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받은 스톡옵션 무슨 뜻? 세금도 내야 한다고요?

스톡옵션 행사 및 매도 세금

 

직장인이라면 스톡옵션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봤을 거예요. 사실 직장 생활을 몇 년 하다 보면 ‘스타트업에 입사한 A가 스톡옵션으로 얼마 벌었다더라’라는 소식이 알음알음 들려오거든요. 그런데 스톡옵션 뜻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어요. 일단 내 사정이 아니라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없었을 테니까요. 하지만, 내가 스톡옵션을 받았다면? 얘기가 달라지죠. 스톡옵션으로 발생한 이익에 세금까지 얽혀 있기 때문에 미리 공부해 두는 게 중요하답니다.

 

스톡옵션_세금_행사_매도_이익_주식_뜻_직사각.webp

 

 

‘스톡옵션 = 주식’이 아니에요

 

많은 사람이 스톡옵션이라고 하면 ‘주식 자체를 주는 거 아니야?’라고들 하시는데요. 사실 그렇지 않아요. 스톡옵션 뜻은 '주식매수선택권'이라고 해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회사의 주식을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해요.

 

예를 들어 아직 상장하지 않은 한 기업의 대표가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액면가 1천 원에 스톡옵션 1만 주를 나눠주기로 결정합니다. 몇 년 후 코스닥에 이 기업이 상장되고,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2만 원까지 공모가가 형성되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 여러분이 스톡옵션을 행사한다면, 1천 원에 2만 원짜리 주식을 살 수 있게 되는 거예요. 그럼 1만 주 X 2만 원 = 무려 2억 원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는 셈입니다.

 

이러한 스톡옵션 제도는 회사에서 일종의 임직원 포상 제도로 활용하거나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활용하고 있어요. 다만, 스톡옵션은 받자마자 무조건 행사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스톡옵션이 결의된 주주총회일로부터 무조건 2년 이상 근무해야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답니다.

 

스톡옵션_세금_행사_매도_이익_주식_뜻1.webp

 

 

스톡옵션 세금?

행사할 때, 그리고 매도할 때 발생해요

 

1) 스톡옵션 행사 시 세금

 

스톡옵션을 행사해 2억 원가량의 주식을 취득했다면, 이것 또한 일종의 소득이죠? 그래서 당연히 세금이 매겨진답니다. 이때 발생하는 이익을 행사 이득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재직 중이라면 근로소득으로 분류돼 과세가 이뤄지며, 퇴직 이후에 스톡옵션을 행사했다면 기타소득으로 분류돼 과세가 이뤄져요.

 

<스톡옵션 행사 이득 세금>

구분 소득 발생 이익 새금 납부 방식 세금 최종 정산
재직 중 행사 근로소득 행사 이익
(행사일 시가-실제 매수가)
다음 달 10일까지 행사 이익에 대한 세금을 급여에서 원천징수 연말정산
퇴사 후 행사 기타소득 행사 이익의 22%를 퇴사자에게 받아서 납부 종합소득세

 

근로소득만 있는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으로 납세의무가 종결돼 별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1년에 300만 원이 넘는 기타소득은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해 과세되므로 퇴사 후에 스톡옵션을 행사한다면 반드시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주셔야 한다는 점도 꼭 알아두어야 해요.

 

<종합소득세율>

과세표준 구간 세율 누진공제(원)
1,400만 원 이하 6% -
1,400만 원 초과~5,000만 원 이하 15% 1,080,000
5,000만 원 초과~8,800만 원 이하 24% 5,220,000
8,800만 원 초과~1.5억 원 이하 35% 14,900,000
1.5억 원 초과~3억 원 이하 38% 19,400,000
3억 원 초과~5억 원 이하 40% 25,400,000
5억 원 초과~10억 원 이하 42% 35,400,000
10억 원 초과 45% 65,400,000

 

한편 종합소득세는 과세기간 1년간 발생한 종합소득을 합산해 총 8단계의 누진세율로 계산돼요. 그래서 스톡옵션 행사에 따른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과세표준 구간을 고려해 연도별로 나눠 행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스톡옵션_세금_행사_매도_이익_주식_뜻2.webp

 

2) 주식 매도(양도) 시 세금

 

스톡옵션 행사로 주식이 입고됐다면, 매도할 것인지 혹은 좀 더 보유할 것인지는 순전히 여러분의 선택이죠. 만약 주식을 매도하기로 결정했다면, 역시 세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행사일 시가와 매도가액의 차이, 양도 이익에 따른 양도소득세와 증권거래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때 세율은 소액 주주인지, 대주주인지에 따라 달라요. 참고로 지분 4% 미만의 소액주주라면 보유기관에 상관없이 양도차익의 10%가 세금으로 부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구분 발생 이익 보유기간 세율(지방세 별도)
대주주(지분 4% 이상) 양도 이익
(매도일 시가-행사일 시가)
1년 미만 양도 이익의 30%
1년 이상 양도 이익 3억 원 이하: 20%
양도 이익 3억 원 초과: 25%
소액주주 ( 지분 4% 미만) 상관없음 양도 이익의 10%

 

스톡옵션_세금_행사_매도_이익_주식_뜻3.webp

 

 

스톡옵션 세금 줄일 수 있는 TIP

 

스톡옵션 부여 당시 회사가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회사라면 스톡옵션 세금을 줄일 수 있는 3가지 세제특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어요.

 

1) 비과세 특례

 

스톡옵션 행사 이익 중 연간 2억 원까지, 총 누적 금액 기준으로 5억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 신청방법: 벤처기업 스톡옵션 행사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 해 2월 말일까지 비과세 특례 적용 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

 

2) 분할 납부 특례

 

행사 이익에 대한 종합소득세는 최대 5년간 분할해서 납부할 수 있어요.

  • 신청방법: 스톡옵션 행사일 다음 달 5일까지 회사에 특례 적용 대상 명세서 제출하면 회사는 다음 달 10일까지 이 서류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

 

3) 과세이연특례

 

행사 이익을 종합소득세로 납부하지 않고 비교적 저율의 양도소득세로 일괄납부할 수도 있어요.

  • 신청방법: 행사일 전날까지 스톡옵션 전용 계좌를 개설해 특례 적용 신청서를 작성, 회사에 제출. 회사는 스톡옵션 행사일 다음 달 10일까지 스톡옵션을 행사한 만큼의 주식을 임직원 스톡옵션 전용 계좌에 입금.

 

위에서 소개한 벤처기업 스톡옵션 특례를 적용받으려면 법에서 정해진 요건을 충족해야 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톡옵션 행사 전 필히 확인해 주세요.

 

스톡옵션_세금_행사_매도_이익_주식_뜻4.webp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스톡옵션 뜻. 혹시 회사에서 받은 스톡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스톡옵션에 대해 공부해 보시는 기회가 되었길 바라요. 다만, 조세 특례법은 매년 개정되고 달라지다 보니 스톡옵션을 행사하거나 매도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알려드린 팁도 잘 활용해 보세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3. 15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