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준비 안 하면 후회하는 것들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사전 준비하기

 

10월, “올해도 다 갔다.”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예요. 그리고 이쯤 되면 슬슬 떠오르는 단어가 하나 있죠. 바로 ‘연말정산’이랍니다. 그런데 보통 직장에서는 연말정산에 대해 따로 설명해 주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연말정산을 100% 활용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연말정산이 코앞으로 다가왔을 때, 이런 것 좀 준비할 걸 하고 후회하기도 하고요. 연말정산은 여러 공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사정과 상황에 따라 ‘13월의 월급’이라 부를 정도로 많은 돈을 환급 받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연말정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또, 준비해야 할 건 뭘까요?

 

📌 이런 분들, 꼭 읽어 보세요!

• 연말정산에서 최대한 환급을 받고 싶으신 분들

• 연말정산의 추가 납부 및 환급의 원리가 궁금한 분들

 

 

연말정산_미리보기_준비_체크리스트_소득공제_세액공제_신용카드_문화비_직사각.jpg

 

 

연말정산 환급 원리가 궁금하다면?

 

우선 간단하게 연말정산 환급 원리부터 설명 드릴게요. 기본적으로 근로자들이 받는 월급은 ‘원천징수’를 하고 줍니다(원천징수세). ‘세전/세후’ 월급을 따지는 까닭도 그 때문이죠. 그런데 원천징수 금액이라는 게 각자의 사정에 딱 맞게 설정된 금액은 아니에요. 그래서 연말정산을 통해 정확한 세금을 정산하는 거예요. 즉, 연말정산이란 "한 해 동안 원천징수한 소득세에 대해, 덜 낸 세금은 더 내고, 더 낸 세금을 돌려받는 제도"랍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근로자들은 여러 공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는데요. 기본 인적 공제를 비롯해 소비 관련 지출과 의료비, 교육비, 보험비 등이 공제 항목에 있어요. 즉, 어떻게 돈을 쓰느냐에 따라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는 거랍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준비해야 이러한 공제 혜택을 알뜰하게 챙길 수 있어요.

 

연말정산_미리보기_준비_체크리스트_소득공제_세액공제_신용카드_문화비1.jpg

 

 

연말정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예전과 달리 연말정산이 디지털화되고, 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을 통해 준비가 한결 수월해졌는데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급여와 가족관계 등 연말정산과 관련한 정보를 국세청에 저장하고, 연말정산 시기에 이를 첨부하면 자동으로 세액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어요. 특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매년 1월 15일부터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위해 준비할 서류들이 있는데요, 다만,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들도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라요.

 

[연말정산 준비 자료]

  • 배우자 및 부양가족 :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 월세 세액공제 : 임대차 계약서 및 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등
  • 기부금 세액공제 : 기부금 명세서, 기부금 영수증
  • 교육비 세액공제 : 국외 교육비 납입 증명서, 교복 구입비 영수증, 학점인정 교육비 납입 증명서 등
  • 의료비 세액공제 : 장애인 보장구, 의료용구 영수증 등
  • 장애인 공제 : 장애인 등록증 및 장애인 증명서
  • 장기 주택 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 공제 : 개별(공동) 주택 가격 확인서 및 건물 등기부등본
  • 주택 임차자금 차입급 원리금 상환액 공제 : 임대차 계약서,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연말정산_미리보기_준비_체크리스트_소득공제_세액공제_신용카드_문화비2.jpg

 

 

연말정산 환급 혜택 최대한 받으려면?

 

연말정산이 뭔지도 알았겠다, 서류도 준비했겠다. 그럼 이제 조금은 복잡할 수 있는 심화과정으로 넘어가 볼게요. 바로, 연말정산 환급 혜택을 최대한 챙기는 방법인데요. 이른바 연말정산 환급 전략이랍니다. 아직은 10월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환급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13월의 용돈’이 ‘13월의 월급’을 조금이라도 더 챙길 수 있거든요. 그러니 눈 동그랗게 뜨고 머리를 굴려 보자고요.

 

우선, 연말정산 환급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첫째, 세액공제 상품 가입하기! 둘째, 공제율이 높은 항목 이용하기!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아요.

