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상승률 2배 높이는 협상 기술 (a.k.a 연봉 협상팁)

연봉협상 팁

 

연말이 다가오고 있어요. 이쯤 되면 직장인들의 머릿속에는 두 가지에 대한 고민이 지배적이에요. 연말정산, 그리고 연봉협상. 연봉협상을 통해 내년 나의 소득이 결정지어지는 만큼 어떻게 해야 연봉을 올릴 수 있을지, 또 어떻게 하면 고급스럽게 말할 수 있을지 고민이실 텐데요. 오늘은 연봉협상 시기, 주눅 들지 않고 연봉협상 잘할 수 있는 방법과 꿀팁들을 알려드릴게요.

 

연봉협상_잘하는_방법_근태관리_설득_인상_추이_워라벨_복지_직사각.jpg

 

 

연봉협상, 어떻게 말할까?

 

보통 연말이 되면 회사에서 연봉협상을 먼저 제시해요. 하지만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간혹 매출도 안 오르는데 연봉협상으로 급여를 올려주겠다는 말을 섣불리 내뱉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땐, 내가 먼저 이야기를 꺼내야 할 수도 있는데요. 보통 연봉협상은 통보, 협의, 협상 이렇게 세 가지 형태로 이루어지는 게 대부분이에요.

 

1) 연봉 통보

 

대부분의 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방식이에요. 연봉협상 시기, 이번 연도의 성과와 인사평가 등을 통해 다음 해 연봉을 결정한 후 통보하는 거죠. 연봉을 통보한다고 하면 어감상 기분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정확한 평가 기준이 있다면 모두가 수긍할 만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므로 어찌 보면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2) 연봉 협의

 

연봉 협의도 기업이 업무성과를 평가한다는 점은 연봉 통보와 같은 맥락이에요. 하지만, 이 결과를 토대로 직원에게 연봉을 제안하고 함께 협의를 통해 연봉을 결정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죠. 노사의 입장을 절충한다는 점에서는 가장 평화로운 방법이에요.

 

3) 연봉협상

 

연봉협상은 직원들이 가장 골머리를 앓는 방식이에요. 직원이 스스로의 성과, 앞으로의 역량 등을 평가한 후 그에 맞는 연봉을 제시하고 회사에서는 그 의견을 토대로 협상을 통해 연봉을 결정하는 거죠. 나 스스로를 평가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는 내가 받고 싶은 연봉에 대해 타당한 근거로 설득을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수반되기도 한답니다.

 

연봉협상_잘하는_방법_근태관리_설득_인상_추이_워라벨_복지1.jpg

 

 

연봉협상 준비&실전 이렇게!

 

모든 일이 그렇지만 머릿속에서 생각만 하다가 막상 그 상황에 맞닥뜨리면 당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죠. 지금부터 연봉협상을 준비하는 방법과 실전에 필요한 몇 가지 스틸을 알려드릴게요.

 

1) 성과 정리

 

일단 연봉협상을 위해서는 1년 동안의 성과, 그리고 성장 정도를 분석해야 해요. 성과는 연봉협상의 기본이 되거든요. 회사는 이윤을 추구하는 곳이에요. 그러니 회사의 이윤창출에 기여한 직원의 성과를 평가하지 않을 수 없는 거죠. 그래서 그에 상응하는 연봉을 지급하는 거고요.

 

2) 기대 연봉 설정

 

"내년엔 얼마 받으면 좋을까?" 막연히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가 적당한 지 판단이 서질 않아요. 그럴 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살펴보세요.

 

① 같은 직종 평균 연봉 상승률

 

사실, 평균적인 연봉을 설정하는 가장 편한 방법은 동종 업계에 종사하는 비슷한 연차의 직장인들의 연봉 상승률을 검색해 보는 거예요. 예를 들면 '콘텐츠 마케터 5년 차 연봉'이라고 검색해 보는 거죠. 그러면 그 직종의 연차에 따른 연봉 상승률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② 회사의 사정

 

연봉협상 테이블에 앉으면 참 난감할 때가 바로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을 때예요. 물론, 내가 일한 만큼의 대가를 받아야 하는 게 맞지만 회사의 사정이 좋지 않다면 내 월급이 밀릴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내 성과에 회사 사정을 조금만 고려해 연봉을 설정해 보세요. 회사에서도 그 고마움을 알고 그만큼의 복지를 제공해 줄 수도 있답니다.

 

3) 연봉협상 연습하기

 

연습도 실전처럼. 연봉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생각하고 연습을 해보는 거예요. 회사 입장에서 할만한 질문들을 정리해 보고 그에 맞는 대답도 해보는 거죠. 이런 자리에서 긴장감은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해요. 긴장하면 내가 하려고 했던 말들을 잊어버릴 수 있거든요. 다들 이런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아, 아까 그 말 할걸." 그러니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시뮬레이션은 꼭 필요하겠죠?

 

연봉협상_잘하는_방법_근태관리_설득_인상_추이_워라벨_복지2.jpg

 

4) 연봉협상 실전

 

많은 준비과정을 거쳐 연봉협상 테이블에 앉았다면 이제부터 시작이에요. 그동안 준비해 온 것들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는 게 중요해요.

 

① 적당한 자신감을 갖자.

 

확신이 있는 사람은 그 확신이 밖으로 뿜어져 나오게 돼있어요. 연봉협상을 할 때에도 자신감 있는 태도와 말투가 중요해요. 준비한 자료들이 대단하다 해도 그걸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너무 지나치게 자신감을 표현하지는 말아야 해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근거 없는 자심감(a.k.a 근자감)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거든요. 상대방을 존중하며 내 말에도 확신을 심어줄 적당한 자신감이 필요한 셈입니다.

 

② 설득의 기술을 써라!

 

회사의 대표자 또는 임원을 상대로 설득을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래서 설득을 잘하려면 먼저 구체적이고 객관화된 업무 성과 보고서가 필요하죠. 누구나 수긍할 만한 자료 말이에요. 설득을 위해서는 화려한 언변, 위트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진심을 담은 말이라는 사실도 잊지 마시고요.

 

③수긍 or 대안

 

연봉협상의 결과가 나왔다면 결과는 두 가지예요. 수긍할 만한 결과이거나, 불만스러운 결과이거나! 수긍할 만한 결과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연봉 더 올려달라고 떼쓸 수도 없는 노릇.

 

이럴 땐 연봉 인상이 아닌 대안을 제시해 보세요. 예를 들면 복리후생 비용을 지원해 달라고 한다거나,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조금 더 요구해 보는 식으로 말이에요. 워라벨이 중요한 요즘 트렌드에 따라 복리후생 또한 연봉에 버금가는 만족을 줄 수 있답니다.

 

연봉협상_잘하는_방법_근태관리_설득_인상_추이_워라벨_복지3.jpg

 

 

성공적인 연봉협상 팁

 

연봉협상 팁이라고 말씀드렸지만, 어떻게 보면 성과관리만큼 중요한 것들이에요. 연봉협상도 결국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태도 또한 중요하답니다.

 

1) 근태관리에 신경 쓰자!

 

일 년 내내 잘해오다 연말에 지각이나 조퇴가 잦고 근무태도가 나태해진다면? 이전에 열심히 했던 모습들은 기억에서 모두 사라져요. 그래서 근무태도가 좋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연봉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원래 지각이 잦았더라도 연봉협상 시기에는 초인적인 힘을 발휘해 출근시간을 지키려 노력해 보세요. 그 노력이 습관이 돼서 앞으로의 근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2) 다른 사람 연봉 떠벌리지 않기

 

이건 정말 현실적인 조언인데요. 연봉협상 자리에서 다른 직원의 연봉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회사 입장에서 바라보는 직원의 성과 및 평가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요. 그런데 "같은 연차에 같은 직급인데 왜 나는 적게 주느냐?"라고 말해버리면 서로 감정이 상할 수 있어요.

 

또, 연봉 협상을 했다고 하더라도 도중에 월급을 올려줄 수 있는데 직원들끼리 급여를 공유하고 있다는 걸 알면 어느 한 사람만 월급을 올려주기 꺼려지거든요. 그러니 설령 알고 있다 하더라도 입 밖으로 꺼내지 않는 게 좋답니다.

 

연봉협상_잘하는_방법_근태관리_설득_인상_추이_워라벨_복지4.jpg

 

오늘은 연봉협상의 효과적인 방법과 깨알 팁들을 알아봤어요. 결국 연봉협상의 핵심은 회사와 직원 서로가 만족할 만한 접점을 찾는 데 있어요. 즉, 원하는 것과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을 적절히 찾아 2024년 여러분의 주머니가 더 두둑해 지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2.png

 

- 해당 콘텐츠는 2023.11. 0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