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로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기(ft.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 및 답례품 리스트)

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

 

일본에는 2008년부터 시작된 ‘고향납세’라는 제도가 있어요. 납세자가 태어나 자란 고향이나, 납세자가 후원하고 싶은 지역에 기부할 수 있는 제도죠. 그리고 2023년 1월, 일본의 고향납세 제도를 벤치마킹한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이 고향을 떠나 도시에 정착하고 있는 한국에서 꽤 의미가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죠. 최근에는 BTS의 제이홉, 손흥민 축구선수, 전/현직 대통령도 고향사랑 기부금에 참여해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를 알렸는데요.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여러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오늘 고향사랑 기부금에 대해 잘 알아두는 시간 가지시기 바라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가 궁금한 분들

•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알고 싶은 분들

• 2024년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을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이용 방법이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온라인 고향사랑 e 음 홈페이지에서 (*기부자 본인의 거주지를 제외한) 전국 모든 시/도, 시/군/구를 선택해 기부하면 되거든요. 오프라인에서는 전국 농협은행 지점에서 이용할 수 있답니다.

 

[고향사랑 기부금 기부 방법]

  • 고향사랑 e 음 홈페이지 > 회원가입 > 로그인 > 하단 '기부하기' 클릭 > 기부정보 입력 > 납부 방법 선택 > 결제 > 답례품 선택
  • 전국 농협 지점(pc 또는 모바일 기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함)

(※세액공제를 위한 기부는 2023년 12월 31일 23:30분까지 가능)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거주하는 지역에는 기부할 수 없어요.

이때, ‘거주하는 지역’의 기준은 주민등록상 자신의 주소를 기준으로 하고, 본인이 속한 시·도를 모두 포함해요. 가령 주민등록상 경기도 평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경기도’와 ‘평택시’에는 기부할 수 없답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고향사랑 기부금이 단순히 ‘기부’만 의미하진 않는다는 거예요.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의 특징 중 하나는 기부자에게 해당 고향에서 ‘답례품’을 제공한다는 건데요. 이 답례품은 주로 각 지역의 특산품이기 때문에, 구경하는 맛이 쏠쏠하답니다.

 

[ 고향사랑 기부금의 대표적인 답례품 ]

  • 경기도 안산시: 청 업사이클 버킷햇
  • 강원도 양구군: 해안 펀치볼 건시래기
  • 경상남도: 함양방짜유기
  • 대구시 달서구: 나전칠기 트레이
  • 충청북도 증평군: 학바위 목장 요거트 세트
  • 전라북도 군산시: 누룽지 과자
  • 전라남도 영암군: 메밀차 티백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답례품 목록을 확인해 보고, 마음에 드는 답례품이 있으면 기부를 통해 답례품을 받아 보세요. 고향사랑 기부제는 지역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용할수록 좋겠죠? 단, 연간 총합계금액은 500만 원을 넘을 수 없다는 사실을 유의하시고요.

 

고향사랑기부금_기부_세액공제_포인트_적립_혜택_2024_연말정산1.jpg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의 세제혜택

 

1) 세액공제 혜택

 

앞서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에는 답례품 외에 또 다른 혜택이 있다고 했죠? 그건 바로 ‘세제혜택’이에요. 고향사랑 기부금은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단, 금액 기준은 10만 원이며, 만약 10만 원이 넘어갈 경우 세액공제는 16.5%로 줄어들어요. 다시 말하면, 10만 원을 고향사랑 기부금으로 기부할 경우 100% 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받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10만 원의 공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거예요. 즉, 연말정산에서 1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거죠.

 

특히,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국세청과 연계되어 있으므로 굳이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답니다. 혹시 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적용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용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환급과 공제의 차이

고향사랑 기부금은 ‘세액공제’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해 환급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환급은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이 낸 경우 차액을 돌려주는 것이고, 공제는 내야 할 세금을 줄여준다는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미성년자 등은 이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2) 기부 포인트 지급으로 답례품 선택

 

또 다른 혜택 하나 더! 고향사랑 기부금을 내면 기부 포인트를 제공해 준답니다. 기부 포인트 제공 비율은 지자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기부자에게는 답례 포인트가 제공되는 형식이에요. 이 기부 포인트는 답례품을 선택하는데 쓰인답니다.

 

답례 포인트는 기부금의 최대 30% 한도 내에서 제공하는데, 만약 10만 원을 기부할 경우 최대 3만 원의 기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세액공제 10만 원 혜택과 함께, 총 13만 원의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셈이죠.

 

기부 포인트는 고향 e 음 홈페이지 탈퇴 시 소멸되니, 신중히 선택해 주세요!

 

고향사랑기부금_기부_세액공제_포인트_적립_혜택_2024_연말정산2.jpg

 

이처럼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연말정산을 더 기분 좋게 만드는,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에요. 2023년도, 그리고 2023년 연말정산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연말연시에는 서로 선물을 주고받기 마련인데요.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를 이용해 기부도 하고 지인에게 ‘지역 특산품’을 선물도 주는 건 어떨까요? 지역 활성화는 물론, 받는 사람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고향사랑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까지! 

 

지금 삼쩜삼 앱에서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을 쉽고 편하게 둘러보고, 연말에 뜻깊은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 혜택도 챙겨보세요. 올해가 가기 전에만 챙길 수 있는 세제 혜택이니 잊지말고 꼭 챙기시길 바라요!

 

2024_연말정산_고향사랑기부제_세액공제_한도_답례품_리스트_삼쩜삼.png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지역화폐 연말정산 소득공제 받는 법

2024 연말정산 자주 묻는 질문 FAQ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12. 2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도움이 되었습니까?

1명 중 1명이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