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몰래 잠자던 미수령 퇴직연금 조회하는 방법(ft. 통합연금포털)

미수령 퇴직연금 조회 및 수령 방법

 

잠자던 휴면계좌 잔고부터 포인트, 보험금까지. 나도 모르게 잠자던 돈이 이렇게나 많았다고? 싶었는데,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됐어요. 바로 미수령 퇴직연금! 근로자가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이 무려 1천 100억 원이라고 해요. ‘혹시 내 퇴직연금도 있을까?’ 여러분도 한 번 조회해 보세요!

 

미수령_퇴직연금_조회_수령_방법_통합연금포털_직사각.webp

 

 

왜 예전엔 못 받은 건데?

 

퇴직연금제도란 재직 중인 근로자의 퇴직 급여를 외부 금융기관에 적립해 근로자가 퇴직한 후 금융기관으로부터 연금 또는 일시금 형태로 지급받도록 한 제도인데요.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어요.

 

첫 번째는 근로자의 잦은 이직이나 중간 정산 등으로 은퇴 이전에 퇴직금을 생활자금으로 소진해 노후 소득 보장이 어려워짐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고요. 두 번째는 사업주가 퇴직금을 장부상으로만 기재해 직장이 도산·폐업했을 때 퇴직금이 체불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였어요.

 

그런데 문제는 근로자가 퇴직연금 가입 사실을 알지 못한 상황에서 직장이 도산·폐업해 퇴직연금이 있는지도 몰랐다거나, 어디에 청구할지 몰라서 못 받은 사람이 꽤 많았다는 거예요. 아니면, 퇴직 후에 퇴직연금 신청 방법을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었고요.

 

이러한 이유로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의 적립금 규모가 2023년 말 기준 1,106억 원, 최근 3년 간 평균 1,177억 원에 달한다고 해요. 이에 정부에서는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을 조회 및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해두고,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을 쉽게 되찾아갈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미수령_퇴직연금_조회_수령_방법_통합연금포털2.webp

 

 

현재 내 퇴직연금 얼마나 적립됐지?

 

현재까지 적립된 내 퇴직연금 적립금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통합연금포털’에서 조회해 볼 수 있어요.

 

👉🏻 통합연금포털 바로가기

 

통합연금포털 > 내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현재 자신의 적립금이 관리되고 있는 금융회사명과 연금 상품명, 적립금액이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단, 회원가입 후에 최초 조회하면 바로 조회는 불가능하고, 3일 정도가 소요돼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직장 폐업 등으로 퇴직연금을 못 받았을 때의 미청구 적립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 후 확인된 금융회사로 연락해 연금 수령을 신청하면, 무사히 퇴직 연금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미수령_퇴직연금_조회_수령_방법_통합연금포털.webp

 

 

앞으로는 모바일앱으로도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가능해요

 

한편, 앞으로는 금융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폐업 기업 근로자가 자사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하면 팝업 메시지 등을 통해 미청구 퇴직연금 보유 사실과 수령 절차를 맞춤형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와 더불어 퇴직연금 수령도 굳이 금융회사를 찾아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개선될 예정이라고 하니, 수령 절차가 훨씬 간편해지겠죠?

 

이외에도 금융결제원 모바일 앱 <어카운트인포>에서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를 하고, 수령 방법을 안내하는 시스템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는 몰라서 퇴직연금 못 받는 일은 없을 거예요.

 

미수령_퇴직연금_조회_수령_방법_통합연금포털3.webp

 

오늘은 몰라서, 복잡해서 놓치고 있었던 미수령 퇴직연금 조회 방법을 알아봤어요. 우리 생활 곳곳에는 우리 몰래 잠들어 있는 돈들이 꽤 많아요. 그중 하나가 바로 휴면 환급금인데요. 혹시 나도?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삼쩜삼 앱에 접속해 여러분의 휴면 환급금도 함께 찾아보시기 바라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3. 1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0명 중 0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