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기차 사고 최대 650만 원 보조금 받는 방법

2024 전기차 구매 지원 혜택 및 조건

 

요즘 전기차 타는 분들 많으시죠? 환경오염을 줄이고자 연소 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요. 정부에서도 이에 발맞춰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 혜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두 가지를 합쳐 최대 1,000만 원 내외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2024 전기차 보조금. 지금 딱 정리해 드릴 테니 혹시 올해 차량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읽고 전기차 구매도 고려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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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전기차 보조금 지원 조건

 

전기승용차 국비 보조금 지원 대상은 일단 찻값이 8,500만 원 미만이어야 해요. 8,500만 원이 넘어가는 전기차는 아예 국비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거든요.

 

8,500만 원 미만 차량에 해당된다면 차량 가격별로 보조금 지원 규모가 조금씩 달라진답니다. 찻값이 5,500만 원 이상에서 8,500만 원 미만인 차는 50%의 보조금이 지원되고요. 차량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이라면 100%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이러한 국비 보조금은 성능 보조금(중대형 최대 400만 원·중소형 최대 300만 원)에 배터리 안전 보조금(20만 원)을 더한 금액에 배터리 효율 계수, 배터리 환경성 계수, 사후관리 계수, 보급목표이행보조금, 충전 인프라 보조금, 혁신기술 보조금을 곱해 최대 230만 원의 인센티브를 더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이렇게 계산된 전기승용차(중대형 기준)의 국비 보조금은 최대 650만 원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항목 하나하나씩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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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능 보조금(중대형 최대 400만 원·중소형 최대 300만 원)

 

성능 보조금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지난해에는 450km를 넘는 차량에는 보조금을 전액 지급했지만, 올해는 400km 미만 주행거리 차량은 보조금을 대폭 축소하고, 400km 이상~500km까지는 보조금에 차등을 둡니다. 500km 이상 전기차는 성능 보조금 전액 지급하고요.

 

이러한 성능 보조금은 지난해 500만 원까지 지급했지만, 올해는 400만 원으로 줄어들었어요. 중소형 차량은 최대가 300만 원이며, 초소형 전기차는 250만 원 정액 지급 받아요.

  • 중대형: 최대 400만 원
  • 중소형: 최대 300만 원
  • 초소형: 250만 원 정액

 

 

2) 배터리 안전 보조금(20만 원)

 

전기차에 국제표준 OBD(차량 정보 수집장치)가 들어있으면 배터리 안전 보조금(20만 원)까지 챙길 수 있어요.

 

 

3) 배터리 효율 계수

 

배터리 에너지 밀도에 따라 보조금도 달라지는데요.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높아 1L당 출력(Wh)이 높은 배터리가 들어있으면 보조금이 감액되지 않아요.

*(1등급) 에너지 밀도 500Wh/L 초과 ∼(5등급) 365Wh/L 이하로 등급화해 차등 계수 1.0~0.6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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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터리 환경성 계수

 

전기차 배터리가 폐배터리가 됐을 때의 재활용 가치도 보조금에 반영돼요. 배터리에 포함된 유가금속은 재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등급화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건데요.

 

단, 유가금속이 적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보조금을 덜 받게 되니 참고해 주세요. (유가금속: 금, 은 등 고가의 유색 금속을 뜻함.)

*배터리당 유가금속 가격 기준으로 등급화하여 차등 계수 1.0~0.6 적용

 

 

5) 사후관리 계수

 

전기차 제작사의 사후관리 역량에 따라서도 보조금 지급액이 달라져요. 기존에는 직영 정비센터(AS 센터)를 1곳만 운영해도 전액 보조금을 받았는데요.

 

올해는 전 권역(서울과 경기·인천·강원· 충청권·영남권·호남권·제주)에 직영 정비센터를 운영하는 제작사 차량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전액 지급해요.

 

 

6) 인센티브

 

① 보급목표이행보조금 (140만 원)

이행 보조금은 전기차 제작사가 일정 수준 이상 차량을 보급했을 때 받게 되는 보조금이에요. 적용 대상은 현대차·기아·KG·르노·GM·벤츠·BMW·폭스바겐·도요타·혼다 등이 있답니다.

 

② 충전 인프라 보조금 (40만 원)

제조사가 최근 3년 내 표준 급속충전기를 100기 이상 설치한 경우 20만 원, 200기 이상을 설치한 경우 충전 인프라 보조금으로 40만 원을 지원받아요.

 

③ 혁신기술 보조금 (50만 원)

원래는 외부에서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끌어다 쓸 수 있게 해주는 비히클 투 로드(V2L)가 장착된 차량에 대해서 20만 원 보조금이 지원됐는데요. 올해는 ‘고속 충전’ 기능도 혁신기술로 보고, 이 기능이 탑재된 차량에 대해서는 혁신기술 보조금으로 3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해요.

 

④ 취약계층 지원

한편,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 승용차를 살 때는 보조금 20%를 추가로 지원받아요. 이중 청년 생애 최초 구매자가 전기 승용차를 사는 경우라면 지원율이 30%로 높아져요.

 

국비 보조금 최종 정리!

[성능 보조금 400 (중대형) or 300 (중소형)+ 배터리 안전 보조금(20)] × 배터리 효율 계수(1.0~0.6) ×배터리 환경성 계수(1.0~0.6) × 사후관리 계수(1.0~0.7)

+ 보급목표이행보조금 (140) + 충전 인프라 보조금 (40) + 혁신기술 보조금(50)

= 최대 만원 650(중대형) or 550(중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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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보조금도 챙기세요!

 

위에서 알려 드린 국비 보조금 외에 전기차 차량 구매자는 지자체 보조금도 받게 되는데요. 현재까지 지자체별로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부분도 있어 작년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지자체 지원금 (단위: 만 원, 승용 기준)

서울 

경기도

180

300~500

세종 특별자치시

강원 특별자치도

제주 특별자치도

400

360

400

부산

대구

인천

300

350

350

충청북도

충청남도

680

700

전라북도

전라남도

700

620~850

경상북도

경상남도

600~1,100

600~1,150

광주 390
대전 350
울산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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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2024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렸는데요. 전기차, 자율주행 등. 몇 해 전만 해도 먼 미래에나 있을 법한 이야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전기차 보급량이 늘어나고 자율주행이 일상생활에 조금씩 적용돼 가는 걸 보면 정말 시대가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환경 보호를 위한 걸음에 우리도 발맞춰 전기차 구매, 고려해 볼 만하겠죠? 더군다나 보조금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조금 더 좋은 혜택으로 차량 마련해 보시기 바라요. 아 참! 차량별 국고 보조금에 대한 정보는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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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콘텐츠는 2023. 02. 2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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