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유형별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직자, 퇴직자, 투잡 등)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방법

 

바야흐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딱 1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라고 하면 보통 사업자나 프리랜서가 해야 할 일이지, "나랑은 관계없어."라고 생각하고 쳐다보지도 않는 직장인 분들이 계실 텐데요. 아닙니다! 그렇지 않아요. 직장에 다니고 있는 분들도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 포함되거든요. 단, 경우에 따라서요. 지금 이 글을 읽고 화들짝 놀란 직장인이라면 꼭 끝까지 정독해 주시기 바라요.

 

직장인_종소세_신고_대상_방법_삼쩜삼_근로소득_부업_투잡_세율_직사각.webp

 

 

소득이 있다면!

너 나 할 것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입니다

 

일단 일을 하며 소득을 창출하는 모든 사람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입니다. 물론, 직장인도 예외는 아니죠. 그 이유는 종합소득세라는 단어 중 '종합'이라는 글자에 힌트가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소득에는 6가지가 있는데요.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그리고 근로소득! 이 여섯 가지 소득을 종합소득이라고 부른답니다.

 

  • 사업소득: 사업체 운영으로 발생한 소득(프리랜서 소득 포함), 부동산 임대 소득 등
  • 이자소득: 금융기관에 예치한 예금 또는 적금에서 발생한 이자 등
  • 배당소득: 주식 보유 대가로 받는 배당금 등
  • 연금소득: 일정 기간 납입한 연금액을 수령하는 시점부터 받는 연금소득
  • 기타소득: 일시적으로 발생한 소득(복권 당첨금, 상금, 강의료 등)
  • 근로소득: 4대보험을 적용받고 직장에서 일하는 대가로 받는 소득

 

그런데 이쯤에서 의문이 생길 거예요.

 

Q. 연말정산이랑 종합소득세 신고 둘 다 해야 하나?

Q. 그렇다면 세금을 두 번 내는 건가?

Q. 그동안 종합소득세 신고 안 해도 멀쩡했는데?

 

정답은? 맞는 얘기이기도 하고 틀린 얘기이기도 해요. 소득 금액, 종류 등 그 기준이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알려드릴 3가지 경우에 속한다면 '아, 나도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장인_종소세_신고_대상_방법_삼쩜삼_근로소득_부업_투잡_세율1.webp

 

 

1. 이직 or 퇴직 직장인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했거나 퇴직 후 다른 직장에 다니지 않는 분들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1) 이직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이직자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는 전 직장의 소득을 연말정산에 합산해 정산하지 않은 경우예요. 보통 이직자 연말정산의 경우,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하게 돼있어요.

 

그런데 전 직장에서 껄끄럽게 퇴사했거나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요청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죠? 이럴 땐, 걱정할 필요 없이 전 직장에서 발생한 소득을 종합소득세 신고로 따로 정산하면 된답니다. 왜? 앞서 말씀드렸듯이 근로소득도 종합소득에 포함되기 때문이죠.

 

 

2) 퇴직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퇴직자 역시 마찬가지예요. 퇴직 후 연말정산을 도맡아 줄 회사가 없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퇴사한 회사에서 발생한 소득을 신고해 주면 됩니다.

 

직장인_종소세_신고_대상_방법_삼쩜삼_근로소득_부업_투잡_세율2.webp

 

 

2. 연말정산 잘못한 직장인(경정청구)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겠지'하고 방치했던 연말정산. 환급금 돌려받고 보니 공제받지 못한 항목 등 아쉬움이 많으신가요?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경정청구를 통해 누락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 기억해야 할 사실! 경정청구는 최대 5년간의 소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이전 소득에 대해서는 경정청구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두시기 바라요.

 

 

3. 투잡, 부업 등 근로소득 외 소득이 있는 직장인

 

요즘은 투잡, 부업 등 부수입을 올리기 위해 여러 일을 동시에 병행하는 분들이 참 많아요. 이런 경우가 대표적인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에 해당하는데요. 다만, 소득의 종류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기준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1) 사업소득

 

사업소득은 아묻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에요. 사업을 하며 발생한 소득을 사업소득이라 하는데요. 프리랜서 소득 역시 이 사업소득에 포함되죠. 프리랜서는 사업자가 아닌데 왜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지 궁금하시죠? 프리랜서 특성상 한 직장에 근로자 형태로 메어있지 않고 수주받은 일에 대한 대가를 지급받는데요. 이런 특성 때문에 프리랜서 소득을 사업소득에 가깝다고 본답니다.

