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vs 알뜰교통카드 비교 정리(마일리지, 충전, 신청 방법)

먼 거리를 통학하거나 출·퇴근하는 대학생 및 직장인에겐 매달 나가는 교통비가 부담일 수밖에 없어요. 월급은 고정적인데, 매년 교통비는 조금씩 오르다 보니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듯’ 내 월급도 조금씩 새고 있죠. 버스비가 300원만 인상돼도 한 달 교통비가 1~2만 원은 우습게 올라가니까요. 그렇다고 걸어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교통비 한 푼이라도 아낄 꿀팁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대중교통 출퇴근러 여러분의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세 가지 교통카드 혜택을 알아볼게요.

 

대중교통_이용요금_지원사업_마일리지_환급_k패스_기후동행카드_알뜰교통카드_직사각.jpg

 

 

#기후동행카드

6만 원대로 서울시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을 충전해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데요. 한 달에 6만 2000원을 내면 서울시 지하철,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고, 여기서 3000원을 추가하면 따릉이까지 탈 수 있어요.

 

서울시에서는 6만 원대 가격을 한 달 대중교통 이용 횟수 40회를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41회 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순간부터는 무료로 이용하는 셈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단점은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했다면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어려워요. 예를 들면 서울역에서 승차해 삼송역(경기)에 하차한다면, 본 카드로 사용할 수 없는 셈이죠. 하차역에서 요금을 내야 한답니다. (이용 제외: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

 

※예외적으로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4호선(별내별가람~진접), 5호선(미사~하남검단산), 7호선(석남~까치울), 김포골드라인(전구간), 진접선(전구간)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해요. 단, 해당 역에서 승차하는 경우는 해당하지 않아요.

 

한편, 버스의 경우에는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해요. 이때, 하차 시 모바일(실물) 카드를 태그하는 걸 잊으시면 안 돼요. 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정지되거든요. 그러니 꼭 기억해 두세요.

 

대중교통_이용요금_지원사업_마일리지_환급_k패스_기후동행카드_알뜰교통카ᄃ.webp

 

1)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 실물 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모바일 카드의 경우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 한 후에 ‘기후동행카드’ 발급받고, 금액을 충전해 주면 돼요. 실물 기후동행카드 충전 방법은 서울교통공사(1~8호선)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을 방문해 구매한 후 충전하는 거예요.

 

실물 카드는 3,000원의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최초 구매 후에는 매달 충전해 사용할 수 있어요. 이때,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중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게 있는데요. 반드시 카드 뒷면의 QR 코드를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이용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2) 기후동행카드 충전 방법 및 신청기간

 

기후동행카드 구매는 지난 1월 23일부터 시작됐어요. 이미 구매하신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약 5개월간의 시법 사업 후 경기권 연계, 신용카드 충전 등의 방안도 모색 중입니다.

  • 사업 기간(시범사업): 2024년 1월 27일 (토)~ 6월 30일 (일)
  • 카드 구매 및 충전: 2024년 1월 23일(화)부터~
  • 사용 시작일: 2024년 1월 27일(토)부터~(30일 후 자동 만료)

 

3) 기후동행카드 종류

 

① 62,000원 권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이용 가능

 

② 6,5000원 권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따릉이 이용 가능

 

대중교통_지하철_버스_따릉이_이용요금_횟수_혜택_절감_기후동행카드.png

 

 

[기후동행카드 요약정리]

  • 서울 내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많을수록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음
  • 타 지역 대중교통 이용은 제한적
  • 신분당선과 광역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이용이 어려움
  •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외에서 하차할 경우 이용이 어려움

 

 

#알뜰교통카드

최대 30% 요금 할인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정기권과 마일리지를 결합해 최대 30%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인데요. 정기권으로 10% 할인받고,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만큼 적립한 마일리지로 최대 20%까지 추가 할인받을 수 있어요. 이때, 교통 요금에 따라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금액도 달라진답니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탑승 전후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800m 이상 이동했을 때 교통비에 따라 250원부터 1,100원까지 적립 받게 되죠. 예를 들어, 만 34세 미만 성인의 교통비가 3천 원 이상이라면 한번 대중교통을 탈 때마다 650원씩,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되므로 60회를 꽉 채워 사용한다고 했을 때 한 달에 3만 9,000원의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셈이에요.

 

여기에 신용카드 혜택도 별도로 받을 수 있는데요. 제휴 맺은 카드사의 카드로 발급받아 후불로 결제하는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마일리지와 상관없이 카드사의 대중교통 할인 혜택도 추가로 받아볼 수 있어요. 또, 환경 관련 기념일이나 미세먼지 저감조치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로 지급된답니다.