 

(1) 세액공제 상품 가입하기 - 연금 세액공제

 

보통 공제 개상은 소비한 금액에 대한 것들인데요. 저축을 한 금액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저축 효과는 높고, 세액공제도 많이 해 주는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거죠. 그중 가장 대표적인 연금 세액공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세액공제가 가능한 연금으로는 연금보험, 연금신탁, 연금펀드, IRP 등이 있어요. 납입 한도는 연간 합산 1,800만 원이고,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10년 이상 수령 받는 조건을 기본으로 해요. 신규 계좌는 물론, 기존 계좌에 추가납입을 해도 최대 900만 원 한도 내에서 공제가 가능하답니다. 특히나, 2022년까지는 한시적으로 50대에게만 추가됐던 연금 세액공제가 2023년부터는 나이에 관계없이 적용된다고 하니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죠?

 

이렇게 세액공제 혜택이 막강한 연금저축도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연금은 지금 가입해 두면 길게는 20~30년 후에 수령하는 금액이에요. 그러다 보니 중간에 해지를 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연금을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16.5%의 세액을 추징당할 수 있어요. 이는 경우에 따라 받았던 세액공제보다도 더 큰 금액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가입해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 더!

2023 연말정산에서 연금 세액공제를 받고 싶다면 12월 30일까지 세액공제 가능한 연금저축 상품에 가입해야 해요! 연말정산 전이라 하더라도 2024년 이후 가입분은 이번 연말정산에 포함되지 않으니 유념하시기 바라요!

 

연말정산_미리보기_준비_체크리스트_소득공제_세액공제_신용카드_문화비3.jpg

 

(2) 결제수단 적절히 이용하기

 

똑같은 소비 지출이라도 공제율이 좀 더 높은 항목이 있어요. 어떤 결제 수단을 쓰느냐에 따라, 어떤 장소에서 쓰느냐에 따라 공제율이 다른 거죠.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 중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하나만 쓰기보다는 공제율을 따져 적절히 혼용해 쓰면 좋답니다.

 

결제수단 소득공제율
신용카드 사용금액의 15%
체크카드 사용금액의 30%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의 30%

<공제 한도>

-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 300만 원

- 총 급여 7천만 원~1억 2천만 원 : 250만 원

- 총 급여 1억 2천만 원 초과 : 200만 원

(근로자 연간 총 급여의 20% 한도 내에서 공제가 적용)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결제수단에 따른 공제금액은 총 급여액의 25% 이상 초과되는 금액부터 한도 내에서 적용이 돼요. 이 말은 즉, 25% 이내에서 사용한 결제수단은 연말정산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거죠. 이럴 땐, 여러 혜택이 적용되는 신용카드를 먼저 사용한 뒤, 신용카드 공제 한도만큼 사용을 했다면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시면 최대의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3) 공제율이 높은 곳에서 소비하기

 

어떤 결제수단을 이용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디서 사용하느냐도 중요해요.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는 연말정산 시 해당 이용처에서 사용한 금액은 높은 공제율을 적용해 주고 있는데요. 특히나 이번 연도는 소득공제율이 상향되어 보다 큰 공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용처 소득공제율
대중교통비 40%➝80%(연말까지)
문화비 30%➝40%(올해 4월~12월)
전통시장 40%➝50%(올해 4월~12월)

 

📌 꿀팁!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연말정산 전략을 세우며 '몰아주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연말정산을 할 때, 누구에게 몰아서 공제 받는 게 좋은지 고민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어떻게 몰아주느냐에 따라 공제받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이럴 땐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아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공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연말 결산 예상세액 계산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팁

 

연말정산_미리보기_준비_체크리스트_소득공제_세액공제_신용카드_문화비4.jpg

 

연말정산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후회 없는 것들! 이제 알았으니 남은 1달 반 동안 전략을 잘 세워봐야겠죠? 잘 준비해서 우리도 13월의 월급 받아 보자고요!

 

블로그 띠배너 - BASIC.png

블로그 띠배너 - 앱설치-1.png

 

- 해당 콘텐츠는 2023. 10. 1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