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법인세 신고&납부 기간은 언제?

2024 법인세 신고 및 납부 기간

 

모든 소득에는 세금이 뒤따르죠. 법인 형태의 사업자 또한 해당 사업연도 동안 벌어들인 소득을 기준으로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이때 세금은 사업 전반에 걸친 당기순이익(수익-비용)을 기초로 해서 세법 규정에 따른 결산 과정을 거쳐 산정돼요. 오늘은 2024년 법인세 신고 기간과 법인세 납부 기간, 그리고 납부 서류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릴 거예요. 천천히 잘 따라와 주세요!

 

2024_법인세_신고_기간_법인세율_필요_서류_직사각.webp

 

 

법인세 내는 사람은 누구?

 

실질적으로 사업장이 국내에 있는 법인회사(내국법인)는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법인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어요. 단, 사업장을 외국에 두는 외국법인의 경우에는 국내 발생 소득에 대해 '소득법에서 정한 것'에 한해 법인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여기서 법인세는 사업연도에 대한 소득만 해당되는 건 아니에요. ① 주택이나 그에 따른 부수 토지를 취득하기 위해 토지를 양도하는 경우에는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또한 납부해야 하거든요. 또 ② 투자, 임금 또는 상생 협력 출연금 등으로 환류하지 않은 미환류소득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추가 세액을 납부해야 하고요. ③ 합병∙분할 이슈가 있다면 '청산소득에 대한 법인세'를 내야 하기도 해요.

 

용어들이 좀 어렵죠? 이처럼 법인세 명목으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그 금액도 많고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법인세 감면 또는 면제 항목에 포함되는 것들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답니다.

 

2024_법인세_신고_기간_법인세율_필요_서류1.webp

 

 

2024 법인세 신고 기간

 

법인은 통상적으로는 1월부터 12월까지를 한 해 귀속분으로 해 법인세 신고를 하는 12월 결산법인이 일반적이에요. 그런데, 회사 특성에 맞게 결산 시기를 달리 정할 수도 있어요. 3월 말이나 6월 말 결산법인으로 정하는 식으로요. (특별히 사업연도에 대한 신고를 한 적이 없다면 12월 결산법인을 기본으로 해요.)

 

여기서 법인세 신고 기간이 오기 전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3개월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바로 해당 사업연도 손익을 기초로 재무제표를 확정하고, 세법 규정에 따라 세무 조정을 해 법인세 납부세액을 결정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12월 결산법인은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3개월인 2024년 3월 31일까지가 법인세 신고 기간이에요. 하지만 올해는 3월 31일이 공휴일인 관계로 4월 1일까지를 법인세 신고 기간으로 생각하시면 돼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 2024 법인세 납부 기간은 신고 기간과 동일해요. 사업연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하고 납부까지 마무리해야 합니다.

 

<2024년 법인세 신고 기간>

구분 법인세 신고 귀속기간 법인세 신고 기간
12월 결산법인 1월~12월 3월 31일(2024년은 4월 1일까지)
3월 결산법인 4월~다음 해 3월 6월 30일
6월 결산법인 7월~다음 해 6월 9월 30일
9월 결산법인 10월~다음 해 9월 12월 31일

 

2024_법인세_신고_기간_법인세율_필요_서류2.webp

 

 

법인세 신고 뭐가 필요하죠?

 

법인은 12월 말 회사의 재산 상태를 파악하고자 재무제표를 만드는 데요. 기업 내부적으로 ‘얼마의 이익이 났는지’ 보기 위함도 있지만, 주식 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매 분기별 재무제표를 작성해 보고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기업회계 기준에 맞춰서요.

 

재무제표를 보면 수익과 비용, 즉 당기순이익이 파악되어 나오는데요. 이 자료를 기준으로 법인세를 신고 및 납부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아요. 기업회계에서는 수익에 해당하는 게 세법 규정상 익금(수익)이 아닐 수도 있고, 또 비용에 해당하는 게 세법 규정상 비용이 아닐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기업회계기준에 의해 작성된 재무제표상 내용들을 세법 목적에 맞게 수정하는 ‘세무조정’ 과정이 꼭 필요하답니다.

 

2024_법인세_신고_기간_법인세율_필요_서류_국세청.webp

이미지: @국세청

 

그러므로 법인세 신고 시에는 이런 재무상태표나 포괄손익계산서 같은 재무제표를 비롯해 세무조정계산서 등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는데요. 법인세 신고 시 꼭 제출해야 할 서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법인세 신고 필요 서류]

① 기업회계기준을 준용하여 작성한 개별 내국법인의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② 기업회계기준을 준용하여 작성한 이익잉여금처분(결손금처리)계산서

③ 세무조정계산서

④ 기타 부속서류 및 현금흐름표, 표시통화재무제표·원화재무제표

⑤ 피합병법인 등의 재무상태표, 합병·분할로 승계한 자산·부채 명세서 등

 

①~③의 서류를 첨부하지 않고 신고서를 제출하면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에 법인세 신고 전에 해당 서류들을 꼼꼼히 준비해두셔야 해요. 참고로 ①, ② 및 ④의 현금흐름표 제출은 홈택스를 이용해 표준대차대조표, 표준손익계산서 및 표준손익계산서부속명세서 제출하는 걸로 대신할 수도 있어요.

 

2024_법인세_신고_기간_법인세율_필요_서류3.webp

 

해당 서류들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홈택스에 접속해 법인세 신고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아무래도 일반인이 법인세 신고 시 필수적으로 첨부해야 할 서류를 모두 준비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법인세 신고만큼은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길 추천드려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3. 0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