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준비할 때 자주 하는 실수

연말정산 준비 중 자주 하는 실수

 

어느덧 찬 바람이 부는 계절이 다가왔어요. 2023년이 얼마 안 남았다는 사실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13월의 월급’을 준비하며 기대에 부푼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 즈음부터 차곡차곡 연말정산을 준비하면 내년 1~3월 중에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을 수 있어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 납부를 해야 할 수도 있지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연말정산 추가 납부를 피하고, 더 많은 환급액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당연한 말이지만, 연말정산에서 흔히 하는 ‘실수’들을 피하셔야 해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연말정산을 위해 자주 하는 실수를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 알아볼게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지난 연말정산에 실수로 환급금을 많이 못 받은 분들

•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고 싶은 분들

• 연말정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_직사각.jpg

 

 

1. 인적공제를 누락했어요

 

연말정산 때 흔히 하는 실수 중 첫 번째는 바로 인적공제에 관한 거예요. 흔히 연말정산의 첫 단추라 불리는 인적공제는 말 그대로 ‘사람’에 대한 공제인데요. 부모, 배우자, 자녀 등 본인의 부양가족에 대한 공제를 말해요. 인적공제는 다른 공제 항목에 비해 공제금액이 크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많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죠. 단, 인적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상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어요. 같이 사는 가족이라도 인적공제 대상이 아닐 수 있다는 겁니다.

  • 인적공제 대상: 직계존속(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 등), 직계비속, 형제, 자매
  • 인적공제 조건: 소득 금액 연간 100만 원(근로소득자는 총 급여 500만 원) 이하
  • 인적공제 금액: 1인당 150만 원

인적공제는 공제금액도 크며, 그 가족이 지출한 의료비나 교육비도 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실수로 혹은 허위로 신고한 경우 환급액은 물론 가산세까지 내야 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인적공제를 받을 때는 반드시 조심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점을 기억해 두면 좋답니다.

 

📍 인적공제 실수 줄이는 꿀팁!

✅ 자녀(만 20세까지)는 맞벌이 부부 중 한 사람만 인적 공제가 가능해요.

✅ 부모님은 형제자매 중 한 사람만 인적 공제가 가능해요.

✅ 과세 연도 중 부양가족이 사망하거나, 출생했다면 모두 인적 공제가 가능해요.

✅ 그러나 사실혼 관계 또는 과세 연도 중 이혼한 배우자는 인적 공제가 불가능해요.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jpg

 

 

2. 대표적 소득공제 실수 2가지

(신용카드 사용액 소득공제/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인적 공제를 적용하면 다른 소득공제 항목을 체크하게 되는데요. 이때에도 주의하지 않으면 실수를 할 수 있어요. 다만 직장인이라면 소득공제에 관한 부분은 대부분 회사에서 처리해 주므로 달리 체크할 만한 게 많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여기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 두 가지가 있답니다.

 

1) 신용카드 사용액 등 소득공제에서의 실수

 

첫 번째는 바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예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일정한 공제 혜택이 있어요. 이때, 사용액은 총 급여액의 25% 이상 초과분에 대해서만 공제 받을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의 공제를 받을 수 있죠.

 

연말정산을 몇 번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제 결재수단에 따라 소득공제율이 다르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공제 대상에 포함시킬 때는 기본 공제 대상 중 해당하는 사람을 잘 구분해야 하며, 특히나 맞벌이 부부라고 하더라도 소득에 따라 합계액을 공제받을 수 없기도 하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관련 소득공제에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아요.

 

📍신용카드 소득공제 실수 줄이는 꿀팁!

✅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연간 소득 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근로소득자는 총 급여액 500만 원)을 초과하는 맞벌이 부부는 각자 사용 금액을 각각 공제 받을 수 있어요.

✅ 기본공제 대상자 중 형제자매가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공제가 불가능해요.

 

2)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 공제의 실수

 

두 번째는,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에서 실수가 잦아요. 사실 실수라기 보다 이 용어 자체가 낯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쉽게 설명하자면 무주택 또는 1주택을 소유한 근로자가 기준 금액 미만의 집을 구매하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의 이자를 지급했을 때 그 금액을 소득공제해 주는 건데요.

 

종종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요건을 갖췄으니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실수를 하는 분들이 있어요. 해당 주택에 실거주하지 않는 등 실제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 걸 모르고 말이죠. 이때, 다음과 같은 점을 기억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 실수 줄이는 꿀팁!

✅ 만일 주택 소유주가 세대주라면 해당 주택에 실거주하지 않아도 공제가 가능해요.

✅ 근로자인 세대원의 차입금에 대해서도 공제 가능하나, 해당 주택에 실거주하는 경우에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꼭 기억해 두세요.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1.jpg

 

 

3. 가장 많은 실수가 발생하는 세액공제

 

1) 연금저축 납입액 기재 실수

 

세액공제 부분은 연말정산 실수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저지르는 연말정산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연금계좌 세액공제인데요. 일단 개인연금저축 납입액을 연금저축계좌 납입액으로 기재하면 안 돼요. 개인연금저축은 2013년 3월 1일 이전까지 가입할 수 있었던 금융상품이고, 연금저축계좌는 2013년 3월 1일부터 현재까지 가입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거든요. 이 둘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잘못 기재해서 적으면 환급액을 다시 토해내야 할 수 있어요.

 

📍연금저축 납입액 세액공제 실수 줄이는 꿀팁!

✅ 연금저축을 중도해지했다면 해당 과세기간에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공제가 불가능해요.

✅ 배우자 등 부양가족이 납입한 연금저축은 공제가 불가능해요.

 

2) 의료비 세액공제 항목 기입 실수

 

의료비 세액공제 또한 실수가 자주 일어나는 영역인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기억할 내용은 ‘실손의료보험으로 받은 보험금은 공제 받을 수 없다’는 점! 실손의료보험으로 보험금을 받았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건너띄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공제 받을 수 없는 항목이 존재해요.

 

📍의료비 세액공제 실수 줄이는 꿀팁!

✅ 사내근로복지기금,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원금 역시 공제가 불가능해요.

✅ 형제자매가 함께 부모님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 본인 부담액도 공제가 불가능해요. (자녀 1인의 지출액만 공제 가능)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2.jpg

 

이 외에도 세액공제 항목은 매우 다양한데요. 사실 세액공제 대상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모두 조건이 있기에 그 조건을 꼼꼼히 살펴본 후 공제란에 기입하는 게 실수를 가장 줄이는 방법이에요.

 

3) 교육비 세액공제 관련 체크리스트

 

✅ 본인 외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한 대학원 교육비는 공제가 불가능해요.

✅ 비과세 학자금과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 받은 지원금도 공제가 불가능해요.

 

4) 기부금 세액공제 관련 체크리스트

 

✅ 적격 기부금 영수증 발급 단체가 아닌 데서 받은 기부금 영수증은 공제가 불가능해요.

✅ 백지 기부금 영수증을 교부 받아 근로자가 직접 수기 작성한 경우 역시 공제가 불가능해요.

 

 

4. 중도 입사 및 퇴사자 연말정산 실수

 

과세기간 중에 중도 입사했거나 퇴사했다면 연말정산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혹은 연말정산을 하는 게 더 손해라고 생각해서 아예 연말정산을 신청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꼭 그렇게 비관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물론 회사에 다닐 때보다야 환급 받기가 좀 더 까다롭습니다만, 환급받지 못하는 건 아니거든요. 일단 원칙은 이렇습니다.

 

✅ 일반적인 세액공제 항목은 과세기간 동안 지출한 금액 모두 공제 받을 수 있어요.

✅ 특별 세액공제 항목은 회사에 재직한 동안 지급한 비용에 대해서만 받을 수 있어요.

 

※특별 세액공제 항목※

  • 주택자금
  • 신용카드 사용금액
  • 주택 마련
  • 저축 관련 소득공제 부분
  • 보험료
  • 의료비
  • 교육비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3.jpg

 

 

연말정산 준비하면서 실수 줄이고 싶다면?

삼쩜삼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연말정산을 하고 나면 꼼꼼히 체크했다고 하더라도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대부분 "회사에서 어련히 알아서 해줬겠어?"라고 생각하고 넘기기 때문인데요. 내 연말정산은 내가 스스로 챙기는 게 제일 좋아요. 1년 동안의 내 소득과 지출은 그 누구보다 내가 제일 잘 아니까요. But! 마음은 굴뚝같지만 너무나 귀찮은 것!

 

이럴 땐 삼쩜삼 앱에 접속해 보세요. 간편한 본인인증으로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 조회는 물론, 예상 환급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린답니다.

 

<삼쩜삼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 방법>

1.삼쩜삼 앱 접속

2.하단 왼쪽에서 네 번째 '연말정산' 아이콘 클릭

3.연말정산 환급액 조회 버튼 클릭 후 본인인증

4.예상 환급액 조회

 

어때요? 정말 절차가 간편하죠? 삼쩜삼의 가장 큰 장점인 간편함과 편리함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도 경험하실 수 있답니다.

 

연말정산_자주하는_실수_모음_소득공제_인적공제_세액공제_이직자_퇴직자4.jpg

 

오늘은 연말정산 때 저지르기 쉬운 대표적인 실수를 살펴봤어요. 인적공제와 소득공제, 세액공제까지, 연말정산을 무사히 넘기기란 참 어렵게 느껴지죠. 하지만 절차만 잘 숙지해 두었다가 매년 바뀌는 세법을 한 번씩 체크해 본다면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이 무작정 어렵게 느껴지지만은 않을 거예요. 거기에 삼쩜삼 앱을 함께 활용한다면 여러분의 13월의 월급은 이미 반은 성공한 거랍니다. 삼쩜삼과 함께 실수 없는, 또 후회 없는 연말정산 준비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돌려받은 실손의료비 청구금액도 세금 내야 하나요?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 등 변경사항 완벽 정리(ver.2024)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11. 3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