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기준은 무엇?(수수료율 계산)

중도상환 수수료 개념 및 수수료율 계산

 

대출을 갚으려다가도 멈칫하게 되는 이유! 바로 ‘중도상환 수수료’ 때문이에요. 대출을 받아본 분들은 아실 텐데요. ‘대출을 갚으면 좋은 거 아닌가? 왜 수수료를 매기지?’라는 생각 한 번쯤 다 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금융기관 입장에서도 나름의 이유가 있답니다. 오늘은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한 기본 개념과 함께 부담스러웠던 중도상환 수수료가 인하된다는 기쁜 소식을 함께 전해드려요.

 

중도상환_수수료_뜻_계산_인하_면제_조건_3년_직사각.webp

 

 

중도상환 수수료가 뭐길래?

 

대출을 받은 고객이 대출금을 미리 갚을 때 내야 하는 돈이 바로 중도상환 수수료예요. 보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면, 대출 일로부터 3년 안에 당초 계약보다 대출금을 먼저 갚으면 내야 하는 벌칙성 수수료죠.

 

그런데 왜 ‘벌칙성’인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사실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이 미리 돈을 갚으면 좋을 게 없어요. 은행은 고객이 예치한 예금을 대출 등으로 운용하는데요. 이때 대출이자로 예금이자를 지급하거든요. 그래서 갑자기 고객이 대출금을 상환하면 자금을 운용하는 데 차질이 생겨 은행으로서는 손해를 본다는 입장이에요.

 

은행에서는 이 손해를 만회하려 중도상환 수수료를 물리는 거죠. 또한,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세워 고객이 쉽게 대출금을 중도 상환하지 못하도록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어요.

 

중도상환_수수료_뜻_계산_인하_면제_조건_3년1.webp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해 볼까?

 

현시점에서 중도상환 수수료는 어느 정도일까요? 현재 5대 시중은행 주택자금 대출 및 부동산 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율은 변동금리 1.2%, 기타 대출이 1.4%로 차이가 크지 않으며, 신용대출은 0.6~0.8% 수준인데요.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로 계산해 볼까요? 중도상환 수수료는 총 대출 기간 대비 잔존일수에 중도상환 수수료율을 곱해 계산해요.

 

  •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 x (*잔존일수 ÷ 대출 기간)
    (* 잔존일수 = 대출원금 상환일에서 대출 만기일까지의 일수)

 

인터넷에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하면, 쉽게 계산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대출 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가 적용됩니다.

 

중도상환_수수료_뜻_계산_인하_면제_조건_3년2.webp

 

 

중도상환 수수료율 DOWN,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기간은 UP!

 

이 중도상환 수수료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말이 많았어요. 사실 중도상환 수수료에는 은행이 자금 운용에 차질을 빚어 보게 된 손실 보상금에 더해 금융회사가 대출을 모집하고 실행하는 데 드는 비용도 모두 포함된 거거든요. 그런데 모바일 가입 시에는 창구 가입보다 모집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데도 격차를 두지 않고 동일한 수수료율을 적용하니 문제가 제기된 거죠.

 

그래서 이런 부분을 개선해 빠르면 올해부터 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에서 대출받을 시 은행 창구보다 더 낮은 중도상환수수료를 적용받게 할 예정이라고 해요. 또, 중도상환 수수료를 금융회사 손실 비용과 같은 ‘실비용’ 내에서만 허용할 예정이라고.

 

이 같은 가이드라인은 오는 2분기 중에 마련해 빠르면 올해 말부터 시행할 예정인데요. 이렇게 되면 금융 소비자의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은 확실히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요.

 

아! 그리고 하나 더 알아두셔야 할 건, 은행권에서는 작년 1월부터 자체 기준에 따라 신용등급 하위 30% 저신용자 분들의 가계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를 시행해 왔는데요. 원래는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었으나 이 기간이 연장돼 2025년 초까지 운영할 예정이에요.

 

중도상환_수수료_뜻_계산_인하_면제_조건_3년3.webp


오늘은 중도상환 수수료의 기본 개념과 더불어 인하 기간 연장이라는 소식을 전해드려 기쁜데요. 앞으로도 이와 같이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제도가 지속적으로 발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3. 2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