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안 하면 벌어지는 일(ft. 해결방법)

연말정산 안 하면 받는 불이익

 

연말정산을 준비하다 보면 "이번 연도는 왠지 토해내야 할 것 같은데?"라는 쎄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이것저것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추가해 보다 지쳐 그냥 연말정산을 안 해버릴까 하는 생각도 들 텐데요. 정말 연말정산을 안 할 수 있는 걸까요? 그리고 연말정산을 진짜 안 하면 나라에서 모르고 지나갈까요?

 

연말정산_안하면_생기는_일_불이익_가산세_종소세_신고_소득공제_세액공제_오류_직사각.jpg

 

 

1. 연말정산 안 하면 모를까?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연말정산 여부는 근로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물론, 각종 공제 내역 등 필요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순 있지만, 그렇다고 연말정산을 안 하게 되는 건 아니에요. 왜냐하면 근로자의 연말정산은 회사에서 진행하기 때문이죠. 근로자를 고용한 사장님은 1년간의 원천징수 내역을 바탕으로 해야할 연말정산 의무가 있답니다. 그리고 이 내역을 그해 3월 신고해야 하고요.

 

이처럼 연말정산은 근로자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에요. 연말정산을 진행하지 않거나, 또는 잘못 신고한 경우에는 근로자, 사장님이 가산세까지 물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결론은! 연말정산 의무는 근로자, 사장님에게 모두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연말정산은 피할 수 없고, 토해내야 할 것 같은 불안감이 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대한 토해내는 금액이 적게끔 만들어야죠. 각종 공제를 활용해 내야 하는 세금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연말정산을 피해보고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면 무시무시한 일들을 겪을 수도 있어요.

 

연말정산_안하면_생기는_일_불이익_가산세_종소세_신고_소득공제_세액공제_오류1.jpg

 

 

2. 연말정산 안 하면 생기는 일

 

①추가 납부 금액이 불어나요!

 

근로자 입장에서 연말정산을 안 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아마도 각종 서류들을 제출하지 않고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는 걸 의미할 거예요. 그런데 이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셈이에요. 회사에서는 근로자가 공제 서류들을 제출하지 않으면 기본 근로소득 공제와 인적공제 정도만 적용시켜 연말정산을 진행해 버리거든요.

 

이때, 특히나 간소화 서비스 자료 제공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신용카드, 의료비 등 많은 혜택이 있는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하나도 적용받을 수 없어요. 그럼 공제를 통해 절세할 수 있는 부분들을 고스란히 토해내게 되는 거죠. 꼼수를 쓰다가 세금을 더 토해내는 지경에 이르는 셈입니다.

 

②가산세 폭탄을 맞을 수 있어요!

 

연말정산을 미신고하는 분들보다 사실, 과소 신고하는 경우가 많아요. 최대 환급액을 받기 위해 항목들을 추가시키다 보면 공제가 되는 내역인지 아닌지 헷갈려 잘못 입력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거든요. 이럴 땐, 실수라고 해도 과소 신고에 대한 가산세는 내야 해요. 이 과정을 거치며 많은 인력이 낭비되기 때문에 가산세는 피할 수 없는 거죠. 과소 신고 및 납부 지연에 대한 가산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 과소 신고 가산세: 과소 신고 납부세액 x 10%
  • 납부 지연 가산세: 납부 지연 일수 x 0.025% (*납부지연일은 납부기한 다음날부터)

연말정산_안하면_생기는_일_불이익_가산세_종소세_신고_소득공제_세액공제_오류2.jpg

 

 

3. 연말정산 기간 끝나면 되돌릴 수 없나요?

 

과소 신고로 이미 가산세가 발생했지만, 가산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어요. 무조건 빨리 수정신고하기! "뭐 잘못됐으면 알아서 안내문 오겠지"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 돼요. 보통 과소 신고됐다는 안내문은 신고기한이 지난 시점의 1년 전후로 발송되기 때문에 가산세 감면을 최대한 받으려면 스스로 오류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해요.

 

<연말정산 오류 내역 확인하기>

  • 홈택스 > My 홈택스 > 장려금/연말정산/기부금 클릭 > 근로자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 자료 확인하기

오류를 발견했다면 수정신고를 진행해 주면 되는데요. 신고 기간이 끝난 후 1개월 이내에 수정신고하면 무려 90%의 가산세 감면을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고 계속 가산세 감면 혜택이 주어지는 건 아니고요. 2년이 지나면 그 어떤 가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도 없고, 결정적으로 미납된 세금에 대한 가산세가 나날이 불어나니 주의해 주세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 실수를 인지한 순간 바로 수정신고를 진행해 주세요.

 

<연말정산 수정신고 가산세 감면율>

  • 1개월 이내:90%
  • 1개월 초과 ~ 3개월 이내:75%
  • 3개월 초과 ~ 6개월 이내:50%
  • 6개월 초과 ~ 1년 이내:30%
  • 1개월 초과 ~ 1년 6개월 이내:20%
  • 1년 6개월 초과 ~ 2년 이내:10%

이처럼 지나간 버스는 돌아오지 않아요. 연말정산에서 과소 신고가 됐다면 가산세를 꼼짝없이 내야 하죠. 하지만 공제받지 못한 항목이 있다면? 떠나간 버스를 되돌릴 순 없어도 다음 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진답니다. 바로 매년 5월 실시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로 말이죠. 연말정산에서 누락된 서류들을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추가로 신고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근로소득 역시 종합소득에 포함되기 때문이죠. 중도 퇴직자의 근로소득 역시 종합소득세 신고에 포함되는 것처럼요.

 

정리하자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어요.

 

연말정산 과소 신고는 무조건 빨리 수정신고하기!

누락된 공제 내역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기!

 

연말정산_안하면_생기는_일_불이익_가산세_종소세_신고_소득공제_세액공제_오류3.jpg

 

 

4. 연말정산 토해내지 않으려면

삼쩜삼 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하세요!

 

찬찬히 들여다보면 연말정산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에요. 다만, 우리가 찬찬히 들여다볼 여유가 없을 뿐! 맞아요. 본업에 치이고 일상에 치이다 보면 연말정산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준비했답니다. 삼쩜삼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2024 연말정산 준비는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회사에서 해주는 연말정산을 삼쩜삼이 대신해드린다는 건 아니고요. 이번 연말정산에서 돌려받을 환급액을 조회해 볼 수 있고 더불어 빠진 공제 항목은 없는지, 또 환급액을 높이려면 어떤 걸 챙겨야 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드리거든요.

 

삼쩜삼만의 쉽고 빠른 삼쩜삼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이번 연말정산은 토해내지 말고 환급받아 보세요. 다음 순서를 따라 클릭만 하면 예상 환급액을 쉽게 조회할 수 있답니다.

  1. 삼쩜삼 앱 접속
  2. 하단 연말정산 아이콘 클릭
  3. 연말정산 예상세액 조회 클릭
  4. 예상 환급액 확인 후 공제 항목 확인

간단하죠? 이렇게 준비했는데도 혹시나 빠진 게 있다? 그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추가 공제받을 수 있어요. 삼쩜삼의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인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는 여러분의 종합소득세 신고도 쉽고 빠르게 해결해 드리니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_안하면_생기는_일_불이익_가산세_종소세_신고_소득공제_세액공제_오류_삼쩜삼.jpg

 

오늘은 연말정산 안 하면 받을 수 있는 불이익, 연말정산 의무,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듯이, 연말정산 역시 안 하고 싶다고 안 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조금 더 정성껏 준비해 내년 2월 급여는 13월의 월급으로 만들어 보자고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12. 1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