 

즉, 소득에서 3.3%의 세금을 원천징수하는 모든 소득은 사업소득인 셈입니다.

 

※ 예외도 있어요!

바로 보험 모집업, 방문 판매업 등에 종사하는 분들인데요. 이 경우,

 

✔️여기서 발생한 소득 외 다른 소득이 없고,

✔️소속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했다면,

따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필요는 없어요. (단, 직전 과세기간 수입이 7천5백만 원을 넘기지 않았을 때)

 

 

2) 이자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은 금융 소득이라 총칭해요. 이 두 가지 소득은 분리과세냐, 종합과세냐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달라져요.

 

이자, 배당금 등 발생한 금융 소득이 2,000만 원 이하라면 분리과세로 이 소득만 따로 신고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2,000만 원을 넘겼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소득들과 합산해 종합과세 대상이 돼요.

 

종합소득세는 소득 구간별로 세율이 높아지는 구조인데요. 만약 금융 소득이 종합소득 금액에 합산돼 종합과세 된다면 전체적인 소득 구간이 높아지겠죠? 그럼 적용받는 세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만큼 내야 하는 세금이 늘어나요. 그러니 금융 소득 또한 눈여겨보셔야 조금이라도 세금을 줄일 수 있답니다.

 

직장인_종소세_신고_대상_방법_삼쩜삼_근로소득_부업_투잡_세율3.webp

 

3) 기타소득

 

기타소득은 꾸준히 들어오는 수입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소득을 말해요. 예를 들자면 복권 당첨금, 공모전 상금, 경품, 그리고 단발성 강의료, 원고료 등이죠. 이러한 기타소득은 금액이 크지 않다면 굳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돼요. 5만 원 로또 당첨되면 세금 없이 5만 원 전액을 수령할 수 있는 것처럼요.

 

'저는 꽤 많이 벌었는데 여태까지 기타소득을 종합소득세 신고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 없었는데요?'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기타소득이 300만 원을 넘는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게 원칙이랍니다.

 

💡 기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게 유리해요!

기타소득을 늘리다 보면 어느새 본업으로 있는 직장에서 발생하는 근로소득보다 기타소득이 많아지는 일들이 생겨요. 이럴 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오히려 유리한데요. 그 이유는 종합소득세율에 있어요. 종합소득세 최저 세율은 6%예요. 그런데 기타소득을 분리과세할 때 적용받는 세율이 종합소득세 세율보다 높다면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을 합산해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 게 훨씬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소득 구간별 종합소득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

 

소득 구간 세율
1,400만 원 이하 6%
1,400만 원 초과~ 5,000만 원 이하 15%
5,000만 원 초과~ 8,800만 원 이하 24%
8,800만 원 초과~ 1억 5,000만 원 이하 35%
1억 5,000만 원 초과~ 3억 원 이하 38%
3억 원 초과~ 5억 원 이하 40%
5억 원 초과~ 10억 원 이하 42%
10억 원 초과 45%

 

직장인_종소세_신고_대상_방법_삼쩜삼_근로소득_부업_투잡_세율4.webp

 

 

종합소득세 낯선 직장인

가장 쉬운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바로 '삼쩜삼'

 

직장인 분들 중 종합소득세가 낯선 분들이 정말 많으실 거예요. 매년 하는 연말정산도 쉽지 않은데 종합소득세 신고까지 해야 한다니.. 머리부터 아파오나요? 그렇다면 이것저것 고민 말고 딱! 삼쩜삼만 믿고 따라오세요. 삼쩜삼은 종합소득세 신고에 가장 특화되어 있거든요. 특히, 직장인이나 프리랜서 등 세금에 대해 잘 모르는 즉, 세무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의 어려움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시작됐기 때문이죠.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는 물론, 지난 5년간의 놓친 환급금까지 찾아주니 땅 짚고 헤엄치기나 다름없죠?

 

마침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삼쩜삼에서는 여러분들을 위한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삼쩜삼에서 종소세 신고는 물론, 숨은 환급액 + 이벤트 당첨금까지 똑똑하게 챙겨보세요!

 

💰삼쩜삼 '돈나무 심고 행운의 선물 받기' 이벤트 자세히 보기

 

연말정산 끝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종소세 신고까지 생각해야 하는 직장인 여러분! 여러분은 업무에만 집중해 주세요. 여러분의 종소세 신고는 삼쩜삼이 해결해 드릴 테니까요! 믿고 맡기는 종소세 신고 맛집 삼쩜삼!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도 삼쩜삼과 차근차근 준비해 보아요!

 

블로그 띠배너 - OFFICE.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4. 04. 0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