 

🚨 알뜰교통카드는 K패스로 확대 개편될 예정이에요. 그래서 K패스가 도입되는 달에 알뜰교통카드는 종료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알뜰교통카드 이용 방법

 

알뜰교통카드 혹은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를 신청해 이용하면 되는데요. 카드를 발급받은 후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해요.

 

카드는 크게 티머니/캐시비와 같이 미리 돈을 넣어 놓고 사용하는 선불카드와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후불로 교통비를 납부하는 후불카드로 구분할 수 있어요. 이때 후불식 신용카드는 쌓인 마일리지만큼 자동 차감돼 납부되고, 체크카드는 캐시백 형태로 입금되는 방식이에요. 카드사별로 대중교통 할인액이 각각 다르므로, 비교는 필수입니다.

 

삼쩜삼에서 얼마 전 알뜰교통 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려드린 바 있는데요. 삼쩜삼 앱 또는 아래 링크에서 알뜰교통카드 세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비 확실하게 줄이는 방법

 

[알뜰교통카드 요약정리]

  • 전국적으로 사용, 이동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지급
  • 매번 앱으로 출발과 도착을 기록해야 하는 불편함 존재
  • 이 부분을 개선한 것이 바로 K패스!

 

대중교통_이용요금_지원사업_마일리지_환급_k패스_기후동행카드_알뜰교통ᄏ (1).webp

 

#K패스

일정 비율 대중교통 지출액 환급

 

한편, 올해 5월부터 출시되는 K패스도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지역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면, K패스는 수도권 3개 지자체를 포함해 전국 17개 시·도(189개 시·군·구)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위에서 말씀드린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올리고 이용조건을 개선한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적립금은 더 늘어나고, 알뜰교통카드에서 조건이 되었던 이동거리 800m 기준이 폐지되거든요. 월 15회 이상, 월 최대 60회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주죠.

 

일반인 기준으로 시내버스를 탄다면 20%의 혜택을 더 볼 수 있는 거랍니다. 알뜰교통카드 대비 적립률은 아래 표를 확인하세요.

 

구분 이용금액 이용자 구분 적립금 비고
알뜰교통카드 ~2천 원

일반

청년

저소득

~250원

~350원

~700원

이동거리 비례 적립
(최대 800m)
-15회 이상, 최대 60회
2천 원~3천 원

일반

청년

저소득

~350원

~500원

~900원

3천 원~

일반

청년

저소득

~450원

~650원

~1,100원

k패스 버스요금 1,500원 기준

일반 

청년

저소득

300원

450원

800원

이동거리 무관
-15회 이상, 최대 60회

 

K패스 이용방법

 

K패스는 도보·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환급받는 알뜰교통카드를 확대 개편한 사업이에요. 그래서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별도 카드 재발급이 필요 없이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회원 전환 절차 필요) 하면 되는데요. 알뜰교통카드가 없는 신규 이용자라면 5월부터 공식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할 수 있어요.

  • 알뜰교통카드 회원: K패스로 전환 신청 후 기존 카드 사용
  • 신규 회원: 5월부터 공식 누리집 또는 앱에서 신청

 

[K패스 요약정리]

  • 거의 모든 대중교통 이용 가능 (일반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청년층, 저소득층은 더 높은 환급률로 환급 가능
  • 알뜰교통카드 소지자 K패스로 사용 가능(알뜰 교통카드 앱에서 별도의 회원 전환 필요)

 

➕ 경기도민을 위한 경기패스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을 위해 시행되는 대중교통 이용요금 지원 사업이에요. K패스가 월 60회 한도로 환급받을 수 있었다면 경기패스는 한도가 무제한이며, 30% 환급 대상인 청년 기준도 19~34세에서 19~39세까지 확대된다는 장점이 있죠. K패스를 이용할 수 없는 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들에게도 연 최대 24만 원 교통비를 지원해 주고요. 그 외 '인천 I 패스' 역시 무제한 지원에, 어린이·청소년에겐 연 최대 12만 원 교통비를 지원해 주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률은 30%로 높였으니 해당 지역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_이용요금_지원사업_마일리지_환급_k패스_기후동행카드_알뜰교통ᄏ (2).webp

 

지금까지 대중교통 이용요금 지원 사업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월 고정비용 중 하나인 대중교통 이용요금. 요약하자면 서울시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27일 시작된 기후동행카드를,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분들은 K패스로 전환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절약해 보세요. 아직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지금이라도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K패스로 자연스럽게 전환해 혜택을 받아보면 좋겠죠? 소액으로 보이지만 쌓이다 보면 짠테크가 아닌 재테크로 한몫할 수 있을 거예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01. 29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

 

 

 

도움이 되었습니까?

2명 중 2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