한 22%로, 상금의 80%는 필요경비로 인정돼요.

 

쉽게 말해, 상금으로 100만 원을 받았다면 80만 원은 필요경비로 인정받고, 나머지 20%인 20만 원에 대해 원천징수 세율 22%를 적용하는 거죠. 즉, 100만 원에서 4만 4천 원을 세금을 떼이는 것이니 결과적으로 상금의 4.4%가 과세되는 셈이죠. 이렇게 떼인 세금 역시, 종합소득세 신고 시 총 결정세액과의 차이만큼 환급받을 수 있어요.

 

💡공모전 상금, 이것도 알아두세요!

✅기업이 아닌 국가기관이나 지자체가 주최한 공모전 상금에는 세금이 붙지 않아요.

✅또, 상금이 25만 원 이하인 경우 역시 세금이 부과되지 않죠.

이때는 낸 세금이 없으니, 종합소득세 신고로 환급받을 세금 역시 없는 셈. 따라서,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아도 돼요.

 

대학생_종소세_신고해야_하는_경우_3_가지_알바비_공모전_상금2.webp

 

 

03. 8.8% 세금 떼고 받은 연구비, 환급 가능 ⭕️

 

대학교 학사과정 또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있는 학생 중 연구개발 과제에 참여하는 학생이라면 인건비 명목으로 연구비를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연구비는 기타소득으로서, 필요경비가 60%만 인정돼요.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타 소득세 원천징수세율은 22%(기타 소득세 20% + 지방 소득세 2%)인데요. 즉, 필요경비를 제외한 40%에 대해 22%의 세율을 적용해, 연구비의 8.8%가 원천징수된다고 할 수 있어요.

 

만일 연구비로 100만 원을 받았다면, 필요경비를 제외한 40만 원에 대해 22%의 세율을 적용해 8만 8천 원이 과세되는 셈이죠. 그리고 이렇게 연구비에서 원천징수된 세금에 대해서도 5월 종소세 신고를 통해 대학생 세금 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벌어들인 소득에 따른 결정세액과 원천징수된 세액을 비교해 이미 낸 세금이 많다면 환급받을 수 있어요.

 

대학생_종소세_신고해야_하는_경우_3_가지_알바비_공모전_상금3.webp

 

 

삼쩜삼에서 대학생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최대 환급금 받아 가세요!

 

매년 세금 신고하는 직장인, 사업자도 어려운 세금. 아직 본격적으로 돈을 버는 게 아닌 대학생들에겐 더 어렵고 낯설 거예요. 이럴 때 찾는 건 어디? 바로 삼쩜삼입니다.

 

대학생들이 버는 소득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타소득, 알바 사업소득 등은 수입이 불규칙해 자칫하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삼쩜삼은 여러분의 작은 소득 하나조차 놓치지 않고 꼼꼼히 찾아준답니다. 특히 지난해 외에도 알바 등 소득이 있었다면 해마다 검색해 찾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합산해 주고요.

 

삼쩜삼 대학생 종소세 신고 절차 역시 정말 간단해요.

  1. 삼쩜삼 앱 접속
  2. 카카오톡 로그인 및 간편 인증
  3. 소득 및 세금 내역 확인
  4. 환급액 조회 및 신청

 

위 절차대로 하나씩 누르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 눈앞에 최대 환급액이 딱! 놓여 있을 거예요. 이제부터 대학생 종소세 신고는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삼쩜삼-예상환급금-조회-화면-4-2.webp

 

지금까지 대학생 종합소득세 신고로 환급받을 수 있는 3가지 유형을 알아봤어요. 알게 모르게 납세 의무를 이행하고 있었던 대학생이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대학생 세금 환급받을 권리 꼭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띠배너 - MAY.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4. 04. 